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가정 간편식 개발 ‘푸드이노베이션랩’ 열어
전통 한식, 베이커리 등 다양한 메뉴 개발 계획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K-푸드 열풍에 힘을 더한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에 한식 등 가정간편식(HMR)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푸드이노베이션랩’(FIL)을 출범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롯데마트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로서리 1번지’이자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선구자로 자리잡기 위함으로, 지난 7월 롯데 유통군이 수립한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새로운 성장 비전을 위한 그로서리 전략의 일환이다.
FIL은 한국 롯데마트 푸드이노베이션센터(FIC)를 본떠 만든 것으로 인도네시아 내 K-푸드 열풍을 공략하기 위한 그로서리 전략의 일환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카테고리별 전문 요리사 6명이 한식 등 다양한 상품의 조리법을 설계해 상품을 만들어낸다.
FIL 출범을 위해 지난 5월에는 호텔 및 요식업체 출신 전문 쉐프 6명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 쉐프 조직이 한국 롯데마트 본사를 찾아 한달 간 70여개의 한식 메뉴와 자체 개발 레시피를 교육 받았다. 지난달에는 강레오 센터장이 직접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간다리아점을 방문해 FIL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 연내 자카르타의 세르퐁점에 오픈 예정인 ‘치즈앤도우’ 매장 운영과 고품질 직영 베이커리 브랜드 ‘풍미소’의 레시피를 적용한 K-브레드 상품 보강을 위한 레시피 교육도 진행했다. 한국 FIC는 FIL과의 화상회의를 정례화하여 상품 개발 과정과 레시피 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FIL의 운영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수준의 인구 대국이다. 최근 인도네시아 MZ세대 사이에서 한국 드라마와 연예인 등 K-문화 컨텐츠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미디어에 함께 노출된 떡볶이, 양념치킨 등 K-푸드의 인기도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법인 대표 점포인 자카르타 간다리아점은 지난 7월부터 K-푸드 20여종을 운영했다. 매운 어묵이 들어간 '스파이시 오뎅 김밥', 양념치킨 등을 선보였는데 인기가 높았다. 특히 올해 7∼10월 HMR(가정간편식)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70% 증가했다.
송양현 롯데마트 인니도매사업부문 법인장은 “지금껏 맛보지 못한 고품질 HMR 상품 출시를 통해 인도네시아 고객들에게 다양한 한식 문화를 알리고 K-푸드 열풍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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