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상담·보험금 청구 한번에…ABL생명, 디지털 원스톱 서비스 선보인다
- 22일부터 콜센터 상담과 사고보험금 접수 동시 서비스

‘디지털 하이브리드 사고보험금 접수’는 콜센터 이용 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본인 확인 정보를 활용해 사고보험금 접수가 필요한 고객에게는 상담에만 그치지 않고 동시에 디지털 방식으로 사고보험금 청구도 가능한 원스톱(One-stop) 서비스다.
기존에는 콜센터 상담 시 사고보험금 접수가 동시에 처리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고객은 콜센터 상담을 통해 사고보험금 청구 전 필요 서류 안내를 먼저 받은 뒤 모바일, 팩스, 우편 등을 이용해 다시 접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디지털 하이브리드 사고보험금 접수’ 서비스가 실시되면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 고객도 어렵지 않게 사고보험금 접수가 가능하다. 콜센터로 사고보험금 청구 문의를 한 고객에게 상담원은 본인 여부와 진단 정보 확인 후, 사고보험금 관련 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한다. 그리고 사고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URL을 고객 모바일 기기로 발송하고 고객은 이를 이용해 진단서 사진 등만 첨부하면 간편하게 사고보험금을 접수할 수 있다.
최현숙 ABL생명 고객지원실장은 “대다수의 고객이 사고보험금 청구 전 콜센터를 이용한다는 점에 착안해 디지털을 접목한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ABL생명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디지털 소외계층 등도 편리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비대면 디지털 고객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ABL생명은 이번에 추가된 ‘디지털 하이브리드 사고보험금 접수’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PC, 화상 모바일, 사이버, 카카오 챗봇서비스, 디지털 팩스 보험금 청구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고객서비스 채널을 갖추고 있다. ABL생명은 24시간 이내 보험금 지급률이 업계 최고 수준인 82.5%(2021년 기준)를 기록할 정도로 신속하고 편리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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