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굿모닝 뉴욕증시] 5월 CPI를 기다리는 투자자들

물가 지표는 6월 증시를 좌우할 핵심 변수
FOMC 정례회의까지 연준의 시그널 확인 어려워

이번 주((7일~11일) 뉴욕증시는 물가 지표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오는 10일로 예정된 5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투자자들을 놀라게 한다면 다시 한 번 조기 긴축 우려가 확대되며 증시에 충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시장에서는 5월 미국 CPI가 전년 동기 대비 4.7% 상승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4월 CPI가 전년 동기 대비 4.2% 상승했는데, 상승폭만 놓고 보면 2008년 9월 이후 13년만의 최대치였다. 따라서 시장에서는 5월 CPI가 이 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했을 것이라 예상하는 셈이다.
 

5월 CPI, 4.7% 상승 전망

 
이미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는 4월과 5월 물가 급등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태다. 연준에서는 일부 제조업을 중심으로 부품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 물가가 일시적으로 급등할 수 있다는 예상을 내놨다.  
 
연준은 시장에 물가 상승 우려가 불거지자 일시적인 물가 상승은 용인하겠다는 시그널을 보낸 바 있다. 물가 지표는 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를 웃도는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경제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상황이라면 시장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다.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물가상승이 이미 일시적인 수준을 넘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마이크 윌슨 모건스탠리 투자전략가는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가까운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고 결국 결국 연준의 목표치를 넘어설 것”이라며 “5월 CPI가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5월 CPI 발표를 전후로 시장은 다시 한 번 연준의 입장을 확인하고 싶어 하지만, 매주 이어지던 연준 관계자들의 발언을 이번 주에는 확인하기 어려울 예정이다. 오는 15일과 16일 양일간 진행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연준 인사들은 대외 발언을 삼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5월 CPI가 급등한다면 오는 16일 FOMC 종료까지 시장에 부담감이 남을 것이란 예상도 내놓고 있다.  
 

"밈(meme) 주식의 강세는 거품의 신호"

 
물가 상승 우려와 함께 최근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밈(meme) 주식들은 이번 주에도 시장 변동성을 키울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지난 주 초반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에서 투자자들의 지지를 얻으며 급등한 AMC 엔터테인먼트가 주 후반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이 요동친 바 있다.  
 
시장 일각에서는 밈 주식들의 급등락이 시장에 거품이 꼈다는 증거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댄 나일스 사토리 펀드 설립자는 “ 개인 투자자들이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무장하긴 했지만 1999년 기업들이 너도나도 이름에 ‘닷컴’을 붙이던 때에도 비슷한 거품이 있었다”며 “개인투자자들의 열성적인 투자는 전혀 새롭지 않다”고 언급했다.  
 
※ 자료제공 : 인피니티투자자문 최일호 상무·CFA, 김형선 연구원  
 
황건강 기자·CFA  hwang.kunka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귀여움+보습 모두 잡았다”…일리윤, 헬로키티 협업 한정판 출시

2제주맥주, 실적 부진 속 수장 교체…김백산 한울반도체 대표 취임

3임직원 아이디어 현실로...CJ푸드빌, 을지로에 ‘파일럿 스토어’ 오픈

4'눈물의 기자회견' 김수현 "故 김새론 미성년 교제, 사실 아냐"

5 '미성년 교제 논란' 김수현 기자회견…故 김새론 관련 입장 표명

6김승연 회장, 세아들에 ㈜한화 지분 11.32% 증여

7임재택 한양증권 대표 “프랜차이즈 밸류 높여 주주가치 제고할 것”

8김영섭 KT 대표 "AICT 기업으로 완전한 변화에 가속화"...43기 주총 개최

9거래량도 ‘트럼프 당선’ 이전으로...관세 불확실성 여파

실시간 뉴스

1“귀여움+보습 모두 잡았다”…일리윤, 헬로키티 협업 한정판 출시

2제주맥주, 실적 부진 속 수장 교체…김백산 한울반도체 대표 취임

3임직원 아이디어 현실로...CJ푸드빌, 을지로에 ‘파일럿 스토어’ 오픈

4'눈물의 기자회견' 김수현 "故 김새론 미성년 교제, 사실 아냐"

5 '미성년 교제 논란' 김수현 기자회견…故 김새론 관련 입장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