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우리 기업들이 인도 시장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인도 현지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는 것이다. 일찌감치 인도 시장에 진출해 20년 넘게 인도 시장을 공략해 온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은 인도 현지에서의 생산 규모를 늘리고 있다.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 장기화로 중국 내 사업
맞는 옷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은 옷을 선택해야 한다. 고기를 양껏 2인분 먹고 싶지만, 1인분으로 만족해야 하는 상황에 비유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것을 ‘정하기’보다, 조건에 맞추어 ‘정해지는’ 모습이다. 살기 좋은 집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정에 맞게 살집이 정해지는 처지다. 부모님께 풍성한 명절 선물을 드리고 싶지만, 여유가 없어 알뜰한 상품을 골
대선 토론 후 급부상한 키워드는 단연 ‘RE100’이었다. 기업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RE100 캠페인에는 이미 애플·구글 등 수백 개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전력을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분명 비용이 더 들어가는 일이다. 그런데 왜 기업들이 비용을 아끼는 것보다 더 쓰는 일에 앞장서서 참여하는 걸까? 그
친환경 에너지주가 재도약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금융업계는 하반기 ‘그린 모멘텀’을 점친다. 탈탄소 전환을 위한 국내외 정책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다. ━ 하반기 ‘그린 모멘텀’ 온다 지난달 31일 막을 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각국은 탈석탄을 다짐했다.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민관 협력을 약속하는 ‘서울 선언
스가 내각 출범… 경제활동 수준 회복은 2022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쇼크로 일본 경제가 충격에 휩싸인 와중에 2012년 말부터 장기 집권해 왔던 아베 총리가 퇴진하고 스가 내각이 출범함했다. 스가 총리의 정책 수완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2021년 10월 21일에는 일본 중의원 의원의 임기가 만료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스가 내각으로서는 경제 정책에서 구
LG화학·삼성SD·SK이노베이션 수주액, 반도체 수출 규모 육박... 中 전기차 시장 규제 해제 여부 주목 지난 3월 18일 중국 공업화신식화부(공신부)는 제318차 신재생에너지 신차 목록을 발표했다. 발표된 신차에는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동풍르노 4종, 삼성SDI 배터리를 쓰는 진강뉴에너지 1종이 포함됐다. 이들은 중국 정부 보조금 지급 대상 자격을 얻는 ‘형식승인’을 신청했다.
현지기업 M&A 통한 진출도 한 방법... 주요국 ICT 투자 확대, 동유럽 인프라 개발도 호재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해 12월, 애초 오는 3월까지로 설정한 양적완화 시행 기간을 12월까지 늦추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ECB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본부에서 열린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 오는 3월까지는 지금처럼 월 800억 유로 규모를 유지하되 4월부터 12월까지는 이를 600억 유로로 조정해
폴란드 차세대 산업 역군 ‘왜·어떻게’로 무장... 수많은 스타트업, 강소기업 배출 결실 “10년 전이요? 그때와는 완전히 다른 나라입니다.” 지난 12월 11~18일(현지시간) 폴란드 취재 중 만난 현지 관계자들은 “10년 전쯤 와봤다”는 기자의 말에 이구동성으로 이렇게 답했다. 배경에는 무섭게 성장한 폴란드 경제가 있다. 세계 11위의 경제 규모를 가진 한국은 폴란드보다 분명
저성장·저금리 기조에 직격탄... 저가형 상품과 신성장동력 개발 필수 “저금리 기조와 글로벌 경기 침체, 고령화, 저성장 등 대외 악조건에 직면해 있다. 과거와 같은 고성장은 당분간 어렵다.”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토로했다. 보험사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잇따라 내리면서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
지난 5월 소셜커머스 티몬의 공기청정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2% 늘었다.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 판매 역시 416%, 공기정화식물도 185% 증가했다. 보통 이들 상품은 초봄에 판매량이 늘었다가 여름에 접어들면서 줄지만 올해는 3월보다 4월 판매량이 더 많았다. 5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지난 해에 80%에 달한다. 계절상품으로 분류됐지만 이제는 연중내내 쓰는 생활필수품이 됐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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