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잘 잡아야 돈 많이 번다
업종 잘 잡아야 돈 많이 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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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산물 뷔페 시푸드 레스토랑(Seafood Restaurant) 이라고도 불리는 업종이다. 최근 참살이 분위기를 반영해 한창 인기를 얻고 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로 대표되는 육류 소비에 길들여진 국내 소비자의 욕구를 새로이 만족시키고 있다. 주요 재료가 해산물인 만큼 신선도 유지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최근 창업 트렌드는 점포의 대형화와 고급화가 동시에 진행돼 투자비용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수익성 여부를 잘 판단해야 한다. 뷔페 형태의 음식점들이 음식 재료비 절감을 통해 수익을 높이려는 것은 잘못된 경영이다. 소비자의 신뢰를 잃었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테마 주점 주류 형태에 따라 변화는 있지만 여전히 국내 전체 술 소비량은 세계적 수준이다. 직장인의 심신을 풀어주면서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분위기의 주점들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포장마차형 주점이나 선술집 분위기, 일본풍의 소형 주점들은 점포 내에 테마를 가미하면서 인기 상승 중이다. 다양하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안줏거리 개발은 이 사업의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세트 메뉴, 스페셜 메뉴 같은 차별화 요인을 고민해야 한다. 투자비용은 일반 음식점에 비해 저렴할 수 있으나 주점의 경우 경쟁이 심한 곳에 입점해야 유리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우동·돈가스 전문점 일식 요리 가운데 가장 대중적으로 정착한 메뉴가 바로 우동이다. 면 종류의 음식에서는 라면이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20대 이상 여성들의 입맛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우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연령대가 낮은 수요까지 아우를 수 있는 음식이 바로 돈가스다. 정통 일식 돈가스를 판매할 경우 우동과 조화를 이룰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단품 메뉴로 판매하는 것이 적당하다. 돈가스의 경우 특히 튀김옷의 차별화가 필요하며 우동의 여름철 보완 메뉴로 메밀의 개발도 필요하다.
오징어요리 전문점 국내에서 잡히는 수산물 가운데 가장 쉽게 맛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오징어다. 해마다 동해안에서는 오징어잡이 배가 장관을 이룬다. 최근에는 수온 상승으로 어획량이 늘었다. 서해안에서도 대량으로 오징어가 잡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흔한 만큼 횟감으로만 먹기에 부족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오징어요리 전문점이다. 이 사업의 경우 간단한 오징어회뿐 아니라 오징어 튀김, 순대, 물회 같은 오징어로 즐길 수 있는 모든 메뉴가 개발돼 있다. 제품의 마진이 엄청 크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지역 중심 상권에 실내 포장마차의 개념으로 시작한다면 창업비용도 줄일 수 있다.
족발·보쌈전문점 그동안 음식점 가운데 배달 위주로 영업을 하는 사업의 대표주자는 중화요리, 피자, 치킨이었다. 여기에 한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족발·보쌈이다. 육류 소비가 많은 국내 소비자의 구이 위주의 기존 패턴을 변화시키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배달 위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점포 마련에 들어가는 고정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다만 유사한 업종의 배달업체가 쉽게 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품 경쟁력 확보에 유의해야 한다. 단품 메뉴로 근린 주거상권에 서민적인 분위기의 인테리어로도 충분히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
중화풍 요리전문점 국내에 가장 폭넓게 퍼져있는 중화요리점을 인테리어 면에서 차별화한 아이템이다. 중국의 명·청 시대 같은 전형적인 중화풍을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다. 시설비 등에서 비용 지출이 따르지만 중화요리의 경우 회식이나 각종 모임의 단체손님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음식점보다 총매출이나 객단가가 높다. 지역 특성에 따라 가격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별도의 세트메뉴 개발로 대처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대도시 인근의 위성도시 중심 상권에 입점하면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측된다.
