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무가당 소주는 살 안찌나요? NO!”...알코올 ‘칼로리’는 그대로

무학부터 롯데칠성, 하이트진로까지 '무가당 소주'
당은 쏙 빠졌지만, 알코올 칼로리는 그대로 유지
무가당 소주 한 병당 300kcal수준...마시면 살 찐다

당을 뺀 무가당 소주가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주류업계가 당을 쏙 뺀 '무가당 소주'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지난 2019년 무학이 기존 자사 소주 상품인 '딱! 좋은데이'를 무가당으로 개선해 새롭게 선보인 데 이어 지난 2021년부터는 '과당제로 좋은데이' 제품을 내놓고 있다. 이어서 지난해 초에는 대선주조가 과당, 소금 등을 첨가하지 않은 소주 ‘대선’을 내놓고, 지난해 9월에는 롯데칠성음료가 제로슈거 소주인 ‘처음처럼 새로’를 출시하며 무가당 소주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 같은 무가당 소주 경쟁은 올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기존 무가당 소주 제품 외에도 하이트진로 역시 지난 9일 자사 대표 소주 제품인 ‘진로이즈백’을 무가당 제품으로 리뉴얼해 출시했기 때문이다. 

무가당 소주는 말 그대로 기존 소주 제작에 들어가는 당을 빼고,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소주다. 일반 소주에는 옥수수에서 추출한 당이 들어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무가당 소주에는 이 같은 성분이 들어가지 않아 일명 '제로 슈거 소주'로 불린다. 

당은 빠졌지만, 알코올 칼로리는 그대로 

하지만 당이 빠졌다고 해서, 칼로리까지 '제로'가 된 건 아니다. 실제 무가당 소주 제품의 영양정보를 살펴보면 당류를 비롯해 나트륨, 탄수화물,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이 모두 0%지만, 총 칼로리는 일반 소주와 같은 300여kcal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알코올 자체에 칼로리가 있기 때문이다. 

알코올 1g당 칼로리는 7kcal 수준으로, 알코올 도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칼로리가 높아지는 까닭이다. 즉 무가당 소주는 당이 빠졌지만 알코올 도수는 16도 수준으로 일반 소주와 같기 때문에 칼로리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다. 

실제 '처음처럼 새로'의 1병당 칼로리는 324kcal이고 무학의 '좋은데이 과당zero'는 324kcal, '딱 좋은데이'는 338.4kcal, 대선의 '슈가프리'는 324kcal를 나타낸다. 일반 소주 1병당 칼로리는 400kcal 수준으로 비교적 무가당 소주가 칼로리가 낮지만 절반 이상 큰 차이가 나는 건 아닌 것이다.

무가당 소주 '처음처럼 새로'의 칼로리는 324kcal이다. [사진 독자제공]
당이 빠진 무가당 소주를 마시면 '살이 안 찌겠지'라는 생각은 잘못된 추측인 셈이다. 특히 알코올은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기존 지방연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 도수가 그대로인 무가당 소주 역시 살을 찌운다.

하지만 당을 적게 섭취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할 수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무가당 소주는 칼로리는 있지만, 일반 소주보다는 적은 칼로리이고 무엇보다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당을 뺀 제품으로 비교적 건강한 제품"이라며 "MZ세대 사이에서 건강한 식음료를 즐겁게 섭취하자는 '헬스플레저' 문화가 확산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뉴욕 유가, 美 휘발유 증가에 혼조세…WTI, 0.07%↓

2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3‘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4‘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5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6‘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7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8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

9경북 서남권에 초대형 복합레저형 관광단지 들어서

실시간 뉴스

1뉴욕 유가, 美 휘발유 증가에 혼조세…WTI, 0.07%↓

2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3‘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4‘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5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