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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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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래스돔, ‘글로벌배터리연합 디지털 배터리 여권 프로젝트’ 주관사 선정

산업 일반

탄소배출 데이터관리 솔루션 기업인 글래스돔코리아는 글로벌배터리연합(GBA: Global Battery Alliance)의 승인을 받아 ‘디지털 배터리 여권 프로젝트’ 주관사로 선정되었다고 21일 밝혔다. 글래스돔코리아는 삼성SDI탄소배출 데이터관리 솔루션 기업인 글래스돔코리아(대표 함진기)는 글로벌배터리연합(GBA: Global Battery Alliance)의 승인을 받아 ‘디지털 배터리 여권 프로젝트’ 주관사로 선정되었다고 21일 밝혔다. 글래스돔코리아는 삼성SDI,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에코프로, 롯데인프라셀 등 총 13개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EU 디지털 배터리 여권(Digital Battery Passport)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배터리연합(GBA)은 2017년 세계경제포럼에서 배터리 생산업체·원자재 채굴 기업·에너지 기업· 정부기관 등이 협력하여 설립되었다. 2050년까지 배터리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배터리 여권’ 개념을 제안했다. 디지털 배터리 여권은 EU 내 유통되는 2kWh 이상의 전기차 및 산업용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 정보와 지속 가능성 정보를 추적 및 관리하여 디지털 여권 형태로 제공하는 제도로 2027년 2월부터 본격 시행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배터리 제조사 및 협력사는 배터리 제품 탄소발자국·재활용 원료 비율·원산지 이력 등의 핵심 데이터를 취합·관리해야 한다. 글래스돔은 리얼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품의 탄소발자국 생애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제품탄소발자국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조 공정 과정의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모니터링·리포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또한, 글래스돔은 올해 3월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제품탄소발자국 평가에 대한 국제 표준 ISO14067을 획득했다. 기업이 글래스돔의 제품탄소발자국 솔루션을 통해 탄소배출량을 측정∙보고하면, ISO 14067 국제 표준을 준수한 결과를 얻게 되어 검증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글래스돔 주관 컨소시엄은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배터리 제조 전 주기(Life Cycle)에 걸쳐 리얼 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한 제품 탄소발자국을 도출할 예정이며, 제조사 및 협력사 간 데이터 보안에 입각한 데이터 전송 호환 체계도 선보일 예정이다.컨소시엄은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SK아이이테크놀로지(분리막)·에코프로(양극재)·SK넥실리스(동박)·롯데인프라셀과 조일알미늄(알미늄박)·인지컨트롤스·SK테스·피엠그로우·호주배터리연구센터(Future Battery Industries Cooperative Research Centre)·한국배터리산업협회·SK C&C 총 13개사로 구성됐다. 함진기 글래스돔코리아 대표는 “선형경제에서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촉진됨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는 제품의 탄소발자국, 재활용 비율 등을 포함한 환경영향 정보를 공개하고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한 법적조치가 가파르게 강화되고 있다”며 “글래스돔은 상용화된 탄소규제 대응 솔루션을 고객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국내 대기업 제조사 뿐만 아니라 중견·중소 협력사들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4.05.21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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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코스닥 상장 ‘민테크’…“3세대 배터리 진단 기술, 글로벌 표준 목표”

