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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간접자본 토지보상금 올해 1조9000억 풀린다

지난해보다 49% 증가한 규모
대선으로 보상액 대폭 늘린 영향

 
 
경부고속도로 상(왼쪽)·하행선의 모습.[연합뉴스]
올해 철도·도로 등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풀리는 토지보상금이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증가한 1조9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21일 부동산개발정보플랫폼 지존이 국토교통부·한국도로공사·국가철도공단·지방국토관리청의 올해 예산 세부내역을 분석한 결과, 사회 기반시설(SOC) 사업으로 풀릴 보상비는 총 1조900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SOC 사업 보상비(약 1조2750억원)에 비해 49.1% 증가한 금액이다. 
 
유형별로는 고속도로 22곳 노선에 1조3661억원, 국도와 국도 대체 우회도로 74개 노선에 2752억원, 철도 27개 노선에 2594억원 등이다.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난해 9393억원 대비 45% 이상 늘었다. 4349억원이 배정된 포천∼세종(서울-세종) 노선을 포함한 18개의 재정사업과 이천∼오산 노선 등 4개의 민자사업에서 토지보상을 진행한다. 
 
철도 보상비는 지난해 1405억6000만원보다 84% 이상 증가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등 고속철도 4곳과 광역철도 1곳, 일반철도 22개 등 총 27개 노선에서 보상이 이뤄지며 약 401억9000만원의 보상비가 풀리는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사업이 가장 큰 규모다.
 
국도·국도대체 우회도로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는 ‘국도77호선(압해-화원) 도로건설공사’ 보상비 215억6400만원을 포함해 지난해 1952억원보다 41% 많은 토지보상비가 풀린다.
 
올해 SOC 보상금이 예년보다 늘어난 것은 현 정부 들어 추진한 토목사업의 보상 본격화와 올해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등 양대 선거를 앞두고 보상액을 대폭 늘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올해 신도시 등 공공택지 보상금으로 총 30조5628억원이 풀릴 것을 고려하면 연내 부동산 시장에 풀리는 SOC까지 합한 보상비는 32조4635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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