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보험톡톡] '코로나 4차 유행'에도 고속도로 '꽉꽉'…보험사 속은 타들어간다

고속도로 차량 운행량 '코로나19 초기' 대비 정상화 분위기
차보험 손해율 하락에 순익 '껑충' 뛴 손보사, 호시절(?) 끝났나

 
 
8월말, 경부고속도로 상(왼쪽)·하행선의 모습. 막바지 여름휴가를 보내려는 차량으로 하행선이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차량 이동이 줄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하락효과를 봤던 손해보험사들의 호시절(?)이 끝날 기미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는 등 감염 확산세가 절정에 달했지만 지난해처럼 차량 운행량이 줄지는 않고 있어서다. 백신 접종자가 늘며 '위드 코로나' 분위기가 형성된 것과 함께 코로나19에 대한 민감도도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된다.  
 

갈수록 정상화되는 차량 운행량 

보험연구원은 지난달 말 발표한 '코로나19 재확산과 보험산업 관련 활동성 변화' 보고서에서 "고속도로 차량 운행량은 코로나19 초기 크게 감소했지만 최근 재확산시에는 감소 효과가 크지 않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손보사 입장에서 차량 운행량은 손해율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특히 고속도로 차량 운행량은 일반도로보다 사고 규모가 커지는 고속도로의 특성 때문에 더 중요한 지표로 꼽힌다.
 
고속도로 차량 운행량은 지난해 코로나19 1차 유행기인 3월부터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감염 공포가 커지며 나들이 차량 자체가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차량 운행량 증가율은 전년 동월 대비 3.4% 증가했지만, 코로나19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2월(-9.5%)과 3월(-10.6%) 크게 감소했다. 이후 2차 유행기인 지난해 8월, 차량 운행량이 전년 동월 대비 3.9% 감소했고 3차 유행기인 올 1월에도 9.4% 하락했다. 다만 1~3차 유행기가 거듭될수록 차량 운행량 감소폭은 줄어들었다.  
 
1차 유행기 때 전년 동월 대비 10% 가까이 감소한 차량 운행량은 2차 유행기인 지난해 8~9월 3% 수준으로 감소폭이 줄었다. 3차 유행시기인 지난해 12월 감소폭도 4.4% 수준을 기록하며 코로나19 초기 대비, 차량 운행량이 크게 줄지 않고 있다.
 
또한 올 4월 이후 고속도로 차량 운행량은 코로나19 이전 2019년 월평균 교통량인 900만대를 상회했다. 4월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600명대로 급증하기 시작했고 6~7월 4차 유행기가 찾아왔지만 차량 운행량은 꾸준히 800만~900만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보고서도 "올해 들어 코로나19 민감도가 크게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감염 확산에 따른 차량 운행량 감소 효과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이다.  
 

호실적도 끝?…차보험 손해율 다시 상승세 타나 

2019년 국내 자동차보험시장 90% 이상을 점유하는 빅4 손보사(삼성·현대·DB·KB)의 자동차보험 평균 손해율은 91.6%였지만 지난해에는 차량 운행량이 줄며 85%로 감소했다. 또 올 1분기까지도 빅4 손보사 평균 손해율은 70%대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반사이익을 톡톡히 봤다.  
 
하지만 2분기 차량 운행량이 늘며 빅4 손보사의 상반기 평균 손해율은 80%대로 올라섰다. 국내 10개 손보사의 올 7월 자동차보험 평균 손해율도 87.2%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5%포인트 상승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감소 효과가 끝나는 분위기다.
 
손보사들의 하반기 실적에도 비상이 걸렸다. 올 상반기 손보사 당기순익은 2조530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146억원(47.5%) 증가했지만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다. 
 
순익 상승은 지난해 3월 롯데케미칼 폭발사고 등 고액사고에 따른 기저효과와 함께 자동차보험 손해율 하락이 큰 영향을 끼쳤다. 앞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하면 손보사들의 하반기 호실적을 장담하기 어렵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손보사들의 수익성 개선은 교통량 및 의료이용 감소로 인한 손해율 개선 측면이 컸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 및 확진자 수 급증에도, 교통량 및 의료 이용량이 점차 회복되고 있어 지난해와 같은 이례적인 수익성 개선은 앞으로 재현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2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3'더는 못 갚아요' 임계점 온 '연체율 폭탄' 터지나

4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채 상병 사건, 법과 원칙따라 수사"

5 경남 합천 동북동쪽 11㎞ 지점 규모 2.2 지진

6증권사, 1분기 실적 선방…2분기 이후 먹구름 전망

7마음속 깊은 ‘알맹이’를 비춰보다

8“공포감마저 느꼈다”...현대차·기아, 중국서 안 팔릴 수밖에

9손흥민이 벤처투자자가 된다면 어떨까

실시간 뉴스

1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2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3'더는 못 갚아요' 임계점 온 '연체율 폭탄' 터지나

4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채 상병 사건, 법과 원칙따라 수사"

5 경남 합천 동북동쪽 11㎞ 지점 규모 2.2 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