증권 일반

“안전한 배터리 사용의 지표가 되는 글로벌 표준 배터리 진단시스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전기화학 임피던스(Impedance) 기반 3세대 배터리 진단 기술 전문기업 민테크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1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향후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홍영진 민테크 대표이사는 “이번 코스닥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의 100%를 시설 및 장비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며 “R&D, 품질, 제조 등 생산능력(CAPA)을 증설하고, 글로벌 배터리 테스트 센터를 구축하는 등 배터리 검사 및 진단 사업을 세계무대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이같은 비전을 제시했다. 지난 2015년 설립된 민테크는 배터리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검사 진단 분야 혁신 솔루션 기업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기화학 교류 임피던스 기반의 3세대 배터리 진단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다. 주요 사업 영역은 ▲배터리 진단 시스템 ▲충방전 검사장비 ▲화성 공정 시스템이다.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배터리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화성공정 배터리 셀 진단시장, 전기차(EV) 및 ESS 사용 중 배터리 진단시장, 사용 후 배터리 진단시장 등에 폭넓게 대응하고 있다.민테크는 국내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배터리 진단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배터리 진단 하드웨어 기기에 강력한 데이터 풀 기반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더해 기술적 진단과 그에 대한 풍부한 해석을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EV 및 ESS 글로벌 탑티어인 LG에너지솔루션, 현대자동차그룹, 삼성SDI, SK온, LS머트리얼즈 등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GS에너지, 포스코, 에코프로 등과 핵심 연구개발(R&D)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과도 협력해 배터리 검사 진단 표준화 작업을 공동 추진 중이다.민테크의 총 공모 주식수는 300만주이며, 희망공모밴드는 6500~8500원이다. 공모 규모는 약 195~255억원 사이로, 이에 따른 상장 후 예상 시가 총액은 1584~2071억원에 달한다. 최종 공모가가 확정되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은 12일부터 18일까지 5영업일간 진행된다.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은 오는 23일과 24일 이틀간 이뤄진다. 기업공개(IPO) 일정을 마친 민테크는 내달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국내 유일 EIS 기반 배터리 진단 기술 상용화 성공전기화학 임피던스 기반 배터리 진단은 체성분 분석기의 원리와 같다. 인체에 약한 전류를 흘려 발생하는 저항값으로 체지방과 골격근량을 측정하듯이, 배터리 교류전압의 저항을 측정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한다. 민테크는 방법론으로만 존재하던 EIS 배터리 진단을 자체 기술력으로 극복해 상용화했다. 이에 정확하고 안정적인 고전압 교류임피던스 측정기를 개발했다. 또 EIS를 이용한 정밀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검사 인터페이스와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진입장벽을 강화했다.민테크의 배터리 진단 시스템은 배터리 충방전기, 임피던스 분석기에 빅데이터 AI 진단 솔루션을 더해 배터리 상태에 대한 기술적 해석을 제공한다. 배터리 용량수명(SoH), 출력수명(SoP), 밸런싱(SoB), 현재 충전량(SoC)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빠른 검사는 단 15분, 표준검사는 4시간, 정밀검사는 8시간이 소요된다. 사업화 실적으로 축적한 데이터 풀과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오분류율 5% 이하를 자랑하는 기본진단모델을 구축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임피던스 분석기와 절연저항 측정기로 구성된 충방전 검사장비의 경우, 통합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해 배터리 사양 입력부터 진단, 모니터링, 데이터 연동 및 관리 등을 ‘원스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테스트를 개별적으로 실시하고 데이터를 별도로 편집, 관리해야 하는 기존 배터리 진단 과정과 차별되는 부분이다. 환경부, 국제기술표준원, 국제표준화기구(ISO),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등과 협력해 국내외 배터리 표준검사 및 재사용 배터리 검사 프로세스 구현에 대한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충방전 검사장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민테크의 기술력은 2차전지 생산 공정의 마지막 단계인 화성(활성화)공정에서도 돋보인다. 화성공정은 충방전 검사 시 배터리의 불량을 검출하는 과정이다. 기존 검사로는 미세 불량 검출에 한계가 있고 에이징(Aging) 과정에서 10일 이상 소요된다. 하지만 민테크의 화성공정 시스템을 이용하면 미세 불량과 계면 안정성 검출이 가능하고 에이징 과정도 수일 이내로 대폭 축소하는 공정 혁신을 기대할 수 있다. 홍 대표는 “유럽 및 북미 지역 내 신규 기가 팩토리(Giga Factory) 증설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화성공정 신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며 “3세대 배터리 진단 기술을 지닌 민테크의 글로벌 사업 기회도 확대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표준 배터리 진단 솔루션 제공 목표”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2차전지 시장 규모는 2030년 467조원에 이른다. 또한 글로벌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발생 시장은 2023년 7000억원에서 2050년 600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 정부는 배터리 재사용 안정성 검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미국은 폐배터리 재활용 비율을 현 5%에서 9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또한 폐배터리 생산자 책임제를 시행하는 등 배터리 재활용 이력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이렇듯 글로벌 시장 내 2차전지 및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상황이다. 이에 발맞춰 민테크는 수혜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기 위해 탑티어 고객사들과 전략적 협업을 진행해 왔다. LG에너지솔루션과는 배터리 진단평가 솔루션 공동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GS에너지와는 사용 중 배터리에 대한 실시간 진단 서비스를 ▲국가기술표준원과는 사용 후 배터리 성능평가를 ▲현대자동차그룹과는 전기차 배터리 검사진단과 재사용 배터리 ESS 개발 공급을 ▲포스코와는 2차전지 재활용 방전기 및 방전 프로세스에 대한 기술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매출 성장을 위한 신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운행 중인 전기차에 적용하는 ‘신속진단시스템’ 사업은 휴대형 기기에 검사 시간이 짧고 범용 전압대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전기차 검사소, 경/정비소, 매매 및 폐차시설에 활용될 수 있다. 회사는 국내 주요 전기차 제조사의 지정 정비소에 민테크 제품과 솔루션을 시범 공급할 예정이다.재사용 배터리 ESS의 진단부터 제작 및 설치, 운영 과정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에서도 주요 고객사와 협력중이다. 실제 민테크는 현대자동차그룹(올인원 재사용 ESS), SK온(건설 현장용 재사용 배터리 ESS), 에바(EVAR, 이동형 충전 시스템) 등 국내 주요 고객사와의 사업화 실적을 확보했다. 실시간 임피던스 분석 기능으로 ESS의 안전성을 강화해 시장 선점 및 잠금(Lock-in) 효과까지 가져가고 있다.민테크는 글로벌 표준 배터리 진단 솔루션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전략적 고객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R&D 협력을 확대하고, 해외 기가 팩토리 동반 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EIS 기술과 더불어 3세대 배터리 진단 기술의 핵심이 되는 학습 데이터 기반 AI 진단 알고리즘 경쟁력을 고도화해 수소 전기차 연료전지 사업과 전고체 및 지능형 배터리 화성공정 라인 진출 등 신사업에도 적극 도전할 계획이다. 홍 대표는 “당사만의 EIS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예방 점검 및 사전 대응에 앞장서고, 궁극적으로 누구나 안전하게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1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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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명 LG엔솔 사장

