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러시아 점령한 ‘코리아 버거’ 초코파이…연매출 ‘1000억’ 넘었다
- 올해 11월까지 연간 누적매출액 1050억원 달성…전년비 29.6%↑
‘잼 초코파이’ 히트치며 2019년 이후 매년 두 자릿수 고성장 中

러시아인들은 초코파이를 ‘코리아 버거’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식사대용 또는 차와 곁들이는 간식으로 자주 먹는다.
‘체리’, ‘라즈베리’ 활용해 현지화…11종 초코파이 생산
오리온은 2006년 트베리 공장을 설립하며 22조 규모의 러시아 제과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공장 가동 첫해 169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2008년부터는 노보 지역에 제2공장을 준공하고 초코파이 생산규모를 확대했다.
2019년 이후 매해 두 자릿수의 고성장률을 이어가며 중국·베트남 법인과 함께 오리온그룹의 글로벌 성장을 이끄는 중심축으로 자리잡았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누적매출액 1조 원을 달성한 바 있다.

2019년부터는 기존 오리지널 맛 중심에서 벗어나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체리’, ‘라즈베리’, ‘블랙커런트’, ‘망고’ 초코파이 등 ‘잼’을 활용한 차별화된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고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기존 ‘초코송이’ 외 ‘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크래크잇’ 등 비스킷 라인업을 확대한 것도 주효했다.
오리온은 2022년 러시아 트베리주 크립쪼바에 신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현재 가동 중인 2개 공장의 생산이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현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앞으로 매출 성장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신공장이 가동되면 초코파이의 공급량을 연간 10억 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파이, 비스킷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와 동유럽 시장도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제품 개발 역량과 러시아 현지 문화에 맞춘 다 제품군 전략이 주효했다”며 “2022년에는 신공장을 본격 가동하고 신규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제2의 도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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