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지난해 매출 1조9204억원, 영업익 981억원…주주환원 정책 강화
올해 게임 사업부 조직 개편 마쳐…개편 부문 중심으로 도약 모색
NHN은 지난해 연결기준 연간 매출이 1조9240억원, 영업이익이 981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7.0%, 영업이익은 14.4% 각각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365.1% 증가한 13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0% 늘어난 5426억원을, 영업이익은 66.1% 증가한 252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4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NHN 관계자는 "지난해 NHN은 게임, 결제, 커머스, 기술 등 모든 사업 부문이 활발히 성과를 거두면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종합 IT기업으로서 입지를 넓힐 수 있었다"며 "지난 2월 1일에는 게임 부문 자회사를 통합하고 사업조직을 개편해 올해 게임 사업을 본격 확대할 예정"이라고 했다.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게임 부문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올라 103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신작 '드래곤퀘스트케시케시' 효과와 '컴파스' 일본 이벤트 흥행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 매출이 직전 분기 대비 15.6% 성장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2178억원으로 집계됐다.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거래 규모가 많이 늘어난 덕을 봤다. 지난해 4분기 페이코 거래액은 약 2조1000억원으로, 페이코 오더, 식권, 캠퍼스존 거래가 늘어 오프라인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9.0% 증가했다. 선불충전 결제수단인 '페이코 포인트는 충전액과 결제액 모두 전년 동기와 비교해 3배 이상 늘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중국 광군제 기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56.3% 증가한 1166억원을 기록했다. NHN커머스는 지난해 매출 4조원을 기록했고, NHN글로벌은 연간 주문액이 전년 대비 27% 성장, 10억 달러(약 1조1967억원)를 돌파했다.
지난해 4분기 기술 부문 매출은 클라우드 서비스(CSP) 사업과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사업이 고르게 성장해 전년 동기 대비 62.4% 오른 661억원으로 집계됐다. NHN클라우드와 NHN두레이는 공공 분야 사업을 키웠고, 일본 NHN테코러스 중심의 MSP 사업도 매출이 늘었다. 콘텐트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6.4% 증가한 519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NHN은 P&E(플레이투언) 제작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스포츠 예측 게임 'Project WEMIX Sports', 루트슈터 장르의 '프로젝트NOW', '우파루NFT프로젝트', 소셜 카지노 게임 '슬롯마블' 등 신작 P&E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모바일 홀덤 게임 '더블에이포커'를 올해 출시해 웹보드 게임 라인업을 강화하고 글로벌 홀덤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
NHN은 앞으로 3년간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오는 2024년까지 직전 사업연도 별도 재무제표 기준 EBITDA(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의 30% 이상을 주주환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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