산업 일반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4680(지름 46mm·길이 80mm) 원통형 배터리를 이르면 오는 8월부터 양산에 돌입한다.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15일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이사회·총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우선 한국에서 하반기에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4680배터리와 관련해 구체적인 시점이 거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은 올 하반기부터 4680 배터리를 양산하겠다고만 밝혔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양산하는 4680 배터리는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에 공급될 전망이다.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난징 공장에서도 4680 배터리를 양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 사장은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며 "(테슬라 외 다른 고객사와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사장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산 시점에 대해서도 내년 하반기로 전망했다. 현대차그룹과 합작해 인도네시아에 짓는 HLI그린파워 배터리셀 공장은 오는 4월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HLI그린파워는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50% 지분씩 약 11억달러(약 1조5000억원)를 투입한 합작 법인이다.아울러 김 사장은 최근 방한한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GM) 회장과의 면담과 관련해선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이제 양산을 시작하는 테네시 2공장을 포함해 우리가 같이 해온 협력을 앞으로도 잘해 나가자고 했다”고 전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북미 합작사 얼티엄셀즈는 2022년 하반기 미국 오하이오주 1공장의 가동을 시작해 연 4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 중이며, 테네시주 2공장과 미시간주 3공장은 올해 1분기와 내년 상반기에 가동을 앞두고 있다.그는 이어 GM과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상 첨단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 보조금을 공유하는 방안을 두고 “현재 논의 중이며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그는 “전략적으로 고객하고 윈윈하는 좋은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AMPC 보조금 수혜 규모가 수조원에 달하다 보니 최근 이를 둘러싸고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한편,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이날 협회 이사회·총회를 개최하고, 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사장을 제8대 협회 회장으로 임명했다. 그는 회장 취임사에서 “지난해 공급망 분절 등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K-배터리는 1000조원의 수주잔고 기록했다”며 “올해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대외 여건은 녹록지 않지만 글로벌 공급망 재편,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4.02.15 19:09

2분 소요
미 IRA 세부지침에 韓 배터리협회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계기”

