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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부터 소재까지’…포스코그룹, 혼다와 전기차 ‘동맹’

포괄적 양해각서 체결…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 검토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왼쪽)이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과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그룹이 일본 완성차업체인 혼다와 전기차 사업 분야에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전날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철강 부문을 넘어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 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양사는 양·음극재 공급 등을 검토한다. 전고체전지용 소재는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주기적인 교류회 등을 갖고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리사이클링의 경우 혼다의 전기차 비즈니스와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리사이클링 사업의 연계 방안을 마련한다. 

철강 부문에선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은 물론,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 및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한다. 

양사는 향후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 및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대한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을 꾀한다. 또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문제 등을 감안해 공동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혼다와 포스코그룹이 기존 철강 분야 파트너십을 이차전지 소재 분야로 확대해 상호간 윈윈(win-win)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 니켈, 흑연 등 이차전지 소재 원료부터 전구체, 양‧음극재,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까지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있는 포스코그룹은 2030년까지 양극재 61만톤, 음극재 32만톤, 리튬 30만톤, 니켈 22만톤을 생산‧판매하는 체제를 구축한다.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서만 매출액 41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혼다는 오는 2030년까지 총 400억 달러(약 52조원)를 투자해 전기차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소니와의 협력과 더불어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제조사와의 합작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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