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의 끔찍한 추억 되살아난다
퇴출의 끔찍한 추억 되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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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민종(36·가명)씨가 직장을 잃은 것은 지난 9월이다. 유명 중저가 신사복 제조업체인 T사에서 전국 매장관리를 담당하던 그였다. 고교 졸업 후, 얼마 안 돼 들어간 직장이다.
그는 10년 넘도록 회사의 성장을 지켜봤다. 잘나가던 회사가 갑자기 어려워진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였다고 한다. 재고가 쌓이고, 돈이 잘 돌지 않는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들렸다.
사장이 돈을 빌리러 다닌다는 소문도 돌았다. 결국 지난 8월 말 1차 부도가 났다. 겨우 막았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돌아오는 어음을 막지 못해 최종 부도가 난 다음날, 경영진은 전 직원에게 일괄 사직서를 제출하라고 했다.
사직서를 내고도 김씨는 한 달 정도 회사에 출근했다. 창고에 쌓인 재고를 처리하고, 백화점·할인점 등에 입점해 있는 매장 정리를 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가 회사에 할 수 있는 마지막 충성이었다.
그는 “부도나기 전 3개월치 월급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요즘 김씨는 다시 직장을 알아보고 있지만 힘든 상황이다. 그는 “예전에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던 회사도 얼마 전 도산했다”며 “의류 시장이 완전히 죽어버렸는데, 어디를 갈 수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유치원에 다니는 여섯 살짜리 아들과 세 살 된 딸을 둔 그는 “집에 있으면 이웃들 눈치가 보여 일찍 아무 데나 나가거나, 아예 문 밖을 나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2. 무역·유통업체 B사 직원 250여 명은 현재 무급 휴직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기한도 없이 해고장만 기다리는 신세”라고 했다. 지난해 강남 심장부에 10층 규모의 사옥을 완공할 때만 해도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다. 호텔, 쇼핑몰, 유통, 가구 제조사업 등을 통해 승승장구 하던 B사는 지난해 말부터 사세가 기울기 시작하더니 올 들어 적자를 면치 못했다.
공들여 만든 사옥은 단 1년 만에 매물로 내놨다. 현금 확보를 위해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이 회사는 현재 호텔을 제외한 비핵심 사업군을 정리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호텔 역시 안전하지 않다. 회사 측은 호텔 직원 150명 중 3분의 2 이상을 아웃소싱할 계획이다. 살아남은 직원은 고작 50여 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100명은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아웃소싱 업체에서 근무하거나, 살생부 명단에 오를 처지가 됐다.
#3. 국내 대표적 벤처업체인 H사 직원들은 최근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 희망퇴직을 실시한다는 발표였다. 예상치 못했던 것은 아니었다. 올 초 한 차례 소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감원 규모였다. 경영진이 “100명 정도 희망퇴직을 받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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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퇴직 조건도 수긍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회사 측이 제시한 희망퇴직 조건은 한 달치 월급을 지급한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현재 사옥과 수도권에 있는 연수원 건물까지 매물로 내놓은 상태다.
H사가 관련 업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곳 중 하나였다는 점에서 업계가 받아들이는 충격도 큰 모양이다. 경쟁사인 T사 홍보팀 직원은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비록 경쟁사지만 우리도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올 만큼 갑갑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4. A건설은 지금 ‘바람 앞 촛불’ 신세다. 지난해 말 300억원을 넘나들던 현금 유동성은 11월 현재 마이너스 7000여억원으로 추락했다. 아파트 분양률은 바닥이다. 금고는 텅 비었는데, 돈을 채워 넣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
급기야 분양가를 대폭 인하한 이른바 ‘땡처리’까지 하고 있지만 성과는 신통치 않다. 돈은 말랐는데, 대출이자·회사 운영비 등 쓸 곳은 많다. A건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2006년 2월 지급 보증한 1000억원에 이르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건이다.
이 회사가 납부해야 할 이자만 월 10억원이 훌쩍 넘는다. 대출 당시 5.03%에 불과했던 금리가 14%로 껑충 뛰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고금리를 감수하고 급전을 끌어다 이자를 갚아왔지만,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 제2금융권 3개사로부터 받은 대출 연체금이 크게 불어난 탓이다. ‘대출 돌려막기’마저 이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A건설은 당장 현금이 필요하다. 그래서 유휴자산 등 돈 되는 것은 닥치는 대로 팔았지만 충분하지 않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제값 받고 팔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헐값에 사줘도 다행이다. 궁여지책으로 A건설은 10월 중순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무려 70명을 해고했다.
