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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와 진검승부 예고…카드사 CEO '디지털' 역량 강조

카드사 최고경영자들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우려 나타내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 "생존과 경쟁 환경 급변 중"

 
 
[연합뉴스]
신용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올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데이터와 디지털 역량을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빅테크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 김정기 우리카드 대표이사, 권길주 하나카드 사장,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신년사 등을 통해 이와 같은 경영 방침을 전했다.
 
먼저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은 신년사에서 "올해 우리는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에 와있다"며 "생존과 경쟁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사장은 디지털과 데이터 활용 극대화를 강조하며 "데이터와 디지털은 고객의 마음을 향해야 하며 더 쉽고 새로운 금융 경험을 선사하는 '딥-테크(Deep-tech)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카드 이창권 사장도 신년사에서 정보통신기술과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산으로 더 많은 경쟁자와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사태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올해 경영 환경이 가혹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선사하는 최고의 플랫폼 기업을 만들어 가자"고 전했다.  
 
이 사장은 또한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등 새로운 기술과 가상 자산 등 카드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래 화폐 구조 변화를 예의 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삼성카드 김대환 사장도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빅테크 기업 등과 경쟁 심화를 올해 주요 경영 이슈로 꼽았다. 이에 경쟁력의 근간인 고객, 상품, 채널 관점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전략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및 현대커머셜 부회장은 "올해는 모든 산업이 테크놀로지라는 도구에 지배되고 있다"며 "분기별로 프로젝트 진도를 확인하는 빠른 리듬을 도입해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금융 테크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조좌진 대표이사는 신년 메시지에서 디지털 카드 모델을 만드는 원년을, 우리카드 김정기 대표이사는 빅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하나카드 권길주 사장도 정보통신 분야 재건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BC카드 최원석 사장은 "올해 새로운 결제 시장을 확대하고 생활금융 플랫폼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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