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토끼의 해 2023년 편의점 시장 키워드는 ‘C.L.E.V.E.R’
- CU 편의점 ‘영리한·똑똑한·기발한’ 비전 제시

국내 편의점 CU는 2023년 편의점 시장 키워드를 이 같이 정했다고 12일 밝혔다. CU가 제시한 CLEVER는 영리한·똑똑한·기발한 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 생활 속 가장 가까운 소비채널인 편의점이 급변하는 소비 환경의 변화 속에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보다 빠르고 색다른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는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CLEVER는 점포 경쟁력 향상(Competitiveness), 상품 차별화 선도(Leading differentiation), 온·오프라인 연계(Expand), 고객 경험 다양화(Variety), 해외 사업 강화(Expert), 공공 인프라 역할(Relief infra)의 의미다.
CU는 내년에도 점포 경쟁력 향상을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으로 우량점 개점에 집중하고 기존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상생안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류, 금융, HMR 특화 편의점 등 새로운 형태의 편의점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이를 위해 CU는 전담 부서인 NCS(New Concept Store)팀을 만들고 기존 하이브리드 편의점 등 새로운 점포 모델을 개발하던 CVS lab과의 시너지를 통해 점포 매출 향상을 도모하고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상품 차별화도 편의점 업계 최고의 화두다. CU는 최신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이종 간 참신한 협업을 계속하고 고물가 시대 편의점 장보기 문화가 확대됨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최근 신설한 주류TFT를 통해 CU만의 차별화 주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모바일을 통한 온·오프라인 원스톱 쇼핑 플랫폼 구축(Expand)을 위해 올해 약 100억 이상을 투자해 리뉴얼한 CU의 자체 앱인 포켓CU의 기능도 꾸준히 업그레이드 시킨다. 오프라인 채널인 편의점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통해 고객 편의와 점포 매출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고객 경험을 다양화 하는 마케팅도 온·오프라인에서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내년에도 편의점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타깃으로 다양한 형식의 브랜드 마케팅을 이어간다. 이달 말 편의점 고인물의 후속작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내년에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편의점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확장하며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고객 가치를 실현하며 국내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ESG 관점의 경영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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