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권 종류 알면 움직임 보인다
시장이자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상황에서도 채권의 종류에 따라 핵심 요인은 달라질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채권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각 채권의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채권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은 크게 잔존만기와 신용위험의 차이로 볼 수 있다. 먼저 잔존만기에 따른 구분을 살펴보면 같은 발행자가 채권을 발행하더라도 잔존만기에 따라 시장금리의 수준이 달라진다. 일반적인 경우 잔존만기가 짧은 단기채권보다 잔존만기가 긴 장기채권의 금리가 높게 형성된다. 따라서 만기별 시장금리를 이어서 붙인 선은 우상향의 곡선 형태를 띤다. 이를 수익률 곡선이라 부른다. 이때 장기채권의 금리와 단기채권의 금리 차이를 장단기 스프레드라고 한다.
시장 환경이 바뀌었을 때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의 금리방향성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다른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 만기별 금리변화 폭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고 어떤 경우에는 오히려 반대 방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의 금리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각각의 핵심 요인이 다르기 때문이다. 잔존만기 1년 이하 단기채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은 통화정책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느냐 인하하느냐에 따라 단기금리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다. 5년 이상의 장기채권의 핵심 요인은 경기전망, 수급, 인플레이션 등이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더라도 채권수요가 많고 경기전망이 어두우면 오히려 장기금리는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의 차별적인 모습은 올해에도 고스란히 나타났다. 지난 7월 한국은행 금통위는 25bp(0.25%)의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고 이로 인해 1년 이하 단기채권 금리가 크게 상승했다. 그러나 5년 이상 장기채권 금리는 기준금리 인상으로 경기전망이 어두워지고, 원화절상을 노린 해외자본의 유입으로 오히려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다음으로 신용위험에 따른 구분을 살펴보자. 잔존만기가 같더라도 발행자의 신용위험에 따라 시장금리의 수준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부도 위험이 없는 국고채보다 신용위험이 있는 회사채의 금리가 높게 형성된다. 이때 신용위험을 가진 회사채와 국고채의 차이를 ‘신용스프레드’ 또는 ‘크레디트 스프레드’라고 부른다.
신용채권의 경우 대체로 국고채 금리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지만 신용 이벤트가 발생하면 국고채 금리와 다른 방향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개별기업의 신용등급이 상승했을 때 신용위험이 낮아지면서 국고채 금리의 변화와 무관하게 크게 하락한다. 반대로 신용등급이 하향하거나 신용위험이 커지면 국고채 금리 변화와 무관하게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다.
이런 국고채와 신용채권의 차별적인 모습은 2008년 9월 리먼브러더스의 파산 당시 극명하게 나타났다. 글로벌 신용경색으로 각국이 공격적 재정통화정책에 나서면서 국고채 금리는 큰 폭 하락했으나 신용채권은 부도위험이 높아지면서 급등세를 보인 것이다. 2009년에 들어서는 반대로 세계경제가 신용위기에서 벗어남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약해지면서 국고채 금리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하지만 신용채권은 신용위험이 낮아지면서 반대로 하락세를 보였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채권은 크게 잔존만기와 신용위험의 차이에 따라 구분할 수 있고 각각의 채권은 동일한 경제상황이더라도 각각의 핵심 요인에 따라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 환경 변화의 특성을 고려해 어떤 채권이 가장 수혜를 볼 것인지 고민하면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큐로셀, 대전지역 토지·건물 자산재평가 실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연상호·강타·박창식 “K콘텐츠 미래..예산 증액 필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론 머스크 미국에서 추방? 트럼프의 대답은[오늘M7]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번엔 될까" MG손보, '정상 매각' 재시동...인수자 찾기 '산 넘어 ...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항생제 사업에 힘싣는 JW중외제약…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