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어머니 심취한 종교단체에 아베 관련 있다 생각했다"

아베 피격 ‘야마가미 데쓰야’ 경찰 진술
“아베에 원한 없어 종교단체 간부 노려”
해상자위대 자위관으로 근무, 소총 배워

 
 
8일 일본 나라현 나라시 야마토사이다이지역 앞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 활동을 하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총기로 저격한 용의자 야마가미 데쓰야가 범행 직후 제압당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이하 ‘아베’)를 피격한 야마가미 데쓰야(41 이하 ‘야마가미’)가 ‘경찰 조사에서 “어머니가 심취한 종교단체와 아베가 연관된 것으로 생각해 살해했다”고 진술했다’고 일본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9일 교도통신·마이니치·아사히·NHK 등 일본 매체의 보도를 종합하면 야마가미는 8일(현지시간) 오전 11시 30분쯤 나라현 나라시 야마토사이다이지역 앞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를 벌이던 아베를 총기로 저격해 현장에서 경찰에 체포됐다.  
 
야마가미가 경찰 조사에서 “내가 한 일이 맞다”며 범행 사실을 시인했다고 나라현 경찰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야마가미는 “아베에게 불만이 있어 죽이려고 했다"며 “정치 신념에 따른 원한은 아니다”라고 진술했다는 것이다.  
 
사건 장소에서 유세가 열리는 정보를 얻게 된 경위에 대해 야마가미는 “자민당 홈페이지에서 아베가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 거리 유세를 하는 사실을 알게 돼 전철로 현장에 도착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8일 일본 나라현 나라시 야마토사이다이지역 앞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를 벌이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야마가미 데쓰야의 총격에 쓰러져 거리에 누워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야마가미는 또한 특정 종교단체를 거론했다. 그는 “어머니가 종교단체에 빠져 과도한 기부를 하는 등의 가정생활이 엉망이 됐다”는 취지로 얘기했다. 그는 그 종교단체의 간부 이름을 언급하며 “이자를 노릴 생각이었다”며 “하지만 (간부를 해치는 것이) 어려워 아베가 (그 종교단체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야마가미가 지칭한 해당 종교단체 간부는 사건 현장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범행 현장에서 검은 테이프로 감은 사제 총을 압수했다. 이어 야마가미 자택 압수수색에서도 사제 총 몇 정과 화약류도 압수했다. 경찰 조사 결과 그는 2002∼2005년 해상자위대에서 임기제 자위관으로 근무했을 때 소총의 사격과 해체·조립을 배웠다고 한다.  
 
자위대 근무자는 크게 자위관과 자위대원으로 나뉜다. 자위관은 계급을 단 군인 지위이며 자위대원은 자위대 기관에서 일하는 군무원·민간인 등도 포함한다. 전쟁을 할 수 없도록 막은 일본 헌법의 특수성 때문에 자위관은 군인도 민간인도 아니며 경찰과 비슷한 신분이다.  
 
야마가미는 또한 2020년에 교토부에 있는 창고에서 지게차 운전 일을 하다 올해 5월 퇴직해 현재 무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베는 8일 오전 11시 30분쯤 피격돼 헬기로 병원에 긴급 후송됐으나 과다 출혈과 심폐 정지로 이날 오후 5시 3분경 숨졌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6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7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8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9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실시간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