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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소상공인 특화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 챗GPT 탑재

향후 고객 불편사항 청취, 고객별 맞춤형 응대 등 챗GPT 활용방안 다각도 검토

LG유플러스 직원이 우리가게패키지 앱을 통해 챗GPT와 대화하고 있는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특화 상품 패키지인 ‘우리가게패키지’의 전용 앱에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오픈AI’의 AI챗봇 서비스 ‘챗GPT’ 베타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28일 밝혔다.

생성형AI 기술이 적용된 초거대 언어모델 ‘챗GPT’는 현존하는 모델 중 인간의 자연어와 가장 가깝게 대답해주는 언어모델로 꼽힌다. 오픈AI는 이달 초 외부 서비스에 챗GPT 3.5 버전을 결합할 수 있도록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최신 AI기술을 쉽게 접하고,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서 챗봇 기능인 ‘ChatGPT에게 물어보기’를 선보였다.

우리가게패키지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챗GPT와 대화가 가능하다. 기존 오픈AI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서비스 동시 접속자가 몰리면서 답변이 늦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챗GPT 기능은 LG유플러스 소상공인 전용 상품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우리가게패키지 앱 설치 후 가입하면 앱 실행만으로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챗GPT 서비스는 우리가게패키지 앱 ‘MY메뉴’ → ‘앱 설정’ → ‘ChatGPT에게 물어보기’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챗GPT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지속 학습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활용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소개하고 가입 절차를 안내하는 채널로 확장하거나, 고객의 관심사와 불편사항을 청취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진화시켜 나간다는 설명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담당)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관심받고 있는 최신 AI기술을 자사 서비스와 접목해 소상공인 고객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챗봇 본연의 기능에서 나아가 데이터를 지속 학습해 고객의 관심사와 니즈에 딱 맞는 맞춤형 응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진화시켜 고객경험을 지속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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