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냄새 나는 데일리룩”…2조 패션공룡 ‘무신사 냄새’ 뭐길래 [이코노Y]
SNL ‘MZ오피스’ 편에서 등장한 ‘무신사 냄새’
‘획일적 패션’, ‘무채색 코디’ 풍자하는 신조어
“개성 없어 피한다” VS “개인의 자유” 상반된 의견

최근 SNL ‘MZ오피스’ 편에서 ‘무신사 냄새’라는 말이 등장하며 온라인상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무신사 냄새는 1030세대 남성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에서 많이 팔리는 아이템들로만 코디한 패션을 가리키는 말로, 최근엔 무채색의 기본 아이템을 코디한 ‘획일적 패션’을 비꼬는 표현으로까지 확장돼 사용되고 있다.
MZ오피스는 신입사원으로 들어온 MZ세대의 밈(문화적 전달단위)을 활용해 여러 가지 재밌는 상황을 연출해 인기를 끌고 있는 코너다. 해당 편에서 가수 지코가 출연해 신입사원을 연기했고, 지코의 옷을 본 방송인 주현영이 속마음으로 “아 무신사 냄새 지리네?”라고 표현하며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실시간 랭킹’만 참고해 쇼핑, 남성전문 패션앱?

‘무신사 냄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입는 실시간 랭킹을 보고 옷을 구매한 사람들의 착장을 비꼬는 표현으로도 쓰이고 있다. 무신사 실시간 랭킹을 살펴보면 무채색의 무난한 스타일 아이템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많은 소비자가 이를 구매해 코디하며 생겨난 단어인 것으로 풀이된다.
‘무신사 냄새’에 대해 무신사 측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무신사 관계자는 “해당 표현이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상반된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다만 무신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성별 비중을 보면 남녀가 50%씩으로 무신사가 10·30대 남성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란 인식은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회원은 “패션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을 표현하고 가치관을 보여주는 건데 꼭 ‘무신사’라고 피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개인적으로는 무난하고 깔끔하게 입었다는 의미로 들리는데 논란의 여지가 있어보이긴 한다”고 적었다.
반면 한 회원은 “방송을 보고 정신이 번쩍 들면서 스타일을 되돌아보게 됐다”며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10·30대 남자 대부분이 다 비슷한 스타일이라 무신사 랭킹을 참고해 쇼핑하는 것을 지양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인기의 역설…‘뉴진스’ 앞세워 카테고리 확장 노력

무신사는 지난 2019년 연 거래액 9000억원을 기록, 2020년엔 버티컬 플랫폼 업계 최초로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고, 2021년에 2조원을 넘어서며 독보적인 ‘패션공룡’으로 성장했다. 2021년 매출은 4667억원으로, 전년(3319억원) 대비 40.6% 증가했다.
최근 패션 커머스 분야에서 카카오 계열의 ‘지그재그’가 지난 2021년 연 거래액 1조원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지만, 무신사와는 2배 이상 차이가 나 업계에서는 무신사가 독보적인 입지를 굳히고 있다.
한편 무신사는 ‘남성 전문 패션 플랫폼’이란 이미지를 넘어 여성 제품 카테고리도 확대하면서 종합 패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해 9월 걸그룹 ‘뉴진스’를 모델로 발탁하며 기존 모델인 배우 유아인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지난달에는 뉴진스의 화보를 통해 여성 10가지 룩을 공개하면서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소개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실제로 무신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뉴진스 착용 제품’은 현재 기준으로 208종 중 다수가 품절된 상태다. 무신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탄탄한 팬덤을 지난 브랜드가 꾸준히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하고 있어 패션 스타일과 트렌드를 폭 넓게 제안하는데 집중할 것”이라며 “럭셔리, 스포츠, 키즈, 골프 등 다양한 패션 영역에 특화된 전문관도 강화하고 각 카테고리에서 입점 브랜드와 상품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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