print

“한국선 ‘사기’ 미국은 ‘합법’...M&A 기법, 나라마다 각양각색”

[유통 ‘빅3’ 쩐의 전쟁③] 김영진 M&A연구소장 인터뷰
IMF이후 달라진 국내 M&A 시장…M&A 생태계 구축
M&A 형태 나라마다 같지만 법적 규제는 달라 ‘주의’


 
M&A전문가인 김영진 M&A연구소장이 13일 서울 마곡동 연구소사무실에서 이코노미스트와 인터뷰하고 있다. 신인섭 기자
“현실 속 M&A 기법은 교과서에 정리된 것과는 다릅니다. 기업은 살아있는 생물과 같아서 매 순간 변화하고, M&A 기법은 그에 맞춰 진화하고 있습니다. 시대적 배경마다, 나라마다 M&A 양상이 다른 까닭입니다”  
 
산업간 경계선이 흐려지고 산업 간의 융합을 강조하는 최근 기업 간 인수·합병, M&A가 활발하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경제적 흐름에 맞춰 시대별 국내 기업 M&A 흐름부터 해외 M&A 기법 등을 알아본다. 지난 13일 프론티어M&A 이사, 한국기술투자 부사장, 리딩투자증권 M&A 센터 상무를 역임한 김영진 M&A 연구소장을서울 마곡동에 위치한 연구소 사무실에서 만났다.  
 
김 소장은 국내 기업 M&A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은 1998년 ‘IMF 금융위기’라고 설명한다. IMF 이전까지 M&A는 ‘망한 기업을 넘겨받는 행위’ 또는 ‘정부로부터 국영기업을 받는 일’ 등으로 여겨졌다.  
 
이 같은 분위기는 IMF 이후 완전히 뒤집혔다. 해외기업과 외국계 투자사들이 국내 시장에 대거 들어서면서 M&A 시장을 선도했다. 김 소장은 “당시 국내 기업들은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가 합법적 M&A 기법으로 대규모 이윤을 창출하는 사례를 보며, M&A에 대한 시각이 바뀌고 이를 이윤 추구를 위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익혔다”고 설명했다. 국내 민간기업 중심의 M&A 생태계가 구축되기 시작한 것이다.  
 
신세계는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타임스퀘어 경영권을 위탁받았다. [연합뉴스]
또 김 소장은 산업군 중 유통업계가 활발한 M&A 요동침 겪었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가장 대표적으로 신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데,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초시는 1960년대 삼성이 동방생명으로부터 인수한 동화백화점”이라며 “이후 신세계는 한국 시장 진출에 실패한 미국 대형마트 월마트 매장들을 인수해 자사 마트 브랜드인 이마트를 세우는 등 M&A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 소장은 “최근 신세계는 해태유통이 서울 고덕동에 운영하던 해태백화점을 인수하고, 경방이 서울 영등포 공장부지에 세운 경방필백화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의 경영권을 위탁받아 하는 등 넓은 범위의 M&A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선 합법, 한국서는 불법인 M&A 기법  

해외 M&A와 국내 M&A 기법의 차이도 설명했다. 기업을 인수하고 합병하는 M&A 형태는 같지만, 나라마다 법적 규제가 달라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이 다르다. 이중 김 소장은 LBO(Leveraged Buyout: 차입매수기법) 기법을 통해 말했다.  
 
“인수대상 기업 자산을 담보로 금융을 일으키는 M&A 기법인 LBO는 미국에서는 합법적인 방법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기’로 분류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LBO 형태지만 경영권을 미리 인수하고 금융권을 활용하면 합법이다. 그만큼 M&A 기법은 다양하고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 인수, 합병으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우리나라 안에서도 M&A 관련 법적 규제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김 소장은 과거 M&A 기법 중 우회상장이 규제 대상이었지만, 최근엔 스팩(SPAC)으로 우회상장 기법을 인정하는 사례를 들었다. 김 소장은 “비상장사가 공모(IPO) 등을 거치지 않고 상장사를 인수, 합병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되는 방법”이라며 “기업인수목적회사인스팩은 이제 시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M&A 기법으로 통한다”고 말했다.  
 
M&A 기법은 변화무쌍하지만, 김 소장은 글로벌 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기업의 M&A는 필수라고 강조한다. 김 소장은 “삼성의 고 이건희 회장이 과거 사비를 털어 반도체 사업을 인수해 지금의 삼성전자를 완성하고, 휠라의 윤윤수 대표가 휠라의 한국 시장 판매권을 운영하다 휠라 본사를 인수해 지금의 패션 전문 기업으로 키운 것처럼 M&A를 영리하게 활용한 기업들이 현재 국내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국내 기업 M&A성공 사례로 삼성 고 이건희 회장의 반도체 기업 인수가 꼽힌다. [연합뉴스]

“합치고 쪼개고”…M&A는 기업을 요리하는 것  

김 소장은 M&A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도 꼬집었다. 기업을 인수하면서 마치 정복자처럼 경영하면 종국에는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소장은 “기업 M&A 후에도 서로 다른 기업이었음을 인정하고 인수 기업만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성공적인 M&A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홍보성, 보여주기식 M&A를 경계할 것을 강조했다. 김 소장은 “투자자 입장에서 실질적인 사업 결합을 위한 기업의 M&A는 단기간에 이윤을 창출하기에 호재로 해석되지만, 주가 부양만을 위한 홍보성 M&A를 추진하는 기업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끝으로 M&A가 ‘기업을 요리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강조했다.

“기업을 합치는 것만이 M&A가 아니다. 기업을 쪼개는 것 역시 M&A 중 하나다. 결국 M&A는 이윤 창출이라는 목적 아래 음식 재료를 자르고, 소스 등을 추가하는 것과 같이 기업을 요리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최기원 PD orig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6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7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8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9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실시간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