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장인이 출·퇴근을 위해 하루 평균 1시간 14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0일 발표한 ‘통근 근로자 이동 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근 근로자의 평균 출·퇴근 소요 시간은 73.9분으로 집계됐다. 출근 소요시간은 36.5분, 퇴근 소요시간은 37.4분으로 나타났다.통근 근로자의 평균 출근 시간은 오전 8시 10분이다. 평균 퇴근 시간은 오후 6시 18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지난해 통근수단으로 대중교통 대신 승용차 등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통근·통학인구 2801만2000명의 이용 교통수단을 보면 승용차·승합차의 비중이 43.7%로 5년 전인 2015년과 비교해 6.3%포인트 늘었고 도보를 이용한 ‘걸어
A노선 늦어도 2024년 6월 개통 기대... B노선 이르면 2022년 착공 전망 ‘여유로운 아침, 함께하는 저녁’. 정부가 지난해 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착공식 때 선보인 슬로건이다. GTX를 통해 직장인의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부는 GTX가 개통하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출근이나 퇴근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국내 직장
주택 수요 분산 위해 ‘강남불패 신화’ 굳히는 역설적 개발… 서울 넘어 수도권으로 ‘강남 집중화’ 확산 우려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한 카드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카드를 꺼내 들었다. GTX를 서둘러 놓고, 그 주변으로 3기 신도시를 건설해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하겠다는 의도다. GTX가 개통하면 출퇴근 부담이 확 주는 만큼 상대적으로 집값이 싼 수도권 외곽 지역
긴 통근 시간 때문에 피로 쌓이면 만성질환뿐만 아니라 가족과 문제 생길 수도 있어 최근 미국 뉴욕시 독립예산국(IBO)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뉴욕의 지하철 운행이 지연된 건수가 지난 5년 사이 3배 이상 늘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은 하루 120만 달러(약 13억5000만원), 매년 3억700만 달러에 이른다. IBO는 “전철 운행이 지연되면 승객이 예정대로 하루를 보낼 수
개통 효과로 매도 호가 올라 … 신림선·동북선 등 8개 노선도 관심 부동산시장에서 전철이나 도로는 확실한 재료로 꼽힌다. 부동산시장이 아무리 위축돼 있는 상황이라도 길이 새로 놓이거나 뚫리면 주변 집값과 땅값은 상승곡선을 그리게 마련이다. 인구가 유입되고 새로운 상권이 조성되는 등 도시 기반시설이 확충되는데,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부동산의 몸값도 오르는
미국 플로리다 주 웨스트 팜비치는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후 ‘새로운 월스트리트’로 불리며 돈과 권력의 새로운 중심으로 빠르게 부상해 비행기를 타고 웨스트 팜비치로 날아간 밤, 위력적인 토네이도가 연달아 플로리다 주를 흔들고 지나갔다. 강풍으로 엄청난 파도가 들쑥날쑥한 해안선에 몰아쳤고 주민들이 ‘뱅커스 로우(Bankers’ Row)’라 부르는 로얄 팜 웨이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디즈니월드’ 테마공원 엡콧 센터에 딸린 주차장은 미국에서도 가장 넓다. 면적 65만㎡로 미식축구장 122개 크기이며 차량 1만2000대를 세울 수 있다. 구글 맵에서 보면 엡콧 센터와 크기가 거의 비슷하다. 디즈니는 테마공원을 찾는 방문객을 위해 공원 크기와 맞먹는 주차장을 지었다.사실 디즈니만 그런 게 아니다. 자동차는 전체 시간의 평균 95%를
서울 여의도동과 신림동을 잇는 신림선 경전철이 올 상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오는 2020년까지 공사를 완료해 2021년 개통한다. 신림선 경전철은 여의도동 샛강역을 출발해 대방역~여의대방로~보라매공원~신림역~서울대까지 연결된다. 총 7.8㎞ 구간으로 정거장은 총 11곳이다. 현재 여의도에서 신림동으로 가는 교통수단은 버스가 유일하다. 버스를 타고 여의도에서 신림동까지 약
뉴욕에서 뉴올리언스에 이르기까지 미국인 운전자들은 교통체증 그리고 그에 따르는 비용과 지체에 이골이 났다. 약속시간에 늦고, 시간을 낭비하고, 스트레스로 건강이 나빠지는 건 교통혼잡의 영향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 비용들이 누적된다.최근 조사에 따르면 주로 시간과 연료 낭비로 인한 미국의 연 간 교통 정체 비용이 2013년 총 1240억 달러에 달했다. 올해 연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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