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어디 백화점에서 무슨 와인 사지?”…3百3色 ‘와인 마케팅’ 살펴보니
- 신세계백화점은 명품급 프리미엄 와인 선봬
롯데百은 양으로 승부, 현대百 가성비 호주 와인
12월, 연중 와인 판매 가장 높은 달…행사 주목

먼저 신세계백화점은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했다. 특히 신세계백화점은 전국 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신세계 강남점 1층에 스파클링 와인의 한 종류인 샴페인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지난 14일까지 열었다. 이곳은 평소 명품 패션 브랜드의 신상품을 선봬는 자리로 사용됐는데, 올해 연말에는 과감히 명품 브랜드를 빼고, 와인 제품으로 공간을 채운 것이다.
이번 신세계 강남점 1층에 판매된 샴페인은 ‘돔 페리뇽’ 제품들로, 팝 가수인 레이디 가가가 협업한 한정판 샴페부터 빈티지 제품 등을 판매했다. 대표상품은 돈 페리뇽 블랑 빈티지 2012로 가격은 39만원이었고, 돔 페리뇽 로제 빈티 2008 레이디 가가 리미티드 에디션은 한 병당 69만원에 판매했다.

롯데백화점은 거대한 물량을 풀면서, ‘양’으로 승부를 본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6일부터 크리스마스 당일인 25일까지 와인앤리커 페스티벌을 열고, 총 150억원 규모의 물량에 해당하는 와인과 샴페인을 판매한다. 이중 샴페인 물량은 총 36억원 어치로, 역대 최대 규모 판매량을 준비했다.
판매 제품은 프리미엄 제품부터 가성비 제품까지 다양하다. 특히 롯데백화점은 소믈리에와 협력해, 연말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을 선별해 추천 판매하기도 한다. 추천 와인으로는 굴과 잘 어울리는 샤르도네 품종의 ‘자플랭 샤블리’, 산도가 뛰어난 ‘다니엘 리옹 부르고뉴 알리고떼’를 비롯해, 방어와 잘 어울리는 ‘샤또 보네 화이트’ ‘라 네르트 샤또뇌프 뒤 파프 블랑’ 등이 꼽혔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은 400여종이 넘는 와인을 판매하는 대형 와인숍 ‘보틀벙커’를 서울 잠실에 이어, 광주, 창원 등에 잇따라 오픈하며 큰 규모, 즉 와인 판매 종류의 다양성으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질은 좋지만 10만원 이하인 ‘가성비’ 제품을 내놨다. 실제 현대백화점은 연말을 맞아 호주 유명 와이너리의 펜폴즈 제품 판매에 나선다. 판매하는 대표 상품으로는 올해 새롭게 선보인 화이트 와인 '빈 51 리슬링'이 꼽히는데 가격은 1병 당 6만9000원으로, 가성비가 좋다. 또 이외에도 '빈 8 카베르네 쉬리즈' '빈 311 샤르도네' '빈 389 카베르네 쉬라즈' 등 홀리데이 패키지로 구성된 와인 3종도 함께 판매한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12월은 1년 중 와인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이기 때문에 백화점 업계 와인 판매 열기는 치열하다”며 “와인을 저렴하게 사려면 12월 전인 10~11월에 열리는 와인 할인 행사에서 미리 사는 걸 추천하지만, 연말 홀리데이 특별 제품을 구입하려면 12월 시장을 살펴야한다”고 설명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윤석열 "하루하루 힘들어" 옥중 편지 공개..."특검, 악의적"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연복 밀키트서 대장균 검출, 결국 사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정부 공공 입찰까지 올스톱…서울보증 전산 사흘째 먹통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후광이 사라졌다" 기업 신용등급 거품 꺼지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본격 판매…5년 내 매출 1000억 정조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