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AI에 빠진 JW중외제약…“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자체 개발 신약 연구 플랫폼으로 후보물질 발굴
적응증 확대하고 연구 효율 높이려 AI 기술 활용

 
 
JW중외제약은 신약 개발 과정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지난 1년간 AI 신약 개발 플랫폼을 확보한 기업 3곳과 손을 잡았다. [게티이미지뱅크]
JW중외제약은 최근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기업 디어젠과 혁신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디어젠의 AI 신약 개발 플랫폼 ‘디어젠 아이디어스’를 활용해 JW중외제약이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의 새로운 적응증을 탐색하기 위해서다.
 
디어젠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AI로 후보물질 발굴, 인비트로(시험관 내 세포실험) 약효 검증 등 신약 개발의 초기 단계를 줄여주는 플랫폼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현재 자체 개발한 신약 연구 플랫폼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다”며 “새로운 적응증을 추가할 때 AI로 개발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디어젠과 손을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JW중외제약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자체 개발한 신약 연구 플랫폼 기술에 바이오텍의 AI 기술을 녹이고 있다. AI 기술을 신약 개발에 도입하면 연구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다. JW중외제약은 이미 신약 연구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기 때문에 적응증을 탐색하거나 연구개발(R&D) 효율을 높이기 위한 협력사를 물색 중이다. 실제 최근 1년간 디어젠, 온코크로스, 신테카바이오 등 AI 신약 개발 바이오텍 3곳과 연달아 공동연구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혁신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온코크로스의 AI 신약 개발 플랫폼 랩터 AI는 전사체를 분석해 신약 후보물질이나 기존 약물의 적응증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다.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신약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신테카바이오의 딥매처는 합성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이다.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10억개의 화합물과 600개의 표적 모델 관련 시험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JW홀딩스, 그룹사 AI 신약 개발 지휘…오픈 이노베이션 활발

JW중외제약의 AI 신약 개발 전략을 주도하는 곳은 JW홀딩스의 연구전략실이다. 이곳에서는 JW신약, JW바이오사이언스 등 그룹사의 신약 개발 오픈 이노베이션을 총괄하고 각 기업의 연구기획팀과 함께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 신약 R&D 전략을 수립한다. AI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해 JW중외제약의 신약 연구 플랫폼과 국내 유망 바이오텍의 R&D 플랫폼을 결합하는 데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JW중외제약은 다양한 혁신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 기술도 확보하고 있다. 합성 신약 연구 플랫폼으로는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인 ‘주얼리’와 ‘클로버’ 등을 개발했다. 우리 몸은 단백질이 결합하고 분해되며 다양한 생체 반응을 나타낸다. JW중외제약은 이런 상호작용을 살펴보기 위해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모방한 펩티드 유사 구조 화합물 라이브러리 주얼리를 구축했다. 클로버는 암 세포주와 조직, 유전자 정보의 데이터를 모아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JW중외제약 R&D 파이프라인 [사진 JW중외제약]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덴마크 레오파마에 기술 수출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후보물질 JW1601과 중국 심시어제약에 기술 수출한 통풍 치료제 후보물질 URC102이 클로버로 발굴한 신약 후보물질”이라며 “자체 플랫폼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창출하고, R&D 플랫폼을 확보한 바이오텍과 협력해 차세대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2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3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4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5“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6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7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8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9“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실시간 뉴스

1“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2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3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4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5“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