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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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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올해 재무 안정성 '탄탄', 시장 신뢰 회복 '굳건'

부동산 일반

HDC현대산업개발은 올 한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재무 안정성과 안전·품질·스마트·디자인 역량을 강화하며 아이파크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 제고에 집중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 부산, 청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 1만 세대 이상의 아이파크를 공급하며 2조 원 이상의 수주고를 올리는 동시에 전국적인 사회공헌을 진행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내년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탄탄한 IR 실적, 실적 가이던스 목표 달성···재무 토대 마련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비롯해 지속적인 순차입금 및 부채비율 감소로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회복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재무제표 기준 순차입금은 약 1조원을 기록해 지난해 말 1조 4000억원 대비 4000억원이 감소했으며 앞으로도 차입 규모를 축소하고 현금성 자산을 확보해 순차입금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부채비율은 118%로 지난해 말 138%에서 20% 감소했다. 또한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3조131억원, 누적 영업이익은 207% 증가한 1141억원, 누적 당기순이익은 766% 대폭 상승한 1187억원을 기록하는 등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뤄내며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을 대비한 재무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다.재무 안정성과 아이파크 경쟁력 강화는 수주 결과로 이어졌다. 올해는 민간수주, 도시정비, 인프라 등 사업 전 분야에서 2조1253억원의 균형잡힌 수주고를 확보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이는 연초 가이던스에서 신규 수주 목표로 설정한 2조816억원에서 초과 달성한 수치다. 민간수주 분야에서는 2588억원 규모 강릉 견소동 아이파크, 1496억원 규모 전북 익산 부송 4지구 아이파크 등을 진행했으며 1794억원 규모 신길동 삼성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과 더불어 최근에는 인프라 분야에서 수주고를 추가했다. 올해 정부발주사업 중 최대 규모의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제12공구 노반 신설공사 3626억원과 광주도시철도 2호선 9·12공구 1626억원을 연달아 수주하기도 했다. 이로써 HDC현대산업개발의 수주잔고는 약 32조원 규모로 증가하며 본업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했다.탄탄한 수주잔고는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자체 주택사업의 수주잔고 약 10조원은 서울 및 수도권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해 미래 경쟁력을 쌓아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초 실적 가이던스를 제공했으며, 주기적인 IR 설명회와 홤께 분기별 컨퍼런스콜을 진행하는 등 시장신뢰 회복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에도 안전·품질을 더욱 강화하며 신뢰 회복과 경영시스템 쇄신에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초부터 시공관리 혁신 방안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안전 혁신 경영을 총괄하는 CSO 조직을 신설했다. 아울러 A1 프로젝트 완수를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올해 7월부터 건물 해체공사를 시작하며 성공적인 철거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더해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식재 봉사, 광주지역 생명팔찌 및 소방용품 지원, 광주 취약계층 식료품 지원 등 광주지역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의 신뢰를 회복해나가고 있다.이에 더해 고객 관점으로의 전환을 위한 전사적 DX를 추진하며 변화하는 건설산업 환경에 발맞춰 지속 성장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성 및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 설계 및 예산 통합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BIM 기술을 토대로 개발한 HEB(HDC Estimate system by BIM) 시스템으로 설계도면 완성도를 획기적으로 높임으로서 하자, 공기 지연 등 시공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아울러 현장에서도 BIM 데이터 기반의 프로세스 구축으로 시공 오차를 줄이고 3D 스캐너 등 스마트 건설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DX를 통한 최적의 품질관리 수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처럼 기존 안전관리 시스템에 스마트 안전 장비를 결합한 디지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컴플라이언스 대응, 스마트 안전 기술 확장 등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관리 공백을 최소화하고 재해 예방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딥러닝 분석 기술을 통한 AI CCTV 안전 관제, 건설 특화 AI 알고리즘 등을 추가 적용하며 HDC형 AI 안전 관제 서비스를 구현해나갈 예정이다.또한 품질 실명제(I-QMS)와 품질성능지수(I-QPI)를 운영해 시공 초기부터 하자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고품질의 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시행한 품질 실명제는 공사 단계별 핵심 사항을 실시간으로 점검 후 승인하고 기록 관리해 항목별 책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품질 개선 활동이다. 이에 더해 350여 가지의 평가 항목을 토대로 전 현장의 공종별 품질을 일정히 관리하는 품질 성능지수로 품질 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HDC현대산업개발은 HDC홈패드, 안면인식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 스마트 LED 감성 조명 시스템 등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아이파크만의 스마트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변화가 담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공기질센서 일체형 무선 AP와 창문형 자동 폐쇄 장치를 활용한 엘리베이터홀 동파 방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 경쟁력을 향상해나가고 있다.이처럼 강화된 경쟁력을 토대로 아이파크는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 강릉 오션시티 아이파크 등에서 청약 흥행을 이어가며 전국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올림픽파크포레온을 시작으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이문 아이파크자이,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 등 서울 및 전국 각지에 약 1만2000여 세대 공급과 더불어 약 1만1000여 가구가 아이파크에 입주하며 브랜드 가치를 이어가고 있다. H1 프로젝트, 용산 철도병원부지 개발 등 추진HDC현대산업개발은 내년에 H1 프로젝트 착공과 더불어 용산 철도병원부지 개발, 성문안 프로젝트 등의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한다.H1 프로젝트는 광운대역 일대 약 15만㎡의 철도시설 부지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개발하는 약 4조5000억원 규모의 복합개발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광운대역 일대는 도심 생태공간을 토대로 업무, 상업, 프리미엄 호텔, 약 3000가구의 주거공간이 어우러지는 미래형 복합타운으로 완성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를 통해 광운대역 일대를 동북권역 생활권의 신생활 및 경제 거점으로 만들어나가면서 사회적 니즈에 맞춘 미래 주거 문화를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공간을 창조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도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사업 절차에 따라 서울시, 노원구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2024년 착공을 앞두고 있다.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올 한해 다져온 재무 건전성을 바탕으로 24년 불확실한 경제여건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는 동시에 H1 프로젝트, 성문안 개발 등의 전략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특히 H1 프로젝트를 통해 메디컬 서비스, 웰니스, 녹지 네트워크, 첨단 기술, 에너지 자립 시스템 등이 접목된 스마트 도시공간을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도시가 지역과 동반성장하는 아이파크만의 도시 모델을 만들어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2023.12.27 16:12

