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0주년 특별기획 CEO 100인 서베이 - 패션은 제냐, 시계는 까르띠에 술은 발렌타인·로버트 몬다비
창간 10주년 특별기획 CEO 100인 서베이 - 패션은 제냐, 시계는 까르띠에 술은 발렌타인·로버트 몬다비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CEO에게 옷차림은 중요하다. CEO 100명이 뽑은 최고의 신사복 브랜드는 이탈리아 남성복 에르메네질도 제냐(23%)로 나타났다. 오랜 역사를 가진 제냐는 원단 품질이 뛰어나고 몸에 잘 맞기로 유명하다. 반맞춤 슈트 ‘수미주라’ 라인 가격은 300만~1000만원대다.
제일모직 갤럭시(2위·21%)와 LG패션 닥스(3위·15%)가 뒤를 이었다. 다음은 조르지오 아르마니(4위·15%), 랄프 로렌(5위·12%), 빨질레리(6위·11%), 휴고보스(7위·11%) 순이다. 브리오니(4%), 키톤(3%), 체사레 아톨리니(1%) 같은 이탈리아 명품 슈트 역시 순위에 올랐다.
꼬르넬리아니·란스미어·루이비통·로로피아나(각 1%)를 선호하는 CEO도 있었다. 헤지스(1%)·트루젠(1%) 같은 중저가 브랜드도 포함됐다. 연령·기업 규모에 따라 살펴보면 ‘50대 대기업 CEO’가 갤럭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선호하는 구두 브랜드 1위는 금강제화(24%)가 차지했다. 금강제화는 과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신는다고 해서 화제가 됐다. 50대 이상 CEO가 많이 선택한 반면 40대 이하 CEO는 발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페라가모(3위·16%), 테스토니(4위·15%), 에스콰이어·탠디·토즈(공동 5위·각 9%)가 이름을 올렸다. 기타 브랜드 가운데 편안함을 강조한 락포트(3%)와 소다(1%)가 눈길을 끈다. 구찌·루이비통이라고 답한 CEO는 각 1%였다.
요즘 한국에서 명품 시계가 인기다. 스위스 고급 브랜드가 속속 한국에 상륙하는 이유다. CEO는 명품 시계에 눈독을 들이지 않을까.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응답 CEO의 23%가 ‘잘 모른다’고 답했다. 22%의 응답률을 보인 까르띠에와 롤렉스가 공동 1위에 올랐다. 까르띠에는 1847년 루이 프랑소와 까르띠에가 보석 작업장 책임자가 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한 금융권 CEO는 “가볍고 디자인이 심플해 까르띠에 시계를 여러 개 갖고 있다”고 말했다. 롤렉스는 1980년대 한국 경제가 활황을 보이면서 성공한 남성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두 브랜드 제품 가격은 수백만원에서 1억원 대에 이르지만 중·장년 남성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다. 세부적으로 50대 CEO가 까르띠에를, 60대 이상 CEO가 롤렉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IWC(12%)로 40대 이하 CEO가 많이 선택했다. 오메가(4위·8%), 불가리·피아제(공동 5위·각 7%), 태그호이어·파텍 필립(7위·각 6%)이 뒤를 이었다. 국내 브랜드 로만손은 5%의 CEO가 선호한다고 답했다. 라도·쇼파드·예거 르쿨트르·몽블랑(각 1%)을 좋아한다는 CEO도 있었다.
옷이나 신발만큼 CEO들이 하루 종일 몸에서 떼지 않는 것이 있다.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이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전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은 블랙베리나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사이 판도가 바뀌었다. 이번 조사에서 67%의 CEO가 삼성 갤럭시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2위 아이폰(31%)과 격차는 36%포인트. 연령대가 높을수록 갤럭시, 젊을수록 아이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 CEO의 73.3%가 갤럭시를 골랐다. 40대 중소기업 사장은 “이번에 나온 아이폰5는 가볍고 한 손으로 쥘 수 있어 좋다”며 “데이터 앱을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다. LG 옵티머스(3위·5%)가 상당한 격차를 두고 뒤를 이었다. 아이폰이 등장하기 전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였던 블랙베리는 4%에 머물러 팬택 베가와 공동 4위에 올랐다.
