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2022년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 발표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1위…임영웅 2년 연속 등극

구글코리아는 올해 국내 유튜브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결산을 5일 발표했다. 결산 내용은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톱(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쇼츠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급성장 크리에이터 TOP 10 등으로 구성됐다.
2022년 국내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는 ‘티타남의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차지했다. 놀이기구 탑승을 안내하는 경쾌한 리듬의 노래와 일관적인 톤으로 속사포 랩을 뱉어내는 직원의 모습으로 주목받았다. 영상의 주인공은 마치 영혼이 없는 듯하지만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많은 직장인의 공감을 사며 ‘소울리스 좌'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기존 영상을 짧게 편집한 쇼츠 콘텐츠도 주목받았다. 3위에 오른 tvN D ENT의 ‘유재석 수난시대ㅋㅋㅋㅋ’, 9위 힙으뜸의 ‘언니가 헬창일 때 #shorts’ 등은 하이라이트 부분을 재치 있게 편집해 기존 영상으로의 유입도 이끌었다.



올해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이름을 올린 채널들은 쇼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눈에 띄었다. ▶3위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 ▶8위 사내뷰공업 ▶10위 한살차이 등이 콘텐츠 내용에 따라 롱폼(long-form) 영상과 쇼츠를 오가는 멀티 포맷 전략을 선보였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현대약품, 영남권 산불 피해 주민에 구호물품 지원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45세’ 김종민 경사…공개 열애 8개월만, 오늘(20일) 결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만원대 맞아?” BBQ 치킨에 짬뽕 무한리필 끝판왕 뷔페[먹어보고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화에어로 유증 여전히 물음표…또 제동 걸렸다[위클리IB]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