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보이스피싱 예방 안심통화 서비스…“휴대폰에서 바로 확인”
SK텔레콤·브이피와 협력사업 추진
은행 사용 전화번호 제공

이에 따라 ‘T전화’와 ‘후후’를 사용하는 고객은 은행에서 전화 등을 수신할 경우 화면에 표시된 은행로고 및 안심마크 등을 통해 실제 은행에서 사용하는 전화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그간 은행권은 은행 사칭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다만 기존에는 수신한 전화번호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하는 등 일부 불편한 점이 있었다.
반면 이번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설치돼 있는 ‘T전화’ 또는 ‘후후’ 앱을 통해 전화번호의 진위 여부를 바로 확인하도록 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효과가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금융소비자들이 은행에서 소비자보호 및 혜택 제공을 위해 발송하는 중요한 안내사항을 보이스피싱으로 오인해 확인하지 못하는 사례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은 “서비스 운영을 위해 약 12만건에 달하는 은행 전화번호를 SK텔레콤과 브이피에 제공했으며 이를 매월 최신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향후 은행연합회가 보유하고 있는 은행 전화번호 데이터를 활용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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