샤브샤브 전문점 건강을 염려하는 분위기와 채식 위주의 소비 패턴이 결합돼 나타난 업종이 바로 샤브샤브 전문점이다. 육류, 해산물 모두 채소와 적절히 어울릴 수 있다는 점이 이 업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메인 메뉴 이외에 국수 사리나 야채죽 등을 보조 메뉴로 제공해 소비자의 포만감을 높여주고 있다. 단순히 육수에 각종 재료를 담근 뒤 먹는다는 점에서 자칫 싱거운 느낌을 주기 쉽기 때문에 음식을 찍어먹는 독창적인 소스의 개발이 필수라 할 수 있다. 음식 재료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점에서 식재료의 낭비, 쓰레기 문제 등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
참치회 전문점 1980~90년대에 야외에서 음식을 해먹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메뉴 중의 하나가 바로 참치였다. 캔 형태로 대량 공급되면서 값싸고 영양가 높으면서 휴대하기도 간편하다는 다양한 장점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이렇게 대중적 이미지로 다가온 참치를 한 단계 격상시킨 사업이 바로 참치회 전문점이다. 뷔페와 마찬가지로 일정 가격을 지불하면 무제한 리필이 가능하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끈 요인이다. 30가지가 넘는 참치의 부위별 맛을 즐길 수 있다. 한때 질낮은 상품을 사용해 언론의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그 뒤 사업이 안정 궤도에 접어들어 지역별로 대표적인 유흥상권에서는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라운드 형태의 매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음식점에 비해 점포 규모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감자탕 전문점 우리나라 사람의 음식 소비 패턴을 보면 식사만을 위한 메뉴가 있는 반면 안주 위주의 메뉴도 있다. 그러나 성인 남성이 주요 고객인 경우 이 두 가지를 한 가지 메뉴로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이 있다. 돼지 등뼈를 재료로 만든 감자탕의 경우 이러한 요구를 가장 확실하게 만족시켜 주는 메뉴라 할 수 있다. 고기, 우거지 위주의 야채, 국물, 남은 국물로 볶아 내놓는 볶음밥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어 양·질적으로 만족도가 높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이 같은 형식의 ‘24시간 운영 점포’들을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해장국으로의 만족도가 높으며 마진율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 감자탕 전문점에서 한 단계 발전시켜 콩나물 해장국, 선지 해장국 등과 결합한 해장국 전문점으로의 변신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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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게티 전문점 일본, 중국 음식 다음으로 우리 음식문화에 가장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메뉴가 바로 이탈리아 음식이다. 피자, 스파게티, 파스타가 바로 그것이다. 이후로 베트남, 태국, 인도의 음식이 보편화되기 시작했지만 연령을 불문하고 소비가 정착된 것은 이탈리아 음식이 대표적이다. 그중에서도 스파게티는 면 종류를 즐기는 20~30대 여성들의 소비 패턴에 부응해 보편화된 상태다. 단가도 비교적 높은 편이어서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만 제대로 된 음식 맛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주방장 등 숙련된 인력 구하기가 쉽지 않고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유의할 사항이다.
독립 편의점 최근 국내에 편의점 수가 1만 점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편의점 천국이라 불리는 일본의 경우 3만 점을 넘어 선 것을 감안하면 아직도 점포 개설의 여지는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편의점은 과거 동네 수퍼마켓에서 담당했던 지역 소매점의 단순한 기능에서 벗어나 택배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가능한 업종으로 변모하고 있다. 다만 국내 편의점 시장의 상황은 대기업 계열사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이들 본사와의 계약 조건에서도 가맹점 마진이 작게 잡혀 있어 사업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조금 고생이 되더라도 품목별 도매시장 물건 구입 루트를 알고 난 뒤 독립 편의점을 개설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많다.
문구팬시 전문점 학생, 직장인을 막론하고 학습과 사무에 필요한 용품의 소비는 꾸준하다. 특히 컴퓨터, 프린터를 비롯한 각종 사무 기자재에 필요한 소모품은 소비량뿐만 아니라 구입 물량이나 단가가 높아 사업자 입장에서는 효자 상품이나 다름없다. 최근에는 어린이 문구류에 만화 등 각종 캐릭터가 가미된 상품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어 매출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문구류가 중심이 되는 경우는 입지 여건이 아무래도 사무실 밀집 지역이 좋다. 하지만 특별히 입지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영업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대형 매장으로 운영하는 경우로 나뉜다. 어린 학생들이 주 수요자인 경우는 아무래도 팬시류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다.
