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수공예와 이탈리안 요리가 만났다...이도, 복합문화 공간 ‘이도청담’ 오픈
이도, 서울 청담동에 ‘이도청담’ 오픈
‘K-craft' 플랫폼...토털 라이프스타일 선도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이도청담’이 서울 청담동의 새로운 ‘핫플(핫플레이스)’ 명소로서 눈길을 끌고 있다.
토탈 리빙 브랜드 이도가 컬처&다이닝 스페이스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갈 컨템포러리 이탈리안 퀴진 ‘이도청담’을 서울 청담동에 공식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도청담’은 고품격 도자 제품을 선보이는 ‘포터리 존’,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존’과 함께 이탈리안 다이닝 퀴진을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예술과 미식에 대한 선구적인 기업이념과 시각을 한 공간에 잘 담아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도청담’에 들어서면 화병과 화분은 물론, 전문 플로리스트가 추천해 화기에 페어링해주는 식물을 보는 정취감을 느낌과 동시에, 가장 먼저 보이는 ‘이도 보타닉’은 자연과 함께 하는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된다. 곧 선보일 예정인 전통 공예 디자인과 IT 기술을 결합한 플랜테리어 아이템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오랜 시간 고도의 세라믹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에 녹아드는 독창적인 타일로서 예술적 감성이 가미된 ‘크래프트 타일’을 사용해 꾸며진 것도 특징이다. 이 타일은 메인 다이닝 홀의 원형 벽면, 카운터 테이블 하단, 화장실 벽면 등에 구현돼 있어 ‘이도청담’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문화를 이도에 담다’라는 슬로건은 각 산지에서 정성으로 재배한 우수 식재료를 바탕으로 여러 나라의 다채로운 식재료를 더해 새롭게 풀어내는 식이다. 한식으로 익숙한 식재료를 이국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낯선 해외 식재료에 한식의 조리법을 킥으로 적용하는 등 다이닝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이 돋보이는 대목이기도 하다.
기존의 도자브랜드가 생활 식기를 중심으로 성장했다면 이도는 ‘이도청담’을 기점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K-Craft를 비롯한 라이프스타일 리딩 브랜드로 문화 및 산업에 유의미한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심화한 크리에이티브 조직을 구축해 프리미엄 리빙 브랜드로서의 확장과 더불어 세라믹 기술을 바탕으로 주방 및 욕실, 인테리어 및 건축 내외장재 등 소재와 분야에 국한되지 않는 토털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영근 이도 대표이사는 “고도의 공예 가치가 응축된 K-craft 흐름의 전면에서 이끄는 브랜드로서, 단편적인 협업을 넘어 다양한 아티스트를 인큐베이팅하는 ‘K-craft 플랫폼’의 역할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며 “‘이도청담’의 공간에 녹여낸 한국 공예 씬과 라이프스타일 산업에 다방면으로 공헌하고자 하는 이도의 독자적인 행보를 기대해달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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