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토닉 마시며 수리남 볼까”…9월, MZ세대가 주목한 키워드는?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키워드5 랭킹] ⑩
오징어게임 에미상 수상...수리남 인기까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더 화려해진 핼러윈
아이폰14 공식 판매 시작으로 기대감 커져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 1. 수리남 인기에 오징어게임 수상까지, ‘넷플릭스’ 주목
넷플릭스가 9월에 새롭게 선보인 신작들이 연달아 흥행한 것도 한몫했다. 9월 9일에 공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수리남’은 공개 이후 9월 셋째 주까지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 1위를 기록하며 인기몰이했다. 또 9월 3일부터 tvN에서 방영돼 높은 시청률을 올리고 있던 드라마 ‘작은 아씨들’이 9일부터 넷플릭스에 공개되면서 현재는 대한민국 넷플릭스 톱 10 시리즈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키워드 2. 드디어 마스크 벗고 즐기는 ‘핼러윈’
실제 에버랜드는 지난 9월 2일 핼러윈 축제 오픈 소식을 알렸는데, 이날 ‘에버랜드’ 키워드가 전일 대비액 9배가량 늘었고 이후 방문 후기 사진 등이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에버랜드는 기존 알파인 빌리지 공간을 ‘좀비가 창궐한 도시’라는 콘셉트로 이름을 ‘블러드시티’ 명칭해 새롭게 꾸몄다. 이곳을 찾은 다수의 방문자들이 음산한 분위기로 꾸며진 공간 사진을 트위터에 게재해, 핼러윈 관련 연관 검색어로 ‘블러드시티’ ‘좀비’가 함께 등장하기도 했다.
키워드 3. MZ세대 애주가 입맛 사로잡는 ‘홍차토닉’
상품 출시 당일 ‘진로토닉워터 홍차’ 검색량이 급증했고, 이날 조운호 하이트진로음료 대표 역시 자신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기범주대박각’ 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조 대표는 트윗을 통해 “출시 첫날 1800박스 주문쇄도, SNS 좋아요, 리트윗 폭주, 출시 첫날 추가생산 준비”라고 말하며 신제품을 소개했다. 연관 검색어로는 ‘하이트진로’ ‘기범주’ ‘품절’ ‘진토닉’ 등이 등장했다.
키워드 4. ‘아이폰14’ 공개에 운영체제 업데이트까지
또 9월 13일에는 애플의 새 운영체제인 iOS16이 공개되면서 아이폰 업데이트 후기, 새 기능 소개, 업데이트 인증 등 관련 내용이 공유되며 키워드 ‘아이폰’이 전월대비 68%가 증가했다. 특히 ‘아이폰업뎃’이라는 키워드 언급량의 90%가 9월 13일 이후 3일 만에 발생했다. 관련 키워드는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상위를 차지했고, 9월 17일에는 ‘아이폰 업뎃’ 키워드가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다.
키워드 5. 인증 챌린지…이번엔 ‘네이버포인트’ 인증했다
네이버가 트위터에 올린 포인트인증 챌린지 소개 영상은 누적 시청 수 155만회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인증 챌린지를 통해 참여자는 편의점, 배달앱, 쇼핑 등에서 네이버페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입, 현대카드 결제 등 네이버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할 수 있는 팁 등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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