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날 종근당 전체 공매도 비중 54%, 한샘·카뱅 등 30% 넘어
금감원, 공매도 ‘총량제’ 도입 요구에 “선진국 비해 비중 낮아”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국내 증시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6607억원에 달했다. 코스피 전체 거래대금의 공매도 거래비중은 6.2%로, 지난 7월 13일(6.06%) 이후 최고치다. 지난달 1일 3782억원이었던 국내증시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한 달간 증가세를 이어왔다.
특히 공매도 비중이 전체 거래대금의 30%를 넘는 종목들이 늘고 있다. 종근당은 8월 31일 하루 동안 공매도 비중이 54%에 달했다. 한샘(39.9%), 카카오뱅크(35.4%), SK케미칼(30.9%)도 모두 30%를 넘겼다.
공매도는 특정 종목의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 주가가 내려가면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 차익을 얻는 투자기법이다. 공매도가 시장내 적정 가격을 찾아준다는 순기능도 있지만, 하락장에선 주가 하락을 부채질하고 변동성을 키우는 역기능도 발생한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공매도 규제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윤수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불법 공매도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안에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이외에 추가적인 공매도 거래 규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못 박았다. 이어 “우리나라의 공매도 비중은 선진국 대비 높은 편이 아니다”라며 “주가 하락의 원인을 공매도에서만 찾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경보 기자 pkb2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관위에 '붉은 천' 파묻은 의문의 무리들...경찰 수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