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 제작'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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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가 브라우저 플랫폼 ‘웨일’을 기반으로 교육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고민의 결과를 내놨다.네이버클라우드는 최근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NWEC(NAVER Whale Education Conference) 2023’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에듀테크와 웨일이 만드는 미래 교육 환경’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됐다. 올해 2회차를 맞이한 NWEC는 웨일이 지향하는 디지털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에듀테크 기업·교육 현장과 소통하기 위해 기획된 콘퍼런스다. 회사 측은 NWEC 2023에 대해 “국내 에듀테크 파트너사·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자는 물론 초∙중∙고 선생님 등 약 400명이 참여해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과 웨일 스페이스∙웨일북을 활용한 수업 사례 등을 공유했다”며 “‘웨일북 체험존’을 마련해 웨일북의 수업관리 기능과 다양한 기술 솔루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웨일은 에듀테크 기업과 교육 기관이 웨일의 교육 플랫폼에서 상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웨일 스페이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웨일 스페이스는 ▲코딩·콘텐츠 제작 등 학습 지원 도구 ▲주요 출판사 수업자료 등 50개 이상의 솔루션을 에서 제공한다. 교육 기관이 이를 활용해 맞춤형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이번 NWEC 2023에서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매스프레소(콴다) ▲프리윌린(매쓰플랫) ▲소프트앤(퀴즈앤)과 웨일북 제조사인 ▲LG전자 ▲포인투랩이 매칭 부스를 운영했다. 각 사가 보유한 에듀테크 서비스와 기술력을 선생님들에게 공유하고, 웨일 플랫폼과의 시너지 등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시간이 마련됐다.웨일은 교사 커뮤니티인 ‘NWEE(NAVER Whale Educator Expert)’를 내년 론칭할 방침이다. NWEE로 활동하는 선생님들은 웨일의 교육 플랫폼과 에듀테크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미래형 수업을 연구할 예정이다. ‘웨일 스페이스와 웨일북을 활용한 교과 융합 수업’이나 ‘웨일 솔루션과 확장앱 기반의 혁신적인 수업 환경 조성’ 등 다양한 사례가 발굴될 수 있다고 회사는 기대했다.웨일은 ▲원격 제어 ▲협업 보드(가칭) 등 연내 웨일 스페이스와 웨일북에 적용될 새로운 기능들도 공개했다. ‘원격 제어’는 기존 웨일북이 제공했던 ‘수업관리’ 기능을 업데이트한 기능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의 웨일북을 선생님이 직접 제어할 수 있게 된다. ‘협업 보드’는 선생님과 학생이 동시접속해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기능이다. 내년에는 이 기능을 웨일온에도 연동해, 화상 수업이나 회의를 할 때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추후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웨일 스페이스에 적용해, 선생님들이 한층 편리하게 시험 문제를 출제하고 학습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김효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지난해 콘퍼런스는 교육현장과 에듀테크사가 처음으로 한데 모여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였다면, 올해 ‘NWEC 2023’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세션·부스를 준비했다”며 “미래형 교육의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웨일과 함께 성장해 가는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3.08.14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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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에 이어 전국 초등학교에서도 2학기 등교수업을 시작했다. 4단계 거리두기에도 등교수업을 결정한 것은 커지는 교육격차 때문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20일 “학교 복귀가 늦어질수록 교육 결손을 회복하기 어렵다”며 등교수업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교실에서 바이러스가 퍼지면 수업은 비대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여름방학 직전이었던 지난 7월, 이미 이런 이유로 학기 도중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해야 했다. 그전에도 자치단체장 결정에 따라 원격수업을 했던 학교가 적잖았다. 이렇게 수업이 대면과 비대면을 오가면 교사들의 어려움은 한층 커질 수밖에 없다. 학습 콘텐트부터 온라인에서 쓸 수 있도록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학습자료를 학생들과 공유하고, 학생 각각의 이해도를 체크할 방법도 따로 마련해야 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교사들은 비대면 수업의 어려움으로 ‘학생의 학습동기 부여 및 참여 유도(24.17%)’에 이어 ‘수업자료 제작 등 수업 준비 부담(20.76%)’을 가장 많이 꼽았다. 민간업체도 이런 때만큼은 발 벗고 나섰다.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화상회의 서비스인 ‘줌(Zoom)’은 올해 말까지로 무료 사용기간을 연장했다. 만 4~9세를 대상으로 한 교육 솔루션을 내온 ‘에누마’는 장애인이나 다문화가정 등 교육 위기계층을 타깃으로 한 솔루션을 국내 무료 공급해오기도 했다. 교사에게 초점을 맞춘 서비스도 나왔다. 천재교육·천재교과서는 지난 7월 대면·비대면 전환을 용이하게 하는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 ‘T셀파’를 새로 내놨다. 필요한 수업자료를 쉽게 설계·편집하는 ‘티칭 보드’ 기능, 문제은행에서 원하는 문제를 골라 학생 수준에 맞는 평가를 하도록 하는 ‘문항 출제 마법사’를 기능으로 넣었다. 또 수업용 파워포인트 자료(PPT)나 5분 게임 등 콘텐트도 제공한다. 사실 T셀파는 이번에 처음 나온 서비스가 아니다. 천재교육·천재교과서가 지난 2011년 무료 서비스로 선보인 뒤 올해로 10년째를 맞았다. 무료 서비스인데도 현직 교사들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질을 꾸준히 높여왔다. 김홍민 천재교육 T셀파 부문장은 “콘텐트 개발과 운영에 매해 30억원을 투자해왔다”고 밝혔다. 반응도 뜨겁다. 김 부문장은 “현재 교사 18만명이 T셀파를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1.08.24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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