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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로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정보’ 한눈에…서비스홈 신규 마련

인플루언서 서비스 소개 페이지 개편
개인 선호 분야 창작자 접근성 강화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홈’ 화면 모습. [사진 네이버]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네이버가 자사 플랫폼 내 인플루언서(Influencer·유명인)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서비스 소개 페이지를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용자가 선호하는 분야 창작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을 강화했다. 이 같은 서비스는 새롭게 마련된 인플루언서 서비스홈에서 제공된다.

개편된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 소개 페이지는 ▲창작자 중심 검색 서비스인 ‘인플루언서 검색’ ▲콘텐츠 큐레이션 기능인 ‘인플루언서 토픽’ ▲영향력·운영 채널 등 인플루언서 관련 종합 정보를 보여주는 ‘인플루언서 채널홈’ 등으로 구성된다.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서비스홈’도 새롭게 선보인다. 인플루언서 서비스홈에선 사용자가 관심 분야의 인플루언서를 발견하고 팬(fan) 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모아볼 수 있다. 기존 서비스홈에서는 사용자가 인플루언서를 검색하는 단순 기능을 제공했다면, 신규 서비스홈은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관심 있는 분야 다양한 창작자를 추천받을 수 있고,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도 각기 다른 테마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홈은 크게 주제별 인플루언서와 관련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디스커버’와 해당 섹션에서 발견해 팬(fan) 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모아 보여주는 ‘나의 피드’로 구성된다.

디스커버는 여행·패션·뷰티·푸드·IT테크 등 총 20개 주제로 구성된다. 주제별 영향력 높은 인플루언서를 선별해 추천해주거나, 실제 직업과 활동 분야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제안하는 서비스가 이뤄진다. ‘지금 핫한 토픽’ 컬렉션에는 네이버 인플루언서 토픽 기능을 통해 발행된 정보성 토픽 콘텐츠가 제공된다. 최근 90일간의 조회수와 사용자 피드백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콘텐츠가 추천된다.

나의 피드 탭에는 사용자가 팬 한 인플루언서가 발행한 최신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다. 블로그·포스트와 함께 인플루언서가 운영 중인 스마트스토어·쇼핑라이브 정보 등을 세분화해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 필터 기능이 제공된다.

인플루언서 서비스홈은 네이버 검색 결과와도 연동된다. 인플루언서 콘텐츠 검색 결과에서 '서비스홈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페이지로 이동하면, 직전 검색 결과와 연관된 주제의 전문 인플루언서가 추천된다. 검색 사용자도 보다 쉽게 관심 분야 인플루언서를 추천받을 수 있다. 팬 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검색 결과에도 우선 노출된다. 이 같은 기능은 네이버 모바일의 ▲바로가기 섹션 ▲인플루언서 토픽 뷰어 ▲인플루언서 채널홈 등 인플루언서 관련된 여러 버티컬 서비스와도 연동된다.

한준 네이버 아폴로 CIC 책임리더는 “사용자에게 전문성을 바탕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지만,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컬렉션별로 소개하며 접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이번 개편을 단행했다”며 “검색 결과와도 연동성을 확대하는 등 사용자는 향후보다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를 통해서 네이버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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