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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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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지질, 중대재해 없는 현장 위해 안전품질경영 강화

건설

토목 전문 건설기업 동아지질이 중대재해 없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내 안전 활동을 전개하면서 안전품질경영을 강화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동아지질은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해 ▲위험성 평가 작동성 강화를 위한 피드백(월 1회 이상)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교육 ▲종사자 의견청취 및 이행상태 점검 ▲비상사태 대응훈련 실시(반기 1회)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 등에 위치한 해외 현장 역시 국내와 동일하게 안전 강화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인증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지난 2017년 취득해 6년간 유지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역량을 꾸준히 입증하고 있다. 이는 2022년 12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발표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유지 사업장 현황 중 약 88개(42.5%) 사업장의 인증이 취소된 것과 비교했을 때 가치가 높다는 평가다.특히 지난 2월 삼성물산 안전인정제(CSMS) 심사에서 최고 등급인 3스타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2년 연속 현대건설 우수 협력사 선정, 대우건설 우수 협력사 선정뿐 아니라 GS E&C의 감사패를 수상했다.동아지질 관계자는 “안전 관리가 기업의 품질과 이익의 출발점이라는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안전보건활동 체계 구축과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 동아지질이 진행하는 현장에서는 단 한 건의 중대재해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근로자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고 중대재해가 없는 건설 현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동아지질은 1971년 설립 이후 터널, 지반·항만,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총 94건의 특허를 보유한 토목 전문 건설기업이다. 국내 최초 육해상 DCM 공법 도입 및 시공을 진행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를 포함해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 등 해외 시장에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3.09.06 15:05

2분 소요
[단독] '뇌물 공여' 대우건설, 싱가포르 공공입찰 참여 막히나

건설

대우건설이 싱가포르 공공입찰 참여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공문을 받으면서 향후 해외사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Land Transport Authority)은 지난 10월말 대우건설에 싱가포르 공공 프로젝트 입찰 참여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세부 내용에는 대우건설과 대우건설 대표이사, 사외이사 4명 등은 싱가포르 공공발주 프로젝트 입찰 참여 금지 대상에 올랐다고 명시됐다. 입찰 참여 금지 기간은 별도로 정해지지 않았고, 향후 해당 인원이 속한 회사나 기관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는 내용까지 담겼다. 이에 대우건설은 다급하게 관련 담당자들에게 내부 징계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건설은 지난 8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뇌물을 공여한 담당 직원들을 해고한 뒤 지난 12일 이와 관련한 내용을 담은 회신 공문을 싱가포르 LTA로 발송했다. 앞서 대우건설 간부 2명은 지난 2018~2019년 싱가포르 LTA MRT사업 담당 간부에게 뇌물을 공여해 징역형을 받았다. 당시 대우건설은 현지 직원이 싱가포르 LTA 직원에게 돈을 빌려준 개인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회사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대우건설 직원 2명은 LTA 직원의 돈을 빌려달라는 요구를 거절했지만 지속적으로 거부하면 회사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3만 싱가포르달러(약 2600만원)를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싱가포르는 부패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격하게 다스리고 있다. 부패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으면 10만 싱가포르달러(약 8400만원) 이하 벌금 또는 5년 이하 징역형을 받는다. 정부 또는 공공기관 계약과 관련한 위법 행위에는 최대 7년의 징역형이 내려진다. 싱가포르 검찰은 이번 대우건설 뇌물 공여 직원 2명에게 1심에서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 대우건설은 직원들이 회사에 보고하지 않고 개인 간의 거래를 한 것인데 회사까지 싱가포르 공공 입찰 참여를 금지하는 것은 과도한 처사라는 입장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와 통화에서 "대우건설 일부 직원들의 뇌물 공여 문제 때문에 싱가포르 LTA로부터 공공입찰 참여 금지 대상에 대우건설이 오를 수 있다는 공문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에 일부 직원들의 범법 행위로 인해 법인까지 제재가 가해지는 것은 과도한 처분이라고 판단해 해외 전문 법무법인 의견을 받아 이를 소명하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싱가포르에서 뇌물 공여로 징역형을 받은 직원들을 해고하는 내부 징계도 내렸다"며 "최종적으로 소명하라는 공문이 올 수도 있고 향후 행정소송 등 법적 절차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입찰 제한 조치가 단기간에 바로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해외건설업계 관계자는 "싱가포르는 뇌물 공여나 허위 서류 제출 등 부패 행위를 매우 철저히 다스리는 대표적인 국가"라면서도 "싱가포르같은 엄격한 국가에서 부정 행위를 저질러 징계를 받았기 때문에 행정 소송을 제기하더라도 향후 싱가포르 공공 발주 입찰 참여에 제한을 받는 것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싱가포르에서 우리 건설사가 부패 행위로 징계를 받은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대우건설이 향후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한 공공 입찰에 무기한 참여할 수 없도록 하는 징계를 내린 것은 가혹한 처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우건설이 내부적으로 담당 직원 해고 등 징계를 내린 것 등을 반영해 일정 기간 동안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다"고 의견을 덧붙였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7월 싱가포르 LTA가 발주한 3억2000만 싱가포르달러(약 2800억원) 규모 'JRL(주롱지구노선·Jurong Region Line)의 일부 구간 건설 공사'를 용남 E&C와 함께 수주했다. 이는 2014년 톰슨라인 T216 공구 공사를 수주한 뒤 싱가포르에서 6년 만에 따낸 토목공사다. 이후 지난 4월엔 싱가포르 LTA가 발주한 9억8000만 싱가포르달러(약 8000억원) 규모 지하철 ‘크로스 아일랜드 라인(Cross Island Line) CR108 공구 건설 공사'를 동아지질과 함께 수주했다. 이 두 사업 건은 진행할 수 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2021.11.22 17:14

