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루닛, 美 헬스케어 기업과 협업한 항암 분야 신제품 공개
- 인공지능 기반 병리 분석 솔루션
‘루닛 스코프 PD-L1’ 기술 적용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는 암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됐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과는 달리 루닛이 항암 분야에서 처음으로 공식 출시하는 제품이다. 루닛의 병리 분석 솔루션인 ‘루닛 스코프 PD-L1’에 적용된 AI 기술이 가던트360 티슈넥스트에도 적용돼 있다.
루닛은 이번 제품을 출시해 암의 진단부터 치료까지 모든 주기를 아우르는 제품군을 완성했다고 자평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루닛과 함께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를 만든 가던트헬스는 현재 종합 암 건진 프로젝트인 ‘가던트 갤럭시’를 추진하고 있다.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는 가던트헬스의 가던트 갤럭시 프로젝트의 첫 번째 포트폴리오라는 설명이다.
PD-L1은 암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이다. 발현하는 정도에 따라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예측한다. 루닛에 따르면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루닛 스코프 PD-L1 기반의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를 시험한 결과 참여자의 PD-L1 검출률이 20% 이상 높아졌다.
루닛 관계자는 “가던트360 티슈넥스트가 PD-L1 발현 정도를 더 정확하게 분석해 면역항암제에 치료 반응을 보일 환자를 추가로 찾아낼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해다.
가던트헬스는 미국의 나스닥 상장사로 세계 70개 이상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루닛에 따르면 미국의 혈액종양내과 전문의 중 80% 이상이 가던트헬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가던트헬스는 루닛과 2021년부터 협력 중이다. 루닛은 가던트헬스와 협력 관계를 강화해 해외 시장에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를 판매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가던트360 티슈넥스트는 암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진단하고 전문의가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가던트헬스가 미국에서 규모 있는 유통 및 판매 채널이 있는 만큼 협력 관계를 통해 해외 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현대약품, 영남권 산불 피해 주민에 구호물품 지원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45세’ 김종민 경사…공개 열애 8개월만, 오늘(20일) 결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만원대 맞아?” BBQ 치킨에 짬뽕 무한리필 끝판왕 뷔페[먹어보고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화에어로 유증 여전히 물음표…또 제동 걸렸다[위클리IB]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