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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연 “태국‧인니 등 ‘아세안’ 지역, 글로벌車 생산 거점 될 것”

완성차 수입 관세 폐지…교역절차 간소화로 무역 원활
전기차, 중·일보다 불리했던 관세율 요건 만회할 기회

 
 
 
사진은 광명 오토랜드 이피트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중인 전기차 모습.[연합뉴스]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은 향후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이 자동차 산업 생산 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한자연은 ‘아세안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2018년 1월 아세안상품무역협정(ATIGA) 발효로 완성차에 대한 수입 관세가 폐지되고 올해 1월 아세안 자동차 장치 상호승인(APMRA)이 발효됐다며 교역절차가 간소해져 아세안 역내 무역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APMRA은 아세안 회원국끼리 특정 자동차 장치를 거래할 때 승인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유럽연합(EU)·일본·말레이시아·태국·필리핀 등이 가입했다. 베트남은 내년에 가입할 전망이다.  
 
한자연은 그동안 아세안 지역에서 일본 자동차회사가 높은 점유율을 기록해왔는데 전기차(BEV) 전환 이슈가 한국 및 중국 완성차업체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전기차 산업의 경우 투자·제조여건상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유력한 국가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필수 원재료인 니켈 등 핵심광물 보유량이 풍부하고 해외 기업의 투자 전망 내수시장 규모, 잠재성장률 등에서도 강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태국은 자동차 생산·수출 기지로 부품사·인력·공급망 등의 네트워크가 축적돼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두 나라가 전기차 산업과 관련해 현지생산 요건을 부여해 자국 산업 육성을 촉진하고 있다는 점은 유념해야 할 점으로 꼽았다.
 
인도네시아는 니켈 원광 수출 금지조치, 자국 내 공장 보유 제조사 전기차에 구매보조금 제도를, 태국은 자국산 배터리·부품 사용 시 전기차 구매보조금 및 현지 생산이 아닌 경우 페널티 등의 제도를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자연은 “인도네시아, 태국의 현지생산요건은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하지만, 경쟁국 중국·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에 불리한 관세율 요건을 만회할 기회로 작용할 여지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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