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진정한 사회공헌이란

이에 발 빠른 기업들은 일찌감치 CSV를 조직문화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앞으로 CSV가 CSR을 대체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실 기업들로서는 CSR보다는 CSV가 반갑다. 이유는 간단하다. CSV가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기업들의 사회공헌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매출 상위 600개 기업들은 지난 2013년 CSR 비용으로 약 2조8115억원을 썼다. 기업당 46억9000만원씩 쓴 셈이다. 기업으로서는 CSR 활동 자체가 고비용·비효율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사회공헌에 대한 지나친 강박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CSR의 책임 범위는 기업의 ‘자유재량’이다. 기업이 득이 되면 하고, 아니면 안 해도 그만인 활동이다. 그러나 기업은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차원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CSR 활동을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실제로 기업의 사회공헌 담당자들의 주된 고민은 어떻게 적은 비용으로 높은 홍보 효과의 CSR 활동을 만들어낼까 기획하는 일이다.
그런데 돈이 거의 들지 않는 CSV의 등장은 기업들로서는 혁신적인 일이다. 기업의 수익을 물리적으로 나누지 않고, 기업 활동으로 사회공헌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최근 기업들이 사회단체에 노래를 만들어주는 등의 ‘돈이 들지 않는’ 재능 기부 형태로 CSV를 실천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것만으로 CSV를 이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더불어 CSV가 최신 트렌드라며 자신이 변화에 민감한 기업이라는 점을 홍보·마케팅하고 있다. CSV가 사회공헌 비용의 딜레마에 빠졌던 기업들에게 퇴로를 열어 준 셈이다.
이런 형태로 CSV가 확대된다면 기업의 자본에 바탕을 둔 기존의 CSR은 크게 줄어들거나 일회성 활동으로 전락할 확률이 높다. 기업이 CSR을 거두고 CSV를 도입한 탓에 사회·법·윤리적 책임의 사각지대가 생길 수도 있다. 기존의 CSR 활동으로 수혜를 입는 사람들도 줄어들 것이다. 이는 분명 사회 전체로는 마이너스의 결과이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기업들이 CSV를 운운하며 섣불리 도입 혹은, 제도화를 꿈꾸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과연 자신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있는지, 직원들을 윤리적으로 대하고 있는지, 도덕적 생산활동을 하는지를 먼저 점검해 보라. 그것이 진정한 기업의 CSV이자 CSR의 시작일 것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스라엘-이란 충돌 격화에 유가 4%↑…호르무즈 해협 봉쇄 관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뉴진스 항고 기각…어도어 "제자리로 돌아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이란, 무조건 항복하라”…중동 군사 개입 수순 밟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호텔신라, 인건비도 재료비도 줄였는데…인천공항 임차료 폭탄에 발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 대표 “美서 수주 미팅 활발…ADC로 포트폴리오 확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