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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보조금 1400만원 받더니…中 상용차, 불티나게 팔린다

동풍소콘, 지난달 165대로 시장 1위 올라
정부 보조금 대상인 마사다 국내서 인기

 
 
수입 상용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동풍소콘 마사다. 사진은 전기 픽업 모델. [사진 EVKMC]
중국 브랜드 동풍소콘이 전동화 모델을 통해 한국 상용차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동풍소콘은 중국의 국영기업인 동풍자동차그룹과 민영기업 소콘그룹의 합작사다. 동풍 및 소콘그룹은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4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중국 브랜드 동풍소콘은 지난달 165대의 상용차를 판매했다. 이 기간 국내에서 가장 많은 상용차를 판매한 것이다.

같은 기간 벤츠는 102대의 상용차를 판매해 동풍소콘의 뒤를 이었다. 스카니아와 볼보는 각각 92대의 상용차를 판매하며 공동 3위에 올랐다.

동풍소콘이 지난달 시장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주력 모델인 마사다 덕분이다. 지난달 이 모델은 전월 대비 400% 증가한 165대가 팔렸다. 이 기간 세자리수 판매량을 보인 모델은 동풍소콘의 마사다가 유일하다.

마사다의 국내 인기 요인은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마사다 2인승·4인승 밴과 픽업트럭 구매 시 국고보조금 1400만원이 제공된다. 국산 모델인 현대차 포터 EV, 기아 봉고 EV와 동일한 혜택이다.

세제 혜택 적용 시 마사다의 구매 가격은 1600만원 수준까지 내려간다. 보조금을 받아도 2000만원대로 가격이 형성되는 현대차 포터 EV, 기아 봉고 EV보다 마사다의 가격이 더 저렴하다.

한편 동풍소콘은 마사다의 성공에 힘입어 올해 10월까지 총 1153대를 판매했다. 이는 시장 2위 기록이며, 1위 볼보와의 격차는 186대에 불과하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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