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체크리포트] 국내 이커머스 시장 3사, 과점화 가능성↑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과점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4월 14일 내놓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과점화 가능성 대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네이버·쿠팡·이베이코리아 3사 위주의 과점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보고서는 이커머스 경쟁력은 보유했지만 적자가 지속됐던 쿠팡이 최근 미국 증시 상장에 성공하면서 플랫폼 사업 확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네이버 또한 플랫폼의 강점을 살리는 한편 다양한 협업을 통해 물류와 상품 등에 있어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업계 3위인 이베이코리아가 매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를 인수할 업체가 상위 2개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 3사가 과점하게 되면 나머지 중하위권 업체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중국 이커머스 시장은 각각 아마존과 알리바바가 약 40~60% 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독점적인 시장 구도를 형성했다. 양 사 모두 이커머스 지배력과 관련 인프라를 바탕으로 클라우드·결제·물류 등 타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반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오랫동안 지배적 사업자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업체 간 ‘최저가 전쟁’ 등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며 상위 3개 업체인 네이버(17%)와 쿠팡(13%), 이베이코리아(12%) 모두 1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했다.
보고서는 앞으로 상위 3사의 과점 구조가 고착화될 가능성을 높게 봤다. 이외 식품·배달 등 일부 분야에 특화된 업체가 나머지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보고서는 “일정 수준의 규모를 달성하지 못하고, 전문성이 부족한 중하위권 이커머스 사업자의 경쟁력이 낮아질 전망”이라며 “쿠팡 상장에 이어 이베이 매각까지 이뤄진다면 마켓컬리·티몬 등 관련 업체의 상장과 매각 또한 활성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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