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가족 삼겹살 파티’ 10만원 훌쩍…‘5월 가정의 달’ 치솟는 물가 어쩌나
삼겹살, 삼계탕, 냉면 등 8개 외식품목 평균 7.5~16.3% 올라
치킨, 버거, 피자 등 프랜차이즈 업체도 줄줄이 가격 인상
[이코노미스트 김설아 기자]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매일 치솟는 물가에 한숨 짓는 가정이 늘고 있다. 4인 가족이 음식점에서 삼겹살을 먹으면 고기값만 8만원을 훌쩍 웃돈다. ‘국민 간식’ 치킨은 3만원 시대가 코앞이고 삼계탕, 냉면 등 외식 먹거리도 줄줄이 오름세다. 그뿐인가. 치킨, 버거, 피자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먹거리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살인적인 물가라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은 아니다.
삼겹살 1인분 1만9236원…외식물가 급등
30일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지난달 삼겹살, 삼계탕, 냉면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서울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7.5∼16.3% 올랐다.
삼겹살(200g 환산 기준)의 경우 평균 1만9236원으로 1년 전보다 12.1% 올랐다. 4인 가족이 음식점에서 삼겹살 4인분과 식사류, 주류 등을 곁들이면 10만원이 훌쩍 넘는 셈이다.
삼계탕 한 그릇 가격은 평균 1만6346원으로 1년 전보다 12.7% 비싸졌다. 자장면 한 그릇은 6800원으로 전년 보다 16.3% 상승했다.
문제는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돼지고기와 닭고기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업계 일각에선 외식 물가가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실제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돼지고기 부위 중 삼겹살 소매가격은 지난 27일 기준 ㎏당 평균 2만4750원으로 한달 전 2만2560원보다 9.7% 올랐고, 닭고기는 ㎏당 6246원으로 2.9% 올랐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가격 오름세도 심상치 않다. 치킨, 버거, 피자 등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잇따라 가격을 올리면서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3일부터 소비자 권장 가격을 최대 3000원 올려 치킨 값만 1만9000원~2만3000원이 됐다. 여기에 배달료 3000원~5000원을 고려하면 소비자가 치킨 한 마리를 먹을 때 3만원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는 셈이다.
버거 업계도 인상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 2월 일부 메뉴 가격을 평균 5.4% 올렸고, 노브랜드 버거와 롯데리아도 평균 4.8%, 5.1% 인상했다.
버거킹은 지난달 10일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2% 올렸다. 이달엔 1만6500원짜리 버거를 출시하면서 ‘치킨 한 마리 값에 맞먹는 버거’라는 평가를 받았다.
피자 가격도 계속해서 오르는 분위기다. 미스터피자는 2월20일부터 피자와 사이드메뉴 가격을 인상했고, 도미노피자는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제품 가격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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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 1인분 1만9236원…외식물가 급등
30일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지난달 삼겹살, 삼계탕, 냉면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서울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7.5∼16.3% 올랐다.
삼겹살(200g 환산 기준)의 경우 평균 1만9236원으로 1년 전보다 12.1% 올랐다. 4인 가족이 음식점에서 삼겹살 4인분과 식사류, 주류 등을 곁들이면 10만원이 훌쩍 넘는 셈이다.
삼계탕 한 그릇 가격은 평균 1만6346원으로 1년 전보다 12.7% 비싸졌다. 자장면 한 그릇은 6800원으로 전년 보다 16.3% 상승했다.
문제는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돼지고기와 닭고기 가격이 상승하고 있어 업계 일각에선 외식 물가가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실제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돼지고기 부위 중 삼겹살 소매가격은 지난 27일 기준 ㎏당 평균 2만4750원으로 한달 전 2만2560원보다 9.7% 올랐고, 닭고기는 ㎏당 6246원으로 2.9% 올랐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가격 오름세도 심상치 않다. 치킨, 버거, 피자 등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잇따라 가격을 올리면서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3일부터 소비자 권장 가격을 최대 3000원 올려 치킨 값만 1만9000원~2만3000원이 됐다. 여기에 배달료 3000원~5000원을 고려하면 소비자가 치킨 한 마리를 먹을 때 3만원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는 셈이다.
버거 업계도 인상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 2월 일부 메뉴 가격을 평균 5.4% 올렸고, 노브랜드 버거와 롯데리아도 평균 4.8%, 5.1% 인상했다.
버거킹은 지난달 10일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2% 올렸다. 이달엔 1만6500원짜리 버거를 출시하면서 ‘치킨 한 마리 값에 맞먹는 버거’라는 평가를 받았다.
피자 가격도 계속해서 오르는 분위기다. 미스터피자는 2월20일부터 피자와 사이드메뉴 가격을 인상했고, 도미노피자는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제품 가격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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