3분 소요
오일쇼크에서 시작한 석유비축기지 건설 41년만에 마무리

정책이슈

전세계 자원 전쟁이 다시 불거지고 있는 요즘, 정부가 추진해온 석유비축기지 건설 사업이 41년 만에 마무리됐다. 2016년 착공한 울산 비축기지 건설이 완료되면서 우리나라의 석유비축 계획 추진이 41년여 만에 실현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공사는 19일 석유공사 울산지사에서 울산 석유비축기지 준공식 열고 석유비축기지 시설의 일부를 공개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울산 석유비축기지(저장능력 약 1030만배럴) 준공을 포함, 전국 비축기지 9곳(구리·거제·곡성·동해·서산·여수·용인·울산·평택)에서 총 1억4600만배럴의 저장 능력을 확보하게 됐다. 정부가 현재 비축 중인 석유는 총 9700만배럴에 이른다. 이 비축양은 국제에너지기구(IEA) 국제기준을 적용해 추산하면 외국에서 석유 추가 수입이 없다는 가정 하에 우리나라 국민이 106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여기에 민간 보유량(약 1억배럴 추산)까지 합산하면 약 200일 버틸 수 있는 양이다. 정부는 1980년부터 석유비축기지 건설을 추진해왔다. 1970년대에 세계 석유 파동을 두 차례나 겪으면서 전략을 수립하게 됐다. 1차 석유파동은 1973년에 발생했다. 제4차 중동전쟁 발발 후 페르시아만 연안의 6개 산유국들이 가격 인상과 생산 감축으로 석유를 무기로 사용하는 전략을 썼다. 이로 인해 선진국들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경제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태)이 발생했으며 우리나라도 물가 급등과 무역 적자 급증을 겪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으로 전환하는 시기여서 석유 파동의 충격이 컸다. 5년 뒤인 1978년 이후 2차 석유 파동이 발생했다. 1978년 이슬람 혁명을 일으킨 이란의 석유 수출 중단 선언, 1980년 이란-이라크 전쟁, 1981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무기화 선포 등 일련의 사태로 석유 값이 천정부지로 급등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당시 정치적 혼란에 경제적 오일 쇼크까지 겹치면서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실업률과 물가 상승, 환율 급등 등을 겪어야 했다 이에 우리나라는 1980년부터 석유비축계획을 세우고 석유비축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일환으로 2016년 울산 비축기지 지하공동 건설에 착수한 것이다. 정부는 이날 준공식에서 비축기지 건설에 기여한 손준택 석유공사 차장 등 총 8명에게 산업부 장관과 석유공사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와 함께 시공사인 SK 에코플랜트, 설계·감리를 맡은 삼안과 벽산엔지니어링, 터널굴착공사·기계설비공사 협력사 동아지질과 유벡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박기영 산업부 제2차관은 “3년 만에 국제유가가 최고에 이르고, 최근엔 요소수 등 원자재에 대한 수급 불안정 사태가 나타나는 등 에너지와 주요 원자재의 수급 불안정성이 갈수록 증가하는 시기에 에너지 자원을 비축하는 석유저장시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고 축사했다. 이날 준공식엔 박기영 산업부 제2차관을 비롯해 이채익 의원, 권명호 의원, 울산광역시 부시장, 석유공사 사장 및 비축건설 관련 기업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1.11.20 13:00