5분 소요
붕괴 사고 '학동4구역', 해체 공사 재개…조건부 승인

건설

지난해 철거건물 붕괴 참사가 발생한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남은 건물을 해체하는 공사가 재개된다. 23일 광주 동구에 따르면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지 내 건축물 철거 공사의 중지 명령이 조건부로 해제됐다. 동구는 철거전문업체 재선정, 안전확보계획 마련 등 4가지 조건을 달아 건축물 해체공사 재개를 허용했다.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지는 지난해 6월 도로변 상가건물 철거 과정에서 시내버스 승객 등 17명의 사상자를 낸 붕괴 참사가 발생하면서 건물 해체 공사가 중단됐다. 동구가 조건부 공사 재개 명령을 내린 대상은 벽체와 지하층 등을 남긴 채 철거가 중단된 건물 34개 동이다. 사업 구역 내 수용과 보상이 끝나지 않은 건물 8개 동은 달라진 인허가 절차에 따라 각각 따로 해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조건부 명령이 떨어졌으나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이 지난 1월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를 계기로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권 회수 검토에 들어가면서 실제 재개 시점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시공사인 HDC현산은 지난해 참사 이후 불법 재하도급 논란이 불거진 한솔기업과의 일반건축물 해체 계약을 해지한 후 후속 업체 선정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재판에 넘겨진 철거공사 감리자의 후임은 재개발사업조합이 최근 선정을 마쳤다. 광주 동구 관계자는 “시공사, 철거업체, 감리자와 회의를 열어 안전확보계획이 마련됐다는 최종 판단이 내려져야 실질적인 공사 재개를 허가할 것”이라며 “철거 현장의 동영상 녹화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구의 공사 중지 명령과 별개로 법원이 붕괴 참사 발생 4개 필지에 내린 현장보존 명령은 오는 5월 말까지로 연장됐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2022.03.24 16:14

2분 소요
[신년사] 노형욱 국토부 장관 “새해 부동산 시장 안정 반드시 이루겠다”

