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미용기업 일군 강윤선 준오헤어 원장
국내 최대 미용기업 일군 강윤선 준오헤어 원장
| 강윤선 준오헤어 원장 |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든다’. 지난 1979년 서울 돈암동의 개인 미용실로 출발해 현재 전국에 걸쳐 25개의 직영매장과 1천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준오헤어 강윤선(42) 원장의 성공비결이다. 미용서비스뿐만 아니라 ‘닥터준오’등 헤어클리닉 제품을 판매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미용기업을 일군 강원장은 “디자인을 파는 미용업은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으면 다시는 고객이 찾아오지 않는 비즈니스”라며 이른바 ‘고객 동감(同感)’경영론을 펼친다. “고객과 함께 느끼고 생각하고 고객의 눈높이에서 행동하자는 것이죠. 그러자면 최고로 무장된 프로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그의 철학은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준오헤어의 맨파워에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매장 디자인 등에 이르기 까지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특기할 만한 것으로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꼽힌다. 준오헤어는 지난 92년 자체 아카데미를 설립해 직급별 단계별로 체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신입직원들은 무려 2년 6개월에 걸친 까다롭고 힘든 절차를 거쳐야 한다. 교육은 기술과정에서부터 리더십·서비스·인성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미용기업으로선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이것도 모자라 영국의 비달사순·독일의 웰라스튜디오·캐나다의 크리스토퍼 리더십 센터 등의 해외연수로 마무리한다. 결코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준오헤어의 이같은 교육프로그램은 일반 기업은 물론 대기업들도 벤치마킹할 정도다. 기술교육은 대부분 대학에 출강 중인 강사들의 주도로 1백여가지가 단계별로 이뤄지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크리스토퍼 리더십’‘피닉스 리더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받도록 하고 있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할데는 교육밖에 없다는 생각이예요. 자체 교육을 통해서는 현장에서 필요한 신바람 서비스 행동전략을 재미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죠.” 직원들이 스스로 즐겁지 않다면 고객들에게 행복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할수 없기 때문이란 게 강원장의 설명이다. 그녀가 미용업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25년 전 일이다. 낮에는 청사진을 굽는 급사일을 하고 야간에 학교를 다니던 여고시절, 타고난 머릿결 때문에 미용실에 자주 다닐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미용실 주인이 보따리를 잠시 보관해 달라는 고객의 부탁을 거절하는 모습을 봤다. ‘부탁을 들어줬으면 평생고객을 만들 수도 있는데’하던 그녀의 생각은 급기야는 ‘가위만 있으면 세계 어디든 갈 수 있는 게 아니냐’로 발전한다.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빨리 해야 직성이 풀리고, 호기심도 많아 5일 뒤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서대문에 있는 무궁화학원에 등록했죠. 그 후로 지금까지 이 일에서 손을 뗀 적이 없어요.” 강원장은 준오헤어를 직영한다.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다른 대형 미용실과는 이 점에서 사뭇 다르다. 철저한 고객위주의 일관되고 정성스런 서비스를 위해서 직영점이어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직접 둘러본 준오헤어의 매장엔 이른바 ‘미소 서비스 리콜제’를 알리는 ‘NO SMILE, NO PAY’란 포스터가 붙어 있었다. 여러 매체에 소개도 됐고, 대기업들도 벤치마킹한 이 서비스는 고객이 미소 짓지 않는 직원을 보거나 최고의 서비스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면 언제든 직원의 아이디 카드에 들어 있는 1천원을 빼갈 수 있도록 한 것. ‘최고가 아니면 하지 않는다’는 강원장의 일관된 마인드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매장을 꾸미는 데서도 나타난다. 인테리어는 비용을 따지지 않고 장안의 최고 회사에 의뢰한다. 그녀는 이에 대해 “직원들에게 자부심과 열정을 주기 위한 것이지만 고객에게 최고의 스타일을 디자인해 주겠다는 신뢰감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들려준다. 준오헤어엔 국내의 내로라 하는 통신업체는 물론, 화장품회사·패밀리레스토랑·신용카드업체·백화점·극장 등의 제휴 의뢰도 잇따르고 있다. “준오헤어를 앞으로 미용서비스는 물론 제품·교육 등이 어우러진 뷰티산업의 메카로 발돋움 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힌 강원장은 이를 위해 현재 청담동에 ‘Juno Zone’건립을 추진 중이다. |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