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발생하는 새로운 위험(이머징 리스크·Emerging Risk)에 대비하는 보험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지구온난화로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 현상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비하는 ‘지수형(파라메트릭) 보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선 아직 지수형 보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이를 제고해야 한다는 목
인연이란 참 놀랍다. ‘이코노미스트’는 2023년을 돌아보며 ‘세이노 열풍’을 주목하기로 했다. 취재를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그의 글을 직접 소개할 수 있으리라곤 생각지 못했다. 올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세이노의 가르침’을 쓴 저자는 잘 알려졌다시피 1955년생 1000억원대 자산가다. 대외에 좀처럼 나서지 않는 인물로도 유명하다. 그의 문장처
삼성화재는 2023년 손해보험 우수인증설계사 선발 결과 총 5384명의 우수인증설계사를 배출했다고 19일 밝혔다.이는 전체 보험업계를 통틀어 최대 인원으로, 손해보험사 전체 우수인증설계사 3명 중 1명이 삼성화재 소속인 셈이다.우수인증설계사 제도는 보험설계사의 전문성 향상을 유도하고 보험상품의 완전판매 및 건전한 모집질서 확립을 위해 2008년 도입됐다.손해보험 우수
우리는 살면서 대부분 보험 하나쯤은 가입합니다. 하지만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이 내게 왜 필요한지, 어떤 보장을 담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막연히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알고 싶지 않아하는 것 아닐까요. 어려운 보험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보험업계 소식과 재테크 정보를 '라이트'하게 전달합니다.#. 서울
“절판마케팅, 결국 시장에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될 것.”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보험업계에 쓴소리를 던졌다. 최근 보험업계에 닥친 유동성 위기의 원인으로 보험사들의 절판마케팅을 지적하며 자제를 권고한 것이다. 하지만 보험영업에 있어 철저한 성과주의를 지향하는 보험사들이 이 같은 영업방식을 바꿀지는 의문이다. 특히 설계사들은 미래보다 당장의 성과에 급
“요즘도 설계사한테 보험 가입해? 인터넷에서 다 되는데.” 최근 기자의 지인과 보험업 관련 얘기를 하다가 들은 말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물론 인터넷에서는 대부분의 보험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요즘도 설계사를 통한 보험계약 비중이 높다. 그것도 매우 높은 비율로. 지난해 말 기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상품의 대면채널(계약자와 직접 만나
국내 1호 디지털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이 코로나19 방역규제 완화에 따른 해외여행 재개 이후 해외여행보험 상품에 대한 문의와 유입고객이 대폭 증가했다고 전했다. 캐롯이 출범 이후 선보인 다양한 보험상품 라인업 중 하나인 ‘스마트ON 해외여행보험’은 스위치로 보험을 껐다 켰다하는 것과 같이 해외여행 시에만 보험을 활성화하는 상품으로 비용절감과 그 편
#.직장인 김모씨는 직장 내 법정의무교육을 받는 도중 쉬는 시간에 "목돈 마련에 좋은 보험상품이 있다"라는 설명을 듣고 보험에 가입했다. 김씨는 가입한 상품을 저축보험이라고 생각했지만 몇달 후 알고보니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임을 깨달았다. 김씨는 "가입 때는 만기까지 목돈 마련이 가능한 저축보험처럼 설명했다"면서 "낸 보험료가 저축되지 않는 종신보험이라면 가
지난해 9월 이후 중단됐던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허용된다. 온라인 플랫폼은 보험대리점 라이선스를 획득해야만 보험 비교·추천 행위가 가능했지만 금융당국이 이 규제를 풀어준 것이다. 보험업계는 우려의 목소리가 큰 분위기다. 향후 금융당국이 온라인 플랫폼의 비교·추천에 이어 중개 판매까지 허용하면 빅테크 영업에 날개를 달아주는 셈이
2016년 신용정보원이 생긴 후 디지털 기술과 개인정보를 결합한 금융서비스가 활성화되며 다양한 보험 애플리케이션(앱)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보험(인슈어런스)과 IT(테크)기술을 기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슈어테크’ 업체들이 내놓은 보험 비교·분석앱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난 현재 우후죽순 쏟아졌던 보험앱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취를 감췄다.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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