부동산 일반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새해에는 부동산 시장 안정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노 장관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46만 가구 수준의 주택공급과 중장기 205만 가구 공급 계획을 확실히 이행해 앞으로는 공급물량이 부족해서 주택 시장이 과열됐다는 평가를 받지 않도록 해나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공공임대주택의 양적 확보와 함께 통합임대주택 공급, 중형평형 확대, 수요맞춤형 공급 등 세밀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특히 청년층이 주거문제로 좌절을 겪지 않도록 내 집 마련의 꿈을 키워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노 장관은 “지역이 중심이 돼 초광역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별로 인재, 자본, 일자리가 모이는 거점을 육성하겠다”며 “강원, 전북, 제주 등 강소권도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도록 균형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래 혁신과 관련해서는 “포스트 코로나, 기후 변화, 4차산업혁명 등 메가트렌드 변화는 위기가 될 수도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미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간다면 기회요인은 극대화하고 위기요인은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일터에서 근로자들이 목숨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설안전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교통안전 취약요인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아쉬움이 남는 분야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집값 안정을 완전히 이뤄내지 못한 점은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라며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 등 가슴 아픈 사고가 발생한 것은 뼈아픈 점”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노 장관은 마지막으로 “백 리를 가려는 사람이 구십 리에 이르러서도 겨우 반 정도 온 것으로 여긴다는 시경의 '반구십리'(半九十里)의 마음으로 긴장을 늦추지 않고 끝까지 소임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2021.12.31 15:03

2분 소요
노형욱 “올해 46만가구 공급…지역거점·접근성 개발에 주력”[2021 국감]

정책이슈

노형욱 국토교통부(국토부) 장관이 “올해 46만가구를 공급하는 등 주택 공급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5일 밝혔다. 노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지난 4년간 200만 가구 이상 주택을 공급했고, 올해에도 전국 46만 가구 수준으로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주택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국토부 주요 업무로는 ▶주택 시장 안정과 서민 주거복지 강화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할 수 있는 국토균형발전 정책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한국판 뉴딜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국토교통 산업 혁신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국민 생활 환경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수요계층별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 3·4인 가구를 위한 중형 임대주택 공급 등 공공임대 주택 질적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장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투기근절대책, LH 혁신 방안, 국토부 혁신방안 등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국토균형발전과 관련해서는 도심융합특구·혁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등 지역 거점 육성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등을 언급했다. 노 장관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간선도로 등을 차질 없이 건설하고, 버스·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해 출퇴근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광주 붕괴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을 강화하고 불법하도급 차단 대책을 현장에 이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1.10.05 16:10

