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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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온투업·P2P)에서 불거진 피해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본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다른 금융업권에서 다룰 수 없는 매력적인 상품들을 기획하면서도, 리스크를 명확히 분석할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29일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온투협회)와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은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온투법 시행 2년,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의 평가와 발전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온투업 시장의 변화와 업권 평가, 향후 발전방향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좌장은 정유신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가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과거 P2P금융 업체들이 깨뜨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온투법)이 2년 전에 만들어졌다. 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는 “유튜브도 처음 시작할 땐 모두가 비웃었지만 지금은 방송사를 꺾고 거대한 플랫폼이 됐듯이 온투업 시장도 혁신적인 모델로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그는 “투자자들이 온투업체들을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업계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현재로썬 업계에서 요구한 규제를 모두 푼다고 해서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여기고 뛰어들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금융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신뢰 회복을 위한 업계의 노력이 더 많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업경영융합대학 교수도 금융소비자들이 온투업의 어떤 점이 금융 혁신인지 알기 어렵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천 교수는 “은행마저 ‘부동산으로 전당포 영업한다’고 비난받고 있는데, 현재 대출 유형의 75%가 부동산 대출인 온투업의 상황은 ‘중금리를 통해 중소서민금융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최 교수는 “한국의 경우 독특하게 별도로 입법이 된 데다가 법 제정 당시 빠른 통과를 위해 개별업권법까지 조정을 하지 못했던 안타까운 역사가 있다”며 “사모펀드가 투자를 하지 못하게 한 부분은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 “환골탈태하겠다…기관투자·금액한도 개선이 절실” 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이효진 8퍼센트 대표이사는 신뢰 회복을 위한 업계의 환골탈태 노력을 지속해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소상공인과 중저신용자를 위한 좋은 금리의 상품을 제공하려고 계속 노력해왔으나 기관투자가 제한돼 있어 어려운 점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미국은 70%, 영국은 60%가량의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다”며 “이런 해외 사례가 충분한 수요의 방증이므로 한국도 규제가 완화되면 많은 기관투자자가 시장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실제 온투법에서는 온투업자의 기관투자자 모집을 허용하고 있지만, 업권별 세부규정, 유권해석 부재 등으로 실제로는 기관투자자 모집이 불가능한 상태다. 온투법 제35조에서 기관투자자중 여신금융기관은 연계투자를 ‘대출’로 간주하므로 여신금융기관의 대출심사를 위해 차입자의 실명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온투업자는 특정 이용자를 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실명정보를 줄 수 없다. 따라서 여신금융기관의 참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김대윤 피플펀드컴퍼니 대표이사도 온투업을 둘러싼 규제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김 대표는 “온투법 제정 이후 많은 기관투자자가 관심을 보여왔고 투자를 희망했으나, 규제 때문에 현재까지 단 한 건도 기관투자로부터 투자를 유치를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다른 모든 투자상품에 없는 투자한도가 온투업에만 있다”며 “투자한도가 최대 3000만원, 가장 안정적인 부동산 담보 투자의 경우 1000만원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한도로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전혀 투자 매력이 없다는 게 김 대표의 주장이다. 실제 피플펀드 기준 월 15조원 규모의 대출 수요가 있지만, 실제로는 200억원밖에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의 제휴나 투자가 어려운 점도 문제로 꼽았다. 