전체의 11%에 해당하는 직원이 하루아침에 실업자 신세로 전락했다. 여기엔 40대 임원 5명, 50대 임원 19명이 포함돼 있다. 모두 남성이다. 한 가정의 아빠들이 고구마 줄기 엮이듯 줄줄이 ‘해고 칼날’을 맞은 것이다.
여의도 금융권이 감원 한파 진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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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하반기면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이번 위기가 2~3년은 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진 미풍 정도지만, 실직 태풍으로 번질 가능성도 크다. 신규 채용은 고사하고, 감원 작업에 들어가는 기업이 하나 둘 늘면서 1996년 명예퇴직, 1998년 정리해고 때와 같은 대량 실직 사태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흉흉한 소식이 언론을 타기 시작은 것은 10월 중순부터다. 진원지는 여의도 금융가였다. 미국발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은 금융권에서 제일 먼저 감원 소식이 흘러나왔다. 지난 외환위기 당시 ‘명예퇴직’이라는 말 대신 만들어 낸 신조어 ‘희망퇴직’ 소리가 다시 들리기 시작했다. 하나대투증권이 IMF 체제 이후 처음으로 일시에 대규모 감원에 나선 것은 금융권 감원 한파의 시발탄이었다.
이 회사는 지난 11일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을 통해 ‘17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하라’는 공고를 내보냈다. 간부급 이상 200명 명퇴설이 나돈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다. 회사 측은 “100~150명 정도 희망퇴직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원과 40~50대 간부급이 가장 큰 압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얘기다.
회사 측은 “한 달 급여에 근속연수를 월로 처리해 곱한 만큼 희망퇴직금을 지급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계약직 투자상담사로 14개월 근무하는 조건”이라고 밝혔다. 10년 근속 직원이면, 10개월치 월급을 지급한다는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올 하반기 실적 감소와 주식시장 침체를 감안할 때, 다른 증권사로 감원 한파가 옮겨갈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대부분 증권사는 최근 채용 자체를 취소하거나 절반 이상 줄인 상황이다. 은행권은 상대적으로 해고가 자유로운 외국계 은행 쪽에서 인력 구조조정이 벌어지고 있다. SC제일은행(영국계)은 최근 190여 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본부 직원 중 약 140명을 지점으로 재배치했다. SC제일은행에서는 지난해에도 109명이 희망퇴직을 통해 회사를 나갔다.
골드먼삭스는 최근 미국 본사에서 ‘전 세계 10% 인력 감축’을 발표함에 따라 서울지사에서도 지난주까지 인원의 10%를 내보냈다. 스위스계 투자은행인 UBS는 최근 올해 말까지 약 2000명을 추가로 줄인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UBS 서울지점 관계자는 “본사 지침에 맞춰 서울지점도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고, 공석이 생기면 충원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2만3000여 명 규모의 감원을 진행 중인 시티그룹 소속 한국씨티은행은 “노조와 합의를 통해 조만간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인원 감축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은행들도 분위기가 흉흉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정식으로 발표 난 상황은 아니지만 일부 임원은 교체됐고, 공석은 새 임원을 뽑지 않고 겸직하고 있다”며 “이것으로 끝날 것 같지도 않고, 내년에 구체적으로 몇 년도 입행자 이후로 잘린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엄습해오는 실직 공포가 더욱 두려운 것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비금융권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인력 구조조정 이전에 임금 동결·감산·인력 재배치·휴직·계열사 분리·자산 매각 등의 자구책 과정을 거치던 과거와 달리, 상당수 기업이 불과 2~3개월 사이에 사람에게 손을 대야 하는 지경까지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동차·건설 업계가 심각해 보인다. GM대우가 12월 22일부터 열흘 정도 3개 공장 전체의 가동을 중단키로 발표했고, 내년 예정이던 신차 발표도 2010년으로 연기하기로 했다. 쌍용자동차는 최근 잉여인력 350명에게 유급휴직(급여의 70%)을 주는 방식으로 감산에 들어갔다. 쌍용차 관계자는 “희망퇴직 신청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국내 2위 버스제조업체인 대우버스는 최근 생산직 35%(237명), 사무관리직 26%(80명)를 감원하고, 임금을 동결한다고 선언했다. 대우버스 노조는 즉각 파업에 들어갔다. 아직까지 감산·감원 조치는 없지만 현대자동차도 분위기는 어수선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 관계자의 얘기다. “GM이 망하는 것을 지켜보는 현대자동차 직원들의 마음도 편하지는 않다.