1분 소요
불법하도급 사망사고 시 무기징역…광주 붕괴사고 재발방지책 발표

건설

정부가 지난 6월 총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해체공사 붕괴 참사의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주요 해체작업은 영상 촬영을 의무화하고, 불법하도급으로 사망 사고가 발생했을 때 최대 무기징역으로 처벌하는 등 대대적인 강화 방안을 추진한다. ━ 해체공사 안전 강화…작업 진행 시 영상 촬영 국토교통부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지난 9일 광주 동구 재개발지역 내 5층 건축물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붕괴사고를 인재(人災)라고 판단했다. 사조위에 따르면 해당 사고는 해체계약서와 다른 무리한ㅈ 철거 공법과 불법 하도급에 의한 공사현장 안전관리 미비 등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원청 업체인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도 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은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영욱 사조위 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산이 이러한 해체공사 공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있었는데, 그러한 전체 과정을 묵인하고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관련 정보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러한 사고가 재발되기 않기 위해 ‘해체공사 안전 강화 방안’과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차단 방안’을 10일 발표했다. 재발 방지 대책은 사조위 조사 결과와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마련됐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해체공사 안전 강화를 위해 ▶해체공사 단계별 관리·감독 강화 ▶제도 이행력 확보를 위한 지자체 전문성 제고와 처벌 강화 ▶해체공사장 상시감시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해체계획서는 축사·기술사 등 전문가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고 해체허가 시 지방건축위원회를 통한 해체심의를 의무적으로 거치도록 했다. 해체감리자에 대해선 상주감리원 배치기준을 마련하고 감리의 업무 수행수준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착공신고제도 도입한다. 그동안 착공신고제가 없어 그동안은 허가권자가 공사착수 여부를 알기 어려워 현장관리·감독 실시가 곤란하고 주요 공법 변경 등에 대한 변경허가절차가 부재해 사전 안전성 검토가 이뤄질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착공신고제 도입과 함께 주요 공정 해체작업 진행 시 영상 촬영을 의무화한다. 해체계획서와 다른 시공사항이 발생할 때는 변경허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처벌 수위도 강화된다. 해체감리 업무 미성실이 드러난 경우 현재는 과태료 500만원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2000만원으로 대폭 상향된다. 해체계획서와 다르게 시공한 경우는 징역 2년 이하 또는 벌금 5000만원 이하에 처하도록 처벌규정을 신설한다. 국민들이 해체공사장의 위험사항을 직접 제보할 수 있는 상시 감시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 불법하도급 가담 시 2년간 공공사업에 참여 제한 이번 사고의 간접 원인으로 확인된 불법하도급 문제에 대한 대책도 발표됐다. 사조위 조사 결과, 이번 사고 당시 해체공사비는 3.3㎡당 4만원이었다. 당초 3.3㎡당 28만원으로 책정된 해체공사비에서 무려 84%나 삭감된 채 불법 하도급됐다. 부실시공의 시작이었다. 하지만 이런 폐해는 건설현장에서는 시공사 간 경제적 이해관계 일치, 발주자와 인허가청의 통제수단 부족으로 불법하도급이 관행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런 관행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는 민간 주택·건축 공사에서도 공공공사처럼 감리자에게 하도급 관리의무를 부과한다. 현재 100억원 이상 공공공사에서만 적용되던 현장대리인 투입계획을 ‘1억원 이상 공사 계약 시’로 개선해 현장 대리인 정보 제공을 의무화했다. 전자카드제와 임금직불제를 확대해 상시 모니터링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불법하도급에 가담한 원도급·하도급·재하도급사는 법정 최대치인 2년까지 공공공사 참여를 제한하고 해당 업체의 정보를 공개한다. 형사처벌과 영업정지 대상도 불법하도급을 준 업체뿐만 아니라 받은 업체, 발주자·원도급사까지 포함해 불법행위에 관여한 모든 주체로 확대하고 처벌도 현행대비 2배 수준으로 강화한다. 특히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돼 있던 불법하도급의 처벌 수준이 1년 이상 5년 이하 징역으로, 사망사고 발생 시 무기징역까지 가능하도록 관련 법을 손질할 계획이다. 불법하도급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피해액의 최대 10배를 배상하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한다. 발주자 또는 원도급사가 불법하도급을 적발한 경우에는 불법하도급을 준 업체에게 공사대금의 10%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계약해지권도 부여한다. 불법행위에 가담한 하도급·재하도급 업체라 하더라도 이를 자진신고 할 경우 모든 처벌을 면제하는 ‘리니언시 제도’를 도입한다. 신고포상금도 도입해 적극적인 내·외부 고발을 유도하기로 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1.08.10 14:12