2분 소요
[CEO UP & DOWN] 박동욱 vs 한영석

CEO

━ UP | 박동욱 현대건설 대표 필리핀서 6700억원 철도공사 수주 ‘방긋’ 현대건설이 6700억원 규모의 ‘필리핀 남북철도 제1공구’ 공사를 수주하면서 올해 싱가포르, 미얀마, 홍콩 등을 포함해 총 1조원 규모의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현대건설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지난 2월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공사, 7월 대전북 연결선 제2공구 등 총 3건의 철도 분야 공사를 따내는 성과를 냈다.현대건설은 지난 9월 18일 필리핀 교통부가 발주한 약 6700억원 규모의 필리핀 남북철도 제1공구 공사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받았다. 이번 사업에 주관사로 참여한 현대건설은 필리핀 현지 업체 ‘메가와이드’, 한국 토공 전문건설사 ‘동아지질’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수주에서 현대건설의 지분은 57.5%(3838억원)에 달한다. 현대건설은 1986년 아시아개발은 행본부 신축공사 이후 무려 34년 만에 필리핀 건설 시장에 재진출하게 됐다.필리핀 남북철도 제1공구 공사는 마닐라 북부 말로로스와 클락을 연결하는 약 53㎞의 남북철도 건설 중 일부 구간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상 역사 2개와 약 17㎞의 고가교를 세우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필리핀 정부는 남북철도가 완공되면 수도 마닐라와 클락 간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돼 접근성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현대건설은 필리핀 남북철도와 유사한 대형 철도공사를 수행한 경험과 높은 기술력 등을 통해 수주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했다. 건설업계에선 현대건설이 이번 수주를 통해 향후 발주 예정인 필리핀 남부노선 프로젝트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대건설은 필리핀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개발 기조에 맞춰 필리핀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축적된 철도공사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리핀에 완성도 높은 인프라 시설을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 DOWN |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 한국형 차기 구축함 기밀 도촬 의혹에 ‘뭇매’ 이른바 ‘미니 이지스함’으로 불리는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개발 사업과 관련해 군 간부와 현대중공업 관계자들이 기밀 유출을 공모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군 당국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관계자와 해군 간부 등 20여명은 KDDX 개발 사업 기밀 유출 혐의 등과 관련해 수사당국에 조사를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들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약 1년간 군 간부와 만난 자리에서 해당 간부가 자리를 비우자 KDDX 관련 기밀 자료를 불법으로 촬영한 혐의다. 이들은 해당 기밀을 동영상으로 찍어 문서로 편집해 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기밀 유출 의혹에 연루된 이들은 기밀 유출과 불법 촬영 등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사업 수주를 위해 기밀 유출에 공모한 혐의는 부인하고 있다.이와 관련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대우조선노조)는 지난 9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이 훔친 기술로 KDDX 수주를 가로챈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노조는 “KDDX 사업 발주처인 방위사업청이 최종 평가에서 0.056점 차이로 대우조선을 탈락시킨 것은 특혜”라며 “‘무기체계 연구개발사업 제안서 평가 및 협상지침’에 따르면 국가기밀 유출 등의 위법 행위로 경고 처분을 받으면 0.5점 감점이라, 현대중공업이 최소 경고를 받더라도 대우조선의 종합평가 점수가 높았을 것”이라고도 했다.이에 대해 방위사업청 측은 “현재 KDDX 기본설계 제안서 평가와 업체 선정은 적법한 절차에서 규정과 절차에 맞게 진행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업체 선정 공식 확정을 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데다 군사기밀과 관련된 사항이라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0.09.26 15:03

3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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