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에 참여한 국내 이통3사, 메타버스·AI·콘텐츠 기술 뽐낸다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8일부터 나흘간 열려
SKT 핵심 전시장 피라 그란 비아 제3홀에 전시관 마련
인공지능·로봇 등 디지털 전환에 초점 맞춘 KT
LG유플러스, 3000여 개의 콘텐트 선보여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 MWC22’에 참여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다. 28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열리는 MWC22에서 SK텔레콤(SKT)은 메타버스를, KT는 인공지능(AI)을, LG유플러스는 콘텐트를 전면에 내세우며 차별화된 전략을 펼친다.
MWC22 전시장에 가장 힘을 준 곳은 SKT다.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3홀에 전시관을 마련했다. 이 홀에는 삼성전자, MS, 인텔, 퀄컴, 노키아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이 전시관이 자리를 잡았다.
SKT, 사피온·이프랜드 글로벌 진출 무대
지난 1월에 열린 CES 2022에서 SKT·스퀘어·하이닉스 등 SK ICT 연합은 첫 시너지 성과로 사피온의 글로벌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이번 MWC는 이를 위한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또 5G와 연계된 양자암호생성기·퀀텀폰 등 양자암호 기술 전시를 통해 양자암호통신 기술의 글로벌 확장을 본격화한다. 스마트폰에 이어 향후 10년을 이끌어 갈 미래 디바이스인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형 서비스도 전시한다.
KT, DX에 초점…LGU+ 콘텐트 수출 교두보로 삼아
LG유플러스는 XR콘텐트 등 'K콘텐트'의 수출 판로를 모색하고 빅테크 기업들과 사업협력 기회를 발굴하는 데 집중한다. 회사 측은 “이번 MWC에서 5G 네트워크 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 메타버스를 이끌어가는 빅테크 기업들과 사업협력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2019년 5G 상용화 이후 이어져온 U+5G 서비스 및 콘텐츠가 유럽·중동 지역의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전 세계 20여 개 기업과 수출상담을 진행한다.
전시장에서는 지난해 11월 출시한 U+DIVE 앱에서 VR·AR 영화 공연뿐만 아니라 여행·웹툰·게임·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3000여 편의 콘텐트를 선보인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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