산업 일반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세액공제 잠정 가이던스(세부지침)가 양국 간의 배터리 공급망에 서로 이익이 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배터리산업협회는 1일 보도자료에서 “우리 업계와 정부가 함께 요청한 사항이 반영되면서 양국 간의 배터리 공급망 협력 관계가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협회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양극재·음극재의 구성 소재가 가공될 경우 우리 배터리 제조사는 부품·광물 요건을 충족하기 용이해져 IRA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IRA 가이던스 내에 배터리 부품·광물 요건이 명확하게 규정돼 예측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의 전기차 업체들과 우리 배터리 기업 간 전략적 파트너십이 보다 강화될 것”이라며 “해외 의존도가 높던 소재 분야도 공급망 내재화가 강화돼 국내 투자 활성화와 더불어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미국 재무부는 지난 31일(현지시간) 전기차 배터리 관리 세부 지침 규정안을 공개했다. 해당 규정은 4월 18일부터 시행된다. 규정안에는 양극판·음극판을 배터리 부품으로 규정하고 양극 활물질은 부품으로 포함하지 않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이에 따라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양극재·음극재의 구성 소재가 가공될 경우 우리 배터리 제조사는 부품·광물 요건을 충족하기 용이해져 IRA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한국 업체의 경우 구성 재료인 양극 활물질 등은 국내서, 이후 양극판·음극판을 만드는 단계는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어 기존 공정을 바꾸지 않아도 IRA상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협회는 “우리 소재 기업이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업계 의견이 미국 측에 반영되도록 노력해 준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협회는 “IRA 가이던스 내에 배터리 부품·광물 요건이 명확하게 규정돼 예측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의 전기차 업체들과 우리 배터리 기업 간 전략적 파트너십이 보다 강화될 것”이라며 “해외 의존도가 높던 소재 분야도 공급망 내재화가 강화돼 국내투자 활성화와 더불어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2023.04.01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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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금주의 CEO]

산업 일반

불확실성의 시대입니다. 기업의 생존은 선택과 집중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CEO(최고경영자)의 역량이 기업의 희비와 직결되는 이유입니다. CEO의 결정은 기업을 살리는 약이 될 수도 기업을 죽이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주간 국내 CEO들의 선택을 들여다보고, 이목이 집중된 CEO를 소개합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연재합니다. 4대 그룹 중 가장 젊은 총수가 등장했을 때, 그룹 지주사 부회장으로 자리를 옮겨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경영인이 있습니다. 이후 3년 만에 계열사 CEO로 이동해 그가 어떤 행보를 걸을지 재계의 이목이 쏠렸죠. 그는 계열사 CEO를 맡은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임직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었습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을 이끌고 있는 권영수 부회장이 주인공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배터리 생산 체제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충북 청주시 오창 공장을 ‘오창 에너지플랜트’라는 이름으로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공장이란 의미를 담았는데요. 한 직원이 권영수 부회장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 ‘엔톡’에 “오창 공장이 회사의 비전과 희망을 담은 멋진 이름으로 불렸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고 글을 올렸는데, 하루 만에 권영수 부회장이 “매우 중요한 제안”이라고 답했고, 이후 임직원 설문조사 등을 거쳐 실제 이름이 바뀐 겁니다. 지난 2021년 11월 LG에너지솔루션 CEO로 취임한 권영수 부회장은 취임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엔톡을 개설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취임하자마자 전 세계 임직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부터 만든 겁니다. 엔톡을 통해 임직원이 건의사항, 업무 관련 아이디어 등을 등록하면, CEO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각 답변이 가능한 질문은 7일 이내, 추가 개선이나 검토가 필요한 경우 유관 부서 논의 후 1개월 이내로 답변을 받을 수 있죠. 권영수 부회장이 LG에너지솔루션 CEO로 선임됐을 때, 재계 안팎에선 긍정보단 부정 평가가 많았습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18년 6월 취임한 지 두 달 만에 LG유플러스에서 LG로 이동했던 권 부회장이 3년 만에 계열사로 자리를 옮겼기 때문이죠. 더욱이 정기 임원 인사 한 달 전에 권 부회장만 유일하게 인사이동이 있었다는 점도 의외였습니다. ‘안정 속 혁신’을 추구하는 LG그룹 전통을 감안하면, 꽤나 파격적인 인사였다는 해석이 지배적이었죠. 그런 권 부회장이 LG에너지솔루션으로 이동하자마자 추진한 것이 엔톡 개설이었습니다. 현 시점 권영수 부회장에 대한 평가는 어떨까요. 사실상 취임 첫해인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은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사상 최대 실적에 걸맞게 기본급의 87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하면서, 임직원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권 부회장은 지난달엔 한국배터리산업협회(옛 한국전지산업협회) 7대 회장에 올라, 배터리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죠. 취임 이후 1년을 조금 넘긴 시점에 경영 능력을 확실하게 입증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2023.03.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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