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찾을 곳 없고 쓸 곳도 없어요”…코로나로 화폐유통 어려워져
지난 14일 ‘화폐유통시스템 유관기관 협의회’ 회의
금융기관 등 “10원권 충분히 공급해달라” 요청
코로나19 사태 이후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사용이 줄고, 현금결제 거부사례가 나타나는 등 화폐유통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은행을 비롯해 화폐유통과 관련된 기관들은 협의회를 구성하고 문제 해결에 나섰다.
한은은 지난 14일 ‘화폐유통시스템 유관기관 협의회’ 발족회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의회는 국내 화폐유통시스템 전반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발족됐으며, 화폐 공급자인 한국은행·한국조폐공사를 금융기관과 현금수송회사 등 총 22개 기관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최근 화폐 수급 동향, 코로나19가 국내 화폐유통시스템에 미친 영향, 화폐유통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 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 한은은 코로나19가 화폐 수요 및 사용자, 화폐 공급 및 유통 양 측면 모두에서 화폐유통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했다.
특히 금융기관 점포 및 ATM 수의 감소 폭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확대됐고, 일부 프랜차이즈 매장과 현금없는 버스 등 현금결제 거부사례가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현금접근성 및 현금사용선택권이 저하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고령층과 저소득층 등 디지털 지급수단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의 경제활동 제약 가능성이 증대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한은은 코로나19 이후 현금수송과 정사 물량이 감소하는 등 화폐 취급업무수행기관의 경영여건이 악화되면서 화폐유통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한은의 발표 내용에 공감하면서, 화폐취급 업무수행 과정에서 애로사항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선 국민들의 현금사용이 줄어들면서 ATM 운영 등 현금취급업무수행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됐다고 토로했다. 최근 비현금시급수단 이용 활성화 등으로 주화 수요가 크게 감소했으나 10원화는 수요가 높은 만큼 공급 부족이 나타나지 않도록 충분히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도 요구했다.
또한 협의회에서 현금뿐 아니라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추진 동향에 대해 정보공유 차원에서 함께 논의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협의회 의장인 김근영 한은 발권국장은 “최근 비현금 지급수단에 대한 선호 경향이 높아지면서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있지만 현금은 금융 포용, 개인정보 보호, 가치저장 수단 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국민의 일상적인 현금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 발권당국인 한은을 비롯한 화폐유통시스템 참가기관들의 각별한 관심과 대응 노력이 긴요하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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