천연화장품 전문점 그동안 화장은 직장여성의 특권과 같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연령을 불문하고 거의 모든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까지 폭넓게 필요성이 인정받고 있다. 특히 기능성, 맞춤 서비스라는 현대사회의 키워드가 결합되면서 각종 화장품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살린 업종이 바로 천연화장품 전문점이다. 이 업종의 경우 개인의 피부 특성에 맞게 직접 화장품을 제조해 화장 효과를 높여준다는 점에 인기 비결이 있다. 다만 제품 제조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동안 강세를 보였던 저가 화장품 전문점의 거센 공세를 이겨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액세서리 전문점 액세서리 전문점은 대형 소매점의 공세에 고전하고 있는 각종 판매, 유통업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경쟁에서 벗어나 있는 업종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하나만으로도 사업의 유망함을 점칠 수 있다. 그러나 워낙 어려운 경기 상황의 여파로 저가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기 때문에 판매 마진율을 맞추기가 용이하지는 않다. 따라서 핸드 메이드 제품 등 특화 상품을 발굴, 판매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대형 소매점 대신 인터넷쇼핑몰의 경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남성용 전문, 목걸이 전문, 은제품 전문 등 차별화 요인을 가미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청소 용역사업 청소 용역사업은 여러 가지 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징을 가장 뚜렷하게 반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소위 3D 업종 기피 현상 등이 맞아떨어져 등장한 사업이다. 미국의 경우 해마다 연말에 집계한 프랜차이즈 업체 순위를 보면 청소 용역 관련 사업이 항상 선두권에 자리 잡고 있다. 업종도 세분화돼 빌딩, 배수구, 침대 등 다양한 클리닉 업체가 등장하고 있다. 용역 관련 사업이라 세척에 필요한 장비 이외에는 특별한 자본 투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사업의 커다란 장점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업체 규모가 영세해 뚜렷한 선두 주자가 없다는 점도 사업자들에게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어린이 방문학습 사업 어린이 대상 사업은 최근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저출산 시대를 맞아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어린이 1인에게 지출하는 평균 비용은 오히려 증가해 전체 시장에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다만 양극화 현상은 두드러진다. 방문학습 사업의 경우 미술·음악을 비롯한 예능 분야와, 영어·수학 등 기본 학습 분야로 나뉘며 특히 미술과 영어 분야의 성장이 눈에 띈다. 여기에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는 사업 형태까지 가미되고 있어 사업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독립 사업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의 사업이 보다 효율적이며 이로 인해 본사의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 및 교구의 수준을 잘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체형 관리 및 네일아트 연령을 불문하고 최근 여성의 최고 관심사는 날씬한 몸매를 갖추는 일이다. 실제로는 건강한 체형임에도 더 살을 빼고자 하는 수요가 부지기수다.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많지만 최근의 필요성은 미용과 다이어트에 맞춰져 있다. 미국의 경우는 짧은 시간 다이어트에 필요한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0분 단위로 프로그램을 만든 헬스클럽이 인기다. 국내 서비스업 대부분은 초기에 서비스의 한 분야를 특화해 출발하지만 경쟁 업체가 증가되면서 서비스가 종합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체형관리, 피부관리뿐만 아니라 손톱 손질까지 종합적인 관리 서비스를 해야 한다. 여성 창업 분야로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어린이 책 방문 대여업 학교 교육에서 독서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당연한 현상이다.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두뇌 개발과 감성 발달 측면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은 재삼 언급이 필요없을 정도다.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를 위한 책을 고르는 일은 학부모 입장에서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 부담은 물론 책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어린이책 방문대여업이다. 보통 1주일에 4권씩, 한 달이면 16권 정도의 책을 1만원의 비용으로 대여해 준다. 연령 특성에 맞게 대여 스케줄이 잘 만들어져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를 선택하면 적은 투자비용으로도 시작 가능하다.
실내 환경 개선 사업 환경 관련 사업은 미래 사업으로 모두가 인정한다. 여기에는 물, 공기, 쓰레기 관련 사업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소규모로 창업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실내 환경개선 사업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기관의 실내에 항상 쾌적한 공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산소 및 향기 발생 장치를 설치하고 내용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사업의 내용이다. 따라서 설치 예상 기관에 대한 영업과 관리가 사업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향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세밀하게 고려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경쟁력을 갖춘 본사 선택이 중요하다. 영업 위주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본사에서 영업권을 어떻게 설정해 주는가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애견 서비스센터 사회 구조가 고도화돼 독신 가정이 증가하고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급속한 증가를 보이는 분야가 바로 애완동물 시장이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 애완견 중심으로만 시장이 형성돼 왔고 사업 형태도 사료 위주의 용품 판매와 치료를 담당하는 동물병원으로 크게 대별돼 있다. 그러나 애완동물의 천국이라는 프랑스의 경우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상실에서부터 애완동물 도우미 파견, 심지어 애완동물 호텔, 애완동물 장의 업종도 존재한다. 우리는 아직 이 같은 업종 세분화가 진행되지 않고 오히려 토털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애완동물 병원인 경우 수의사 자격증이 필요하지만 나머지 서비스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조화롭게 사업을 운영하는 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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