김 대표는 “피플펀드 투자자 40만명 중 32만명이나 카카오페이를 통해 유입됐다”며 “현재는 금융소비자보호법과 플랫폼 규제로 인해 모두 막혀 카카오페이나 토스로부터 투자를 하나도 못 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금융당국은 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여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토론회에서 오형록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 사무관은 “업계의 애로사항은 계속 들어왔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고민하고 있다”며 “금융위가 최근 추진하는 금융규제 혁신 기조에 따라 온투업도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면 규제완화는 과감하게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금만 기다려주면 여러 가지 제도 개선 사항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8.29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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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온투협회)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온투법) 시행 2주년을 맞아 온라인투자연계금융(온투업) 시장에 대한 평가와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세미나는 2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좌장은 정유신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가 맡고, 발제는 서병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정민 김앤장 변호사가 할 예정이다. 이후 토론에는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와 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 김대윤 피플펀드컴퍼니 대표, 이효진 8퍼센트 대표,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 담당자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토론 주제는 크게 2가지다. 첫 번째는 온투법 시행 이후 시장 변화 평가 및 대안금융으로서 온투업의 효용과 발전방향이다. 두 번째는 온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 필요사항 등에 대한 정책 제안이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온투업계의 혁신이 금융소비자의 부담은 줄이고 권익은 높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임채율온투협회장은 “온투법이 시행된 지난 2년간 시장과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에 온투업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이뤄져 향후 업계와 시장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8.26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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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5조원을 넘어섰다. 쿠팡 미국법인 쿠팡Inc는 지난 2분기 44억7811만 달러(약 5조2349억원) 매출을 올렸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성장세도 여전히 가파르다. 지난 1분기보다 매출은 6.5% 늘었고, 1회 이상 쿠팡에서 구매한 고객은 99만명 늘어나 1702만명을 기록했다. 지난 6월에만 해도 이런 실적을 기대하긴 어려웠다. 당시 벌어졌던 불매운동 때문이다. 지난 6월 17일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에서 난 불이 발단이었다. 불이 난 지 몇 시간 안 돼 김범석 창업자가 한국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놨단 소식이 알려지자, 사고 책임을 피하려는 것 아니냔 비판까지 일었다. 1년간 쿠팡 물류센터에서 사망한 노동자가 9명이었단 사실이 더해지면서 여론이 나빠졌다. 결국 사고가 난 지 이틀 만에 쿠팡을 탈퇴하잔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나 쿠팡 사용자 수가 100만명 가까이 늘면서 불매운동은 결과적으로 ‘용두사미’가 됐다. 일본차 국내 점유율을 3분의 1로 줄이고, 남양유업을 만성 적자기업으로 고꾸라뜨렸던 불매운동이 쿠팡 앞에선 힘을 못 쓴 것이다. 전문가들은 “쿠팡을 안 써야 할 이유가 약했다”고 말한다. 열악한 근무환경을 바꾸면 좋겠지만, 사실 ‘나와 큰 관련 없는 일’로 느낀단 것이다. 환경을 바꾸려면 원가를 높여야 한단 점에서 소비자는 오히려 ‘내 이익과 충돌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이은희 인하대 교수(소비자학)는 “노동 문제가 소비자운동으로 이어지는 일은 극히 드물다”라고 설명했다. MZ세대가 이익보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단 생각도 정확하지 않다. 오랜 기간 녹색소비자운동을 해온 조윤미 미래소비자행동 상임대표는 “가치 소비를 대중화된 소비 트렌드로 오해하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당장 배달을 가장 많이 시켜 먹는 세대도 MZ세대란 것이다. 조 대표는 “1% 남짓하던 성찰적 소비가 3~4%로 늘어났단 점에서 의미를 찾는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 “안 쓸 이유 약했고, 쓸 이유는 많았다” 쿠팡을 써야 할 이유는 강했다. 주문한 지 하루 안에 배송되는 ‘로켓배송’이 단적이다. 월 2900원을 내고 멤버십에 가입하면 주문 다음 날 새벽 7시까지 물건을 받아볼 수도 있다. 그런데도 구매 가격과 상관없이 무료로 배송받는다. 이런 혜택 덕분에 가입자가 2년 만에 1000만명을 넘었다. 또 가입자는 쿠팡이 지난해 12월 선보인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도 무료로 쓸 수 있다. 이렇게 낮은 가격에 갖가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관대함의 법칙’이라고 한다. 소비자학 용어로, 값비싼 서비스를 출시 초기에 사실상 무료로 공급하는 ‘관대한’ 전략을 뜻한다. 실제로 2분기 실적에 따르면 쿠팡의 음식배달 서비스 ‘쿠팡이츠’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배 늘었다.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 매출 역시 지난해 동기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쿠팡도 2분기 실적 요인으로 이런 플랫폼 효과를 꼽는다.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쿠팡 관계자는 “하나의 서비스가 성장하면 다른 서비스에서도 고객 구매 빈도가 높아지는 모습이 보였다”고 밝혔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1.08.19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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