노조가 버팀목이 되어줄 거라고 믿는 노동자도 있지만 그건 그 사람들 이야기일 뿐이다. 당장 올해 어찌어찌 지나간다 해도 내년에 승진이 되지 않는다면 떨어져 나갈 것이라고 보는 임원들의 입장이 특히 그렇다. 이 상태로는 회사가 어렵다고 보는 직원이 많아졌다.”
근로자 거의 절반이 “감원 불안에 떤다”
정부가 나서 ‘살생부’를 만들고 있는 건설업계 사정도 안 좋다. 최근 시공순위 41위 신성건설이 회생절차를 신청한 후, 건설업계 위기감은 한층 고조된 상태다. 올 들어 10월까지 328개사가 부도처리 된 건설업계는 연말까지 100위권 내 회사 중 K사, P사, S사 등 20개 정도는 퇴출될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이 경우 관련 협력사까지 파문이 미치면서 ‘실직 대란’으로 이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진호 우림건설 총괄대표는 “지금으로선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을 줄일 수밖에 없다”며 “현재 진행 중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비수익사업과 인력을 과감하게 정리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살아남기 위해, 인적·물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감원 공포는 전방위로 퍼지고 있다. 글로벌 특송업체 한국지사 관계자는 “글로벌 본사의 인원 감축 지침이 내려올 것으로 보여 감원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한 외국계 제약사 마케팅 부서 직원은 “한국지사라는 특성상 본사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며 “원화 가치가 떨어져 실적이 좋지 않게 나왔기 때문에 마케팅, 홍보, 지원업무 직원들이 해고 걱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석유화학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1000% 정도 성과급이 나왔는데, 올해는 보너스는 없고, 임금은 동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같은 회사의 다른 과장급 관계자는 “현재 30% 정도 가동을 줄인 상태인데, 회사 내에서 벌써 감원 소문이 떠돌고 있다”고 전했다. 기업 경기와 직결된 분야인 광고대행사의 경우 업계 선두업체인 P사, O사 등 실적이 급감한 곳을 중심으로 이미 감원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모 금융사의 경우는 해외법인 직원 중 현지 채용인력을 우선 감원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직장인들이 느끼는 ‘퇴출 스트레스’도 심각한 상태다. 취업 포털인 인크루트와 리서치사인 엠브레인이 최근 직장인 1648명을 대상으로 ‘감원 불안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48.8%가 ‘감원 불안감이 커졌다’고 답했다.
또 ‘현재 재직 중인 회사가 감원을 하고 있거나 할지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답한 비율은 42.7%였다. 이에 대해 아웃플레이스먼트(퇴직자 이직 관리) 업체인 DBM 코리아의 김용진 이사는 “외국만큼은 아니지만, 우리 기업들도 인력 구조조정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검토는 하고 있는데 움직임을 미루는 기업이 많아 연말이나 내년 상반기께 더욱 심해질 것 같다”고 밝혔다.
김석희 삼이실업 회장은 “지금은 동굴에 찬바람이 들어왔을 뿐, 동굴 밖 세상이 더욱 춥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며 “감원 등 구조조정 시기를 놓치거나 ‘이쯤 하면 되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구조조정을 하면 공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확산되는 산업별 구조조정 금융권 하나대투증권 - 100~150명 희망퇴직 진행 SC제일은행 - 작년 140명 이어 올해 190명 희망퇴직 골드먼삭스 - 11월 초 한국지사 10% 감원 자동차 GM대우 - 12월 22일부터 열흘간 가동 중단 쌍용차 - 350여 잉여인력 유급휴가, 비정규직 감원 검토 대우버스 - 생산직 237명, 사무직 80명 감원 결정 및 임금 동결 건설 신성건설 - 시공 순위 41위, 기업 회생절차 신청, 대규모 구조조정 불가피 우림건설 - 고강도 구조조정 돌입, 조직개편 및 인력 축소 진행 P사, K사 등 - 시공 100위권 기업 중 7~20곳 퇴출 위기, 대량 실직 사태 우려 * 올 들어 10월까지 328개 업체 부도(전년 대비 47% 증가) 기타 제조업 한국타이어 - 장기근속자 대상 희망퇴직 신청 접수 중 하이닉스반도체 - 미 유진공장 현지직원 1000여 명 해고, 국내 채용 중단 한전 - 420명 채용계획 철회, 4급 이상 임금 인상분 국고 반납 한신스틸콘 - 철강구조물 2위 업체로 지난 10월 부도, 570여 명 실직 서울메트로 - 20% 감원 계획 발표, 노조 11월 20일 파업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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