3분 소요
[오늘의 경제정책 브리핑] 부산 해수욕장들 줄줄이 전면 폐장

정책이슈

━ 10일부터 해운대 등 부산 해수욕장 모두 폐쇄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해운대를 비롯해 개장 중인 부산 내 7개 해수욕장이 10일부터 폐장한다. 부산시는 10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하루 평균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서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데에 따른 조치다. 부산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유흥시설 영업금지 행정명령을 22일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틀 만에 4단계로 격상했다. 폐쇄되는 부산지역 해수욕장은 해운대·송정·광안리·송도·다대포·일광·임랑 등 7곳이다. 해수욕장 일시적 폐장에 따라 파라솔 등 피서용품 대여소, 샤워 탈의장 등 물놀이 편의 시설도 모두 운영을 중단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외부 관광객 유입을 차단해 풍선효과로 인한 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거리두기 4단계 조치는 22일 자정까지 이뤄진다. 사적 모임의 경우 오후 6시 전에는 4인, 오후 6시 이후부터는 2인까지 허용한다. 행사와 집회도 금지한다. 대부분의 다중이용 시설은 오후 10시 이후 운영을 제한한다. 종교시설은 수용인원 20%까지 허용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거리두기 격상의 필요성에 대해 “어제는 하루 최다 확진자를 기록했고 연일 세 자릿수의 확진자 수를 기록 중”이라며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해 지금의 상황이 며칠만 지속된다면 현재의 의료 시스템으로는 감당이 어려운 위기 상황에 봉착할 것”이라며 배경을 설명했다. ━ 당·정,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 재발 방지 방안 발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10일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한 해체공사 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한다. 국토교통부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는 6월 9일 광주 재개발 현장에서 발생한 해체공사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어제 9일 발표했다. 당·정은 조사위에서 규명된 사고조사 결과와 재발 방지 대책 테스크포스(TF)에서 논의한 사항을 토대로 해체공사 안전강화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조사위의 사고 조사 결과 당시 사고는 무리한 방식으로 철거 공사를 진행하다 발생한 인재로 확인했다. 당시 해체 공사를 맡은 건설사는 건물 뒤쪽 절반을 먼저 해체했다. 원래 해체계획서 상으로는 건물 상부에서 하부로 내려가면서 구조상 약한 부위부터 철거한다고 돼 있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당국은 보고 있다. 이밖에도 해체계획서의 부실 작성·승인, 공사현장 안전관리·감리업무 미비 등도 사고의 간접원인으로 지목됐다. 불법 재하도급이 이뤄진 사실도 확인했다. 재하도급사로 공사가 내려가면서 공사비는 원래의 7분의 1수준으로 줄어 부실 공사를 피할 수 없었다는 지적이다. 이영욱 조사위 위원장은 “최종보고서는 지금까지 분석된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고 세부적인 사항을 보완해 3주 후에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흥진 국토도시실장은 “해체공사 안전강화방안을 마련해 10일 당정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현장에 적극 반영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2021.08.10 06:00

2분 소요
[오늘의 경제정책 브리핑] LH, 배당수익 6~9% 주택개발리츠 공모

정책이슈

━ LH, ‘검단·괴안 주택개발 리츠’ 국민 주식 비중 증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택 분양사업에 따른 개발이익을 국민과 나누는 ‘주택개발 공모리츠’ 시범 사업을 인천 검단과 경기도 부천 괴안 지구에서 진행하기 위해 이달 30일까지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주식 배당수익률은 6~9%가 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부동산투자회사·REITs)를 설립하고, 리츠에서 LH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구조다. 다만 이번엔 국민 대상 주식 공모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특징이다. LH는 민간사업자 제안서 평가 시 공모주 비율 등의 평가 비중을 높여 주식공모 확대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리츠 자본금은 총사업비의 6∼10%에서 10%∼15% 수준으로 올리고, 주식공모 비중은 자본금의 30%에서 최대 40%까지 확대하며, 배당수익률은 통상 5.2% 수준에서 6∼9%로 높인 공모 계획을 내놨다. LH는 이달 28∼30일 민간사업자를 대상으로 참가의향서를 접수한다. 9월 사업신청서를 받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LH 관계자는 “큰 자금이 필요한 부동산 직접 투자와 달리 국민 누구나 소액으로 리츠에서 발행한 주식을 취득할 수 있고, 안정적인 배당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매년 2개 이상 용지에서 공모리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제2 광주 건물 붕괴 방지”…해체공사장 140여곳 점검 정부가 광주 건물 붕괴사고를 계기로 전국 3만여개 해체공사 현장 중 위험도가 높은 140여곳에 대해 2주간 집중 안전점검을 벌인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지난 13일 광주 동구 건축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연 제3차 중앙 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국토부는 지리정보시스템(GIS) 정보를 활용해 사고 위험도가 높은 현장을 분석해 일차적으로 140여개 현장을 선정했다. 특히 건축물의 높이, 도로와의 이격 거리, 버스정류장 인접 여부 등 정보를 분석해 위험도가 높은 현장을 추출했다. 안전 점검은 15일부터 30일까지 약 2주에 걸쳐 국토부·지방국토관리청·국토안전관리원·지방자치단체(지자체) 등 관계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인허가 당시 제출한 해체 계획서대로 시공했는지, 감리자의 업무 수행 적정성, 현장 인접 건축물·도보 안전조치 등의 여부를 점검한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2021.06.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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