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지난 16일 캄보디아 중앙은행(National Bank of Cambodia)과 국가간 큐알(QR)코드 기반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업무협약은 훈마넷 캄보디아 총리의 방한을 맞아 개최된 한국∙캄보디아 경제협력포럼(Korea-Cambodia Business Forum)의 주요 행사 중 하나로 마련됐다.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업무협약
국내 결제시장에서 핀테크 및 휴대폰 제조사들의 존재감이 커지는 가운데, 카드사들이 이에 대응하는 연합전선으로 구축한 ‘오픈페이’가 세상에 나온 지 1년을 훌쩍 넘겼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금융소비자들은 그 존재조차 인지하지 못해 유명무실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지난해에는 카드사들이 QR 결제 공동 규격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현재까지도 진척이 없어
사상 처음으로 모바일기기 결제가 실물카드 결제 비중을 웃돌면서 지급결제 시장의 판도가 뒤흔들리고 있다. 간편결제 시장에서도 핀테크의 점유율이 금융사의 2배가량일 정도로 성장하면서 국내 결제시장의 최강자였던 카드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에 카드사들은 ‘오픈페이’ 등 자신들의 연합전선을 구축했지만 떨어지는 기능성 때문에 도리어 소비자로부터
KT가 인플레이션 등 불확실한 대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연결 기준 연간 매출 26조387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6조3870억원, 별도 기준 매출 18조3714억원을 기록하며 연결 및 별도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다.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경영 인프라 고도화와 사업수행 체계 개선 등 수익성 제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
올해 결제 시장은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신규 플레이어로 진입하면서 카드사들을 ‘패닉’에 빠지게 했다. 실제 애플페이를 도입한 현대카드는 호실적을 보였지만, 나머지 카드사는 지난해보다 순이익이 대폭 감소하는 등 실적이 악화됐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은행과 보험사에 이어 카드업계에도 상생금융 압박을 가할 것으로 예상돼 내년에도 카드사들의 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여신전문금융회사들에 자금조달계획을 사전에 만들어 위기에 대비해달라고 주문했다.김 부위원장은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2024년 여신금융업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열린 제12회 여신금융포럼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우선 김 부위원장은 여신금융업의 환경 변화에 대해 진단했다. 그는 “여신금융업권은
“비자는 신용카드 회사가 아닙니다. 이용자들이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돕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가 우리의 정의(定義)입니다.”신용카드에 새겨진 ‘VISA’ 문구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이용자들이 비자를 ‘신용카드 회사’라고 인식하는 이유다. 하지만 패트릭 스토리 비자코리아 사장은 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행하는 동안 수많은 브랜드가 사라졌다. 그러나 위기를 기회로 만든 기업도 많았다. 다른 결과는 다른 판단에서 나왔다.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끊임없이 혁신한 브랜드는 흔들리는 경기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기업과 브랜드를 향한 소비자들의 믿음은 견고했기 때문이다.브랜드는 어떻게 생존할까. 정해진 답은 없다. 하지만 변화를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도입된 지 100일을 맞이했다. 출시 전 ‘찻잔 속의 태풍’일 것이란 시선과 다르게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모았다.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전자로부터 삼성페이와 빅테크 연동, 카드사 수수료 부과 검토 등을 이끌어내 다소 고착화된 국내 결제시장을 흔들어놓기도 했다.3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28일 현대카
삼성금융의 슈퍼금융앱 ‘모니모(monimo)’의 성적이 영 부진하다. 국내 최고 브랜드 파워를 지닌 삼성이 금융사, 빅테크사들을 견제하기 위해 작정하고 만들었지만 아직까지는 기대 수준 미치지 못한 모양새다. 삼성금융 계열사의 회원만 3300만명에 달하지만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삼성생명의 신사업 진출 제한이 풀리며 모니모에는 마이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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