자동차 부문에서도 국내 브랜드가 큰 표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가정에서 보유한 자동차 브랜드를 모두 고르라’는 물음에 응답 CEO의 60%가 현대차를 골랐다. 나이에 관계없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가 많이 타 ‘CEO 자동차’로 불리는 현대차 에쿠스는 지난 1월 국내에서 1265대가 팔렸다. 가격은 6000만~1억1000만원대.
수입차인 벤츠(2위·24%), BMW(3위·10%)가 뒤를 이었다. BMW는 수입차 가운데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렸지만 CEO 사이에서는 벤츠가 더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아우디(4위·10%), 렉서스(5위·6%)가 꼽혔다. 60대 이상 CEO는 BMW보다 렉서스(16.7%)와 아우디(13.3%)를 선호했다. 국내차 르노삼성·쌍용차·기아차는 각각 4%, 3%, 2%의 CEO가 탄다고 답했다. 1억원 넘는 포르셰와 랜드로버를 꼽은 이도 있었다.
젊을 수록 아이폰 선호CEO가 즐겨 마시는 술은 위스키와 와인으로 나눠 조사했다. 위스키는 발렌타인(1위·43%), 맥켈란(2위·22%), 로얄 살루트(3위·9%), 글렌피딕(4위·8%), 조니 워커(5위·5%)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발렌타인은 ‘국민 위스키’라고 할 만큼 애주가의 사랑을 받는다.
로얄 살루트와 조니 워커 역시 세계 3대 위스키로 불릴 만큼 잘 알려진 브랜드다. 맥켈란이 2위에 오른 것은 의외다. 맥켈란과 글렌피딕은 싱글 몰트 위스키로 맛과 향이 풍부해 국내에서 역사가 짧지만 인기다. 맥켈란·글렌피딕을 선호한다고 답한 60대 이상 CEO는 각 6.7%에 불과했다. 두 위스키는 40대 이하 CEO가 자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브랜드 1위는 로버트 몬다비(30%)가 차지했다. 이 와인은 미국 백악관의 공식 만찬주로 자주 쓰여 ‘백악관 와인’으로 불린다. 2위는 몬테스 알파(27%). 칠레산 몬테스 알파는 지난해 국내 누적 판매량 500만 병을 돌파했다. 쉬라, 까베르네 소비뇽, 샤도네이 같은 품종이 많이 팔린다. 한 대기업 CEO는 “7~8년 전 처음 접한 와인이 몬테스 알파였다”며 “ 소주 ‘참이슬’만큼 대중적이라 편하게 마시기 좋다”고 말했다.
3위는 칠레 와인 1865(16%)로 나타났다. 1865는 제조사인 산 페드로의 창립연도 1865년을 기념하려고 붙인 이름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18홀에 65타를 친다는 뜻으로 통해 골프장에서 인기다. 4위는 이탈리아 화이트 와인 빌라엠(5%)이 꼽혔다. 와인은 각자 취향이 달라 기타 의견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로마네 꽁띠, 캔달 잭슨 외에 15종 가량의 와인이 기타 브랜드에 올랐다. 과거보다 와인이 대중화됐지만 ‘잘 모른다’고 답한 CEO도 21%였다.
프리미엄 신용카드 중에서는 현대카드(26%)가 1위를 차지했다. 현대카드는 색상 별로 레드·퍼플·블랙 카드를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다. 연회비가 60만원인 더 퍼플에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뒤를 이어 비씨카드(2위·24%), 신한카드(3위·24%), 삼성카드(4위·18%), 국민카드(5위·15%)를 CEO가 자주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 출장이 잦은 CEO에게 항공 서비스는 중요하다. 자주 이용하는 항공사 조사에서 응답 CEO의 74%가 대한항공을 선택했다. 아시아나항공이 2위로 CEO 32%가 선택했다. 이 외에 싱가포르 항공(2%), 에미레이트 항공(1%), KLM(1%), 에어부산(1%)이 기타 브랜드에 올랐다. 한 여성 CEO는 “무엇보다 넓고 쾌적한 것이 대한항공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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