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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컴투버스·솜씨당과 ‘메타버스 클래스 사업’ MOU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 위해 맞손
교육, 취미활동 등 일상생활 서비스가 구현된 가상 세계에 금융 인프라 구축

협약식에 참석한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사진 왼쪽 두번째),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사진 왼쪽 첫번째), 정명원 솜씨당 대표(사진 왼쪽 세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하나은행]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하나은행이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솜씨당과 함께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 클래스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컴투버스는 현실에서의 삶을 온라인에 연결하는 올인원(All-in-One) 메타버스 전문 기업으로 각종 여가 생활과 경제 활동을 아우르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솜씨당은 원데이 클래스 등 취미·여가 콘텐츠 중개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하나은행과 컴투버스, 솜씨당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실현 가능한 각종 취미활동, 교육 관련 콘텐츠인 ‘메타버스 클래스’를 공동 개발하고, 메타버스에 필요한 금융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특히 메타버스에 참여한 소상공인 금융 지원과 사회적 취약계층의 여가 생활 독려를 위해서도 3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김소정 하나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문화, 금융 등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져 일상생활이 이뤄지는 메타버스 세계가 구현되기를 기대한다”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통해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은행의 사회적 책임 실천도 이어지도록 전략적 협업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메타버스 클래스가 다양한 취미활동을 경험하는 새로운 방식이 되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정명원 솜씨당 대표는 “금융과 연계하여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특화 콘텐츠와 서비스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하나금융지주(086790)은 그룹 차원의 메타버스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고, 메타버스 내 금융 인프라 구축 등 새로운 디지털 금융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신사업 추진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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