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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으로 돌아온 ‘지스타 2021’…메인 스폰서는 카카오게임즈

벡스코 제1전시장 및 제2전시장 1층 등 총 1221부스 운영
공식 슬로건…‘Here comes the game again,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지스타 2017 모습 [사진 중앙포토]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던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올해는 오프라인으로 돌아왔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지스타 2021’의 참가 접수 결과와 함께 메인스폰서, 확정된 주요 프로그램을 12일 공개했다.  
 
지스타 2021 참가신청 결과 총 1221부스(BTC관 908부스, BTB관 313부스)로, BTC관에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엔젤게임즈’, ‘인벤’, ‘프록시마 베타’가 대형 부스(40부스 이상)로 참가하기로 결정했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참가를 결정한 기업과 마지막까지 참가를 검토한 많은 기업 모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이번 지스타 2021은 방역과 안전을 최우선하고 있는 만큼 물 샐 틈 없는 방비와 방역 활동을 통해 참가사와 참관객 모두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종합 게임 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스타 2021의 공식 슬로건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하고 팬들과 호흡한다는 의미를 담아 ‘Here comes the game again,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로 확정됐다.
 
이번 슬로건은 다시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되는 반가움과 ‘지스타’를 통해 다시 게임 문화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을 표현했다.
 
지스타는 2021년 새로운 환경 속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뜻을 담아 아이덴티티 리뉴얼을 진행했다. 기존의 ‘Game’과 ‘Global’의 의미를 내포한 이니셜 ‘G’, 스타 그래픽 ‘별’ 그리고 ‘STAR’는 조합은 유지하되 누구나 지스타의 브랜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 더불어 ‘미드나이트 그레이’ 색상은 별이 떠있는 넓은 우주와 별이 빛나는 밤하늘을, ‘스타 블루’ 색상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를 표현했다.
 
지스타 2021의 메인 스폰서로 카카오게임즈가 선정됐다. 국내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카카오게임즈가 참여함과 동시에 BTC관에 100부스의 대형 부스를 마련했다. 2021년 재개되는 ‘지스타’의 오프라인 전시에도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강 조직위원장은 “다시금 시작되는 오프라인 전시에 카카오게임즈와 같이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사전 준비부터 양측이 적극 협력해 지스타 2021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스타 컨퍼런스 총 3개 트랙, 38개 세션 구성

지스타의 주요 부대행사인 지스타 컨퍼런스는 2021년 11월 18일(목)부터 19일(금)까지 2일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총 3개 트랙, 38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차 키노트 연설에는 프로젝트 ‘이브’ 및 ‘니케’를 개발하고 있는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가, 2일 차 키노트 연설에는 SKT MNO사업부에서 메타버스를 총괄하고 있는 전진수 CO장의 강연이 진행된다.  
 
올해 컨퍼런스는 현재 게임 산업 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주제 외,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인디게임 개발사의 강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지스타는 BTC관의 대형부스 참가사인 그라비티와 함께 지스타 기간 부산시립미술관에서 특별 전시회를 진행한다.  
 
당초 조직위에서 계획한 부산 전역을 활용한 이벤트 진행은 코로나19의 확산 상황과 방역 지침에 따라 취소를 결정했지만 방역 지침을 준수해 안전한 운영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부산시립미술관 활용을 결정했다.  
 
현재 조직위는 그라비티와 함께 지스타 기간을 포함해 세부 전시 기간 및 주제를 선정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아트 전시 계획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장 지스타 특별 무대를 통한 이벤트 및 방송 진행

참관객 입장 수가 제한되는 올해의 특수상황을 고려, 2020년과 같이 BTC 현장에는 지스타 특별 무대와 방송이 진행된다.
 
지스타 2021은 아프리카TV와 트위치TV에서 운영되는 ‘지스타TV’를 통해 온라인 방송되며, 현장의 생생한 모습과 함께 참가사들의 참여 방송으로 구성돼 5일간 운영된다.  
 
코스프레 어워즈를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 역시 해당 특별 무대에서 진행된다. ‘지스타’를 찾은 참관객과 온라인 방송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전망으로 세부 방송 편성 결과는 11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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