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제 제트기 ‘이륙’ 채비
회원제 제트기 ‘이륙’ 채비
▶사이테이션 10의 비행 모습. |
일본 도요타(豊田) 그룹의 사장단은 수시로 자사의 자가용 제트기를 이용한다. 3월에 한국을 방문한 조후지오(張富士夫) 도요타자동차 회장도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한국과 중국의 소도시를 2박3일 일정으로 다녀갔다. 자가용 비행기가 아니면 이 같은 출장이 쉽지 않다. 자가용 제트기는 국제선이 취항하지 않는 작은 공항에도 착륙할 수 있어 해외에선 대기업의 중요한 이동 수단으로 쓰인다. 자가용 제트기를 원할 때 수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국내에 처음 도입된다. 회원은 콘도를 이용하듯 사용하기 2, 3주 전에 예약하면 제트기를 타고 비행 8시간 이내의 거리를 원하는 곳까지 다닐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수안보 라마다호텔을 운영하는 로하스개발이 처음 도입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미국 제트기 업체인 세스나의 ‘사이테이션 10’과 ‘소버린’ 기종 2대를 계약했다. 주문 이후 인도까지는 통상 2년 정도가 걸린다. 가격은 사이테이션 10이 220억원, 소버린은 170억원 정도로 8~12명이 탑승할 수 있다. 항속 가능 거리는 각각 5689km, 5273km로 아시아 대부분 지역을 갈 수 있다. 소버린의 최대 속력은 시속 848km로 미국 등에선 부호들의 자가용 비행기로 유명하다. 로하스개발은 2009년 상반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권의 분양가는 약 20억원으로 잡고 있다. 로하스개발의 김희찬 상무는 “회원권은 5년제로, 입회 기간이 끝나면 입회금을 돌려 받거나 재연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원권 이외에 실제 제트기를 이용할 때는 시간당 경비가 따로 든다. 이 회사는 지난 3월 도요타그룹의 자가용 제트기 운행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일본 나고야(名古屋)를 찾았다. 올 하반기에는 회원을 대상으로 중국 등을 돌아보는 초청 비행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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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버린 : 최다 12명 탑승해 5100km를 비행할 수 있다. 서울에서 태국 방콕까지 8명의 승객과 화물을 싣고 논스톱으로 여행할 수 있다. 기내에는 회의에 필요한 각종 장비가 갖춰져 있다. 통상 4만3000피트 고도에서 비행, 일반 여객기(최대 4만피트)에서 느낄 수 있는 기상 현상에 의한 흔들림이 거의 없는 게 장점이다. 사이테이션 10 : 민간 항공기 중에 가장 빠른 속도(마하 0.92)를 낸다. 최다 탑승 인원은 12명. 아시아 전역(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포함)을 일반 여객기보다 한 시간까지 빨리 도착할 수 있다. 한번 급유하면 호주는 물론 미국의 서부 주요 도시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최대 비행고도는 5만1000피트로 부드러운 운항이 가능하다. 활주로 길이가 1600m이면 이·착률이 가능해, 국내 모든 공항은 물론이고 다른 비즈니스 제트기가 운항하지 못하는 소규모 공항까지 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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