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정부, 금산분리 완화 추진한다…“금융 규제 풀고 새 판 짜기”

은행권 금산분리 완화 등 규제 재정비 건의
보험사, 손보사 자회사 둔 생보사 나올 수도
김주현 금융위원장 “고정관념 의심해 새로운 판 짜겠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규제혁신회의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금산분리 제도 개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법상 금융회사가 비금융회사에 대해 15% 이내 지분투자만 가능한 것을 풀어줘 다양한 사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취지다. 은행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관련 업무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열린 제1차 금융규제혁신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금융규제혁신 추진방향을 전했다. 금융위는 지난 6월부터 8개 금융권 협회를 상대로 수요조사를 해 234개 건의사항을 접수했다. 금융위는 이를 토대로 4대 분야, 9개 주요과제, 36개 세부과제를 보고했다.  
 
먼저 은행권의 비금융 분야 진출을 가로막는 금산분리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은행이 사용자환경(UI/UX) 디자인회사, 부동산회사 등 생활서비스 업체 인수하거나 운영해 복합적 금융사로 발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는 현재 은행법상 금융회사는 비금융회사에 대해 15% 이내 지분투자만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금융 혁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위해서는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입장으로 알려졌다.  
 
가상자산 업무와 관련해서도 은행사가 가상자산 관련 업무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건의가 나와 세부과제 중 하나로 채택됐다. 이밖에 외부자원 및 디지털 신기술 활용 활성화하는 방안도 주요 과제에 담겼다. 대표적으로 은행의 신용평가업무를 상거래 정보 활용이 가능한 플랫폼 업체에 위탁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 등이 거론됐다. 
 
금융지주사가 은행 고객 정보를 계열사 간 공유할 수 있도록 해 금융지주사 통합 앱에서 고객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요구도 반영됐다. 
 
보험사들은 ▶보험그룹 내 1사 1 라이선스 규제 완화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보험모집 규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1사 1 라이선스 규제가 완화되면 생명보험사가 손해보험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손보사가 생명보험 자회사를 설립하는 게 가능하다. 
 
자본시장과 관련해선 대체거래소(ATS) 도입이 거론됐다. 가상자산, 조각투자 등 디지털 신산업과 관련해서도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이 요구 사안으로 나왔다.  
 
금융위는 다음 달 초까지 분과별 회의를 통해 작업계획을 확정하고 과제별 검토 작업을 한다. 이어 다음 달에 제2차 금융규제혁신 회의를 여는 등 매달 회의를 개최해 혁신과제를 처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업계, 학계, 언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토론을 진행해 개혁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어떠한 고정관념에도 권위를 부여하지 않고 근본부터 의심해 금융규제의 새로운 판을 짜겠다”고 말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