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ZOOM]심야 요금 인상, 택시 승차난 해결될까?

신인섭 기자
서울 강북구 삼양동에 있는 한 택시회사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택시들이 주차되어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기사의 전업과 야간운행 기피 현상이 맞물려 심야 택시 승차난이 가중되고 있다. 서울시 법인택시 업체는 254개, 회사택시 2만 6000여대가 등록되어 있다. 서울 법인택시 기사 수는 2019년 1월 3만1130명에서 올해 5월 2만710명으로 1만명 넘게 줄었다. 택시 가동률도 2019년 1분기 50.4%에서 올해 1분기 31.5%로 떨어졌다. 지난 4월 거리 두기 해제로 심야 택시 수요가 늘었지만 택시 공급량은 턱없이 모자란다. 결국 서울시는 택시기사 유인책으로 심야 할증요금 인상안을 내놓았다. 할증시간도 밤 10시로 1시간 앞당기고 택시 수요가 몰리는 밤 11시부터 오전 2시에는 기존 할증요율 20%의 두배인 40%로 올리는 안이 유력하다. 서울시 요금 조정안은 다음 달 9월 5일 공청회를 한 뒤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 물가대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신인섭 기자 shini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테슬라 실주행 측정하니...'계기판 주행가능거리' 보다 120㎞ 못가

2산업은행-오픈AI, AI생태계 조성 위해 ‘맞손’

3조병규 우리은행장 "조직 쇄신 위해 연임 않겠다"

4 외교부 "추도식 관련 日 태도에 어제 유감 표명"

5내년 韓 경제성장률 '주춤'…트럼프 당선 때문?

6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사원 채용...내달 4일까지

7이세영, 과감한 비주얼로 순정남 '쥐락펴락'

8"HUG 보증 요건 강화하면 빌라 70%는 전세보증 불가"

9서현진X공유, 베드신 수위 어떻길래…"흥미로웠다"

실시간 뉴스

1테슬라 실주행 측정하니...'계기판 주행가능거리' 보다 120㎞ 못가

2산업은행-오픈AI, AI생태계 조성 위해 ‘맞손’

3조병규 우리은행장 "조직 쇄신 위해 연임 않겠다"

4 외교부 "추도식 관련 日 태도에 어제 유감 표명"

5내년 韓 경제성장률 '주